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훔치는 도둑
기르답 지음 / 씨엘비북스(CLB BOOKS)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꿈 훔치러 갑니다"

 

기르답 < 훔치는 도둑>을 읽고 



"혹시 어젯밤 꿈을 잃어버리지 않으셨나요?"

-잃어버린 꿈에 숨결을 불어넣는 꿈결같은 소설-

 

우리 모두는 꿈을 꾼다. 잠을 자면서도 꿈을 꾸고, 인생을 살아가면서도 꿈을 꾼다. 어쩌면 우리가 매일 밤 자면서 꿈을 꾸기 때문에 우리는 인생의 꿈도 꿀 수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우리는 이렇게 매일 꿈을 꾸면서도 그 꿈을 기억하지 못한다. 또는 꿈은 기억하지만, 그 꿈이 현실 속에서는 절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일 때도 있다. 

 

"당신은 어젯밤 어떤 꿈을 꾸셨나요?" "혹시 어젯밤 꿈을 잃어버리지 않았나요?"

여기 잃어버린 꿈에 숨결을 불어넣는 꿈결같은 이야기가 있다. 이 책 『꿈 훔치는 도둑』은 잠든 사람들의 꿈을 훔쳐다 파는 한 도둑의 이야기이다. 꿈을 도둑맞은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들이 책 속에서 펼쳐진다. 책 속에는 20개의 꿈 이야기가 있고 그 중에서 소년과 여자의 꿈 이야기는 우리에게 꿈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사유를 통해 꿈의 진정한 본질을 깨닫게 한다. 

 

또한 꿈을 잃어버렸다면서 꿈을 찾아달라는 소년의 이야기와 자신의 꿈을 가져가달라는 여자의 이야기를 통해 꿈도둑의 태도가 변화된다. 처음에 꿈도둑은 사람들이 늘 꿈을 꾸지만, 그 꿈을 잊어버리고 쉽게 꿈을 버리는 모습들을 보고 꿈은 그렇게 하찮고 그들에게 중요하지 않은 것, 기억조차 하려고 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그가 매일 밤마다 사람들의 꿈을 훔치는 것에 대해 아무런 죄책감도 느끼지 않고, 그 꿈이 무엇일지에 대해 아무런 관심도 가지지 않는다. 그저 도둑은 집세를 내고, 공과금을 지불하고 식사를 하는 등 그렇게 먹고 살기 위해 그 꿈이 필요할 뿐이다. 훔친 꿈들을 팔아서 돈을 받아 생계를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에 그는 매일 밤마다 빈집이나 문단속이 허술한 집에 들어가 잠든 사람들의 꿈을 훔친다. 

자신의 훔친 꿈들의 내용이 무엇인지, 그 꿈이 얼마나 그들에게 중요한지 그런 것조차 알려고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귀찮은 일이고 그와 상관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런 도둑의 삶 속에 한 소년이 들어온다. 소년은 꿈을 잃어버렸다면서, 도둑에게 훔친 자신의 꿈을 돌려달라고 한다. 그러나 소년은 자신이 잃어버린 꿈이 무엇인지 기억하지 못한다. 

 

"아저씨가 꿈을 훔쳐갔으니까, 내가 무엇 때문에 돈을 모았는지 잊어버렸으니까, 그걸 찾으려고 했어요." 도둑은 머리를 긁적였다.

"내가 꿈을 훔쳐서 잊어버렸는지, 네가 머리가 나빠서 잊어버렸는지 어떻게 알지?"

-p. 21

 

이와 반대로 제발 자신의 꿈을 가져가달라는 여자도 있다. 도둑은 여자의 집에 침입하여 잠든 여자의 꿈을 훔쳤더니 자신의 꿈을 훔쳐서 '고맙다'라고 그 여자는  말한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렇게 계속 자신의 꿈을 그냥 가져가달라고 말한다. 왜 그녀는 꿈을 가쳐가달라고, 자신의 꿈을 훔쳐가라고 말하는 것일까. 

 

"돈, 필요 없어요. 제 꿈을 그냥 드릴께요."

"예. 제 꿈을 그냥 가져가세요."

-p. 103

 

처음에 도둑에겐 여자의 꿈 또한 다른 꿈들처럼 그와 상관없는 꿈이었다. 그녀가 왜 자신의 꿈을 가져가달라고 하는지조차 궁금하지도 않았다. 또한 그냥 무료로 자신의 꿈을 가져가달라는 여자의 제안에 '잘됐다' 라고 생각하며 그저 그 여자를 이용하기만 했다.

그렇게 지금까지 자신과 상관없는 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상당히 귀찮아하던 도둑은 점점 더 여자의 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여자의 꿈이 무엇인지, 왜 그 꿈을 가져가라고 하는지가 궁금해졌다. 여자와 시간을 공유하고, 그녀와 대화를 나누면서 무관심하게 꿈을 대하던 도둑의 태도가 달라진 것이다. 그리고 도둑은 그 여자를 웃게 만든 단 하나의 꿈을 열어보기 위해 자신이 지금까지 지켜온 규칙을 깨뜨리고 위험한 담장을 넘기로 결심하게 된다.

 

꿈을 꾸지도 않고 꿈을 꿀 필요도 없다고 느낀 도둑이 그녀를 웃게 만든 그 꿈을 통해 본 것은 무엇이었을까. 마침내 꿈의 존재를 믿고 꿈을 꾸게 된 도둑이 기다리는 것은 무엇이었을까.

 어쩌면 오늘 밤, 당신에게도 꿈도둑이 방문할 지 모른다. 당신의 꿈을 훔치러 말이다. 

이 책 속 꿈 도둑의 이야기를 통해 꿈의 의미와 가치를 되찾는 시간을 가졌다. 나의 잃어버린 꿈은 무엇일까. 나는 오늘 밤 어떤 꿈을 꾸게 될까 행복한 고민을 하며 이 책의 책장을 덮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