여름을 되찾다
오카자키 다쿠마 지음, 한수진 옮김 / ㈜소미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품절


"이상한 연쇄 실종 사건의 진실"

오카자키 다쿠마 <여름 되찾다> 를 읽고 

 



“우리 손으로 여름방학을 되찾지 않을래?"

-베스트셀러 『커피점 탈레랑의 사건 수첩』 저자의 최신 장편소설-

 

같은 아파트 단지에 사는 다섯 명의 초등학교 4학년 아이들이 연기처럼 사라지는 사건이 일어난다. 5명의 아이들이 번갈아서 사라졌다가 아무런 일도 없다는 듯이 돌아오는 이 이상한 연쇄 실종 사건의 진실은 무엇일까.

사라지는 아이들과 그 트릭을 해명하려는 어른의 지혜 대결이 돋보이는 이 책 『여름을 되찾다』는  『커피점 탈레랑의 사건 수첩』으로 알려진 오카자키 다쿠마의 최신 장편소설이다.

 

마치 추리 소설을 읽는 듯한 느낌이 드는 이 책은 여름을 되찾으려 한다는 목표 아래 일부러 계획 하에 사라지는 다섯 명의 아이들과 그 실종 사건 속에 담긴 트릭을 푸려고 하는 어른의 대결이 돋보인다. 그러나 이 실종 사건 속에는  아이들의 의도한 목적이 있음을 알게 된다. 각각 다른 트릭을 사용한 아이들의 실종 사건을 푸는 과정 속에서 드러나는 아이들의 의도는 무엇일까. '여름'을 되찾는다는 말 속에 담긴 진실은 무엇일까.

 

“우리들의 여름방학. 되찾고 싶지 않아?”
하야토의 말에 나머지 네 명은 서로의 얼굴을 쳐다봤다.
-p. 10, 「프롤로그」중에서

 

처음에는 연쇄 실종 사건은 단순한 아이들의 장난에서 비롯된 것 같이 보였다. 입시 공부와 학원에 의해 빼앗긴 자신들의 여름방학을 되찾기 위해, 자신들과 앙숙인 산가이 놈들의 입을 다물고, 어른들에게 충격을 주기 위해 시작된 나쁜 장난처럼 보였다. 하지만 이 이상한 연쇄 실종 사건을 취재하고 기사를 쓰게 된 사루와타리와 사사키 잡지사 기자는 이 사건을 취재하면서 사건 속에 숨겨진 트릭들을 풀게 된다. 그리고 이 사건 속에는 단순히 실종 외에 다른 의도와 목적이 있음을 알게 된다. 작년에 일어난 캠프 화재 사고와 아파트 단지에 사는 아이들과 아파트 밖에 산가이에 사는 아이들과의 갈등, 어른들에 대한 아이들의 복수 등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음을 비로소 알게 된다.  

 

"나는 알게 되었다. 사건의 배후에는 종종 상상도 못 한 진실이 숨겨져 있다는 것을. 그리고 그 진실을 밝혀내면 누군가가 고마워할 수도 있다는 것을.

-p. 201-202

 

과연 이 사건의 배후에 존재할 상상도 못할 진실은 무엇일까. 과연 아이들은 이 사건을 통해 그들의 여름을 되찾을 수 있을까. 

또한 이 사건을 취재하는 사루와타리을 통해 기자는 마지막까지도 숨겨진 진실을 알아 내고 오보를 하지 않는 언론인의 자세도 중요함을 보게 된다.

 

이 책 『여름을 되찾다』를 읽으며 작품 곳곳에 숨겨진 복선과 단서들을 찾는 과정은 마치 흩어진 퍼즐 조각을 맞추는 과정과 같았다. 그 흩어져서 처음에는 서로 관계없는 퍼즐 조각들이 합쳐져 하나의 퍼즐을 완성하는 순간, 당신은 상상도 못할 엄청난 진실과 충격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이 글은 소미미디어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