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흥미로운 사연을 찾는 무지개 무인 사진관 - 2023 상반기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김재희 지음 / 북오션 / 2023년 1월
평점 :
"무지개 무인 사진관에서 벌어지는 기적같은 이야기"
김재희의<흥미로운 사연을 찾는 무지개 무인 사진관>을 읽고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323/pimg_7526911563794455.jpg)
“흥미로운 사연을 남기면 여러분의 소원을 들어드립니다”
-무지개처럼 다양한 사연을 지닌 사람들의 이야기 -
친구들과 만나면 인증샷을 남기듯 스티커 사진을 찍곤 했다. 회사 면접 사진이나 여권 사진 등 각종 증명사진을 찍을 때도 사진관에 가서 찍었다. 그러나 요즘은 워낙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이 좋아서 그런지 사진관에 가서 사진을 찍을 필요를 별로 못 느끼는 것 같다. 이러다 사진관조차 사라져버리는 것은 아닐까. 그런데 만약 사진을 찍으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면 어떨까. 그런 미래에 대한 소망을 담아 이 책 속 '무지개 무인 사진관'이 우리 곁으로 다가왔다.
이 책 『흥미로운 사연을 찾는 무지개 무인 사진관』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양한 사연과 고민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스티커 사진기가 구비된 무인 사진관에 인생의 다양한 사연을 가진 사진들이 찾아온다.
'흥미로운 이야기를 무지개 노트에 적으신 분들 중 몇 분을 선정하여 원하시는 프로필 사진을 무무사 주인장이 정성스레 찍어드립니다."
-p. 14
그래서 사람들은 그들의 흥미로운 사연을 무지개 노트에 적는다. 보이스피싱 조직과 연루되어 취업 사기를 당한 취준생, 힘든 연애와 사랑을 하는 대신 애니메이션 덕후가 된 20대 회사원, 남편과 이혼하고 절망하여 자포자기한 중년의 여성, 나이가 들어 늘어나는 주름과으로 후배 쇼호스트에게 자리를 내주어야하는 50대 쇼호스트 등은 우연하게 무지개 무인 사진관을 찾아오고 그 속에서 용기를 얻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발견하게 된다. 무지개 노트에 흥미로운 사연을 남겼을 뿐인데, 그들은 무무사와 인연을 맺고 그들이 바랬던 소원까지도 이루게 된다. 마치 무무사가 자신들의 소원을 이루어준 것처럼 느끼지만, 사실은 그들 스스로가 그런 기적을 만들고 소원을 성취하게 만들었음을 그들은 나중에 깨닫게 된다.
나중에 무지개 무인 사진관(무무사)의 직원이 되는 현수경 또한 무지개 노트로 인해 무무사와 깊은 인연을 맺는다. 무무사의 주인장 연주의 도움으로 취업사기를 당할 위험에서 구제되고 난 후 무무사의 직원이 되어 주인장 연주와 함께 무무사를 찾아오는 사람들의 사연에 대한 해결사 역할을 하게 된다. 그녀와 같이 삶의 어려움을 겪고 고민으로 힘겨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꺼이 연주와 수경은 그들에게 따뜻한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마치 기적이 일어나듯이 그들의 삶을 변화시킨다. 그들은 우리 주변에 소외된 이웃들의 사연 하나하나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사진을 찍어주면서 그들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해결해나갈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무무사를 찾은 후 변화되고 자신감 넘치는 달라진 그들의 이야기를 읽는 내내 나 또한 마음이 따뜻해졌다.
특히 왜 그녀가 무지개 무인 사진관을 열게 되었는지와 관련한 무무사의 주인장 연주의 숨겨진 사연과 안타까운 진실이 밝혀지는데, 밝혀진 진실에 가슴이 먹먹해진다. 누구보다 그런 고통과 슬픔을 알기에 무무사를 찾아온 사람들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그들의 사연 하나하나에 귀를 기울이며 함께 공감할 수 있었던 것 것이다.
수경은 안심되는 마음으로 고개를 끄덕이고 집으로 향했다. 무무사의 불빛이 누군가의 어두운 밤 같은 마음에 빛이 들게 해서, 그에게 용기와 희망을 준다면 그것보다 더 기쁠 수는 없을 것 같았다. 한 걸음. 아주 한 걸음. 그걸 나올 수 있는 용기와 에너지는 홀로는 얻기 힘들다. 누군가 도움을 줄 때 그 길고 긴 터널 같은 어려운 상황들을 조금이나마 헤쳐나가서 불행에서 벗어나 살아갈 힘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 p.117
마치 2022년 최고의 베스트셀러였던 『불편한 편의점』처럼 읽고 나면 공감과 위로를 느낄 수 있어서 더욱 좋았다. 무무사를 찾아오는 사람들의 달라진 모습을 보며 나 또한 내 삶을 돌아보고 용기와 희망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 『흥미로운 사연을 찾는 무지개 무인 사진관』 을 통해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웃을 돌아보고 그들의 사연에 귀를 기울일 수 있었다. 읽는 내내 마음이 따뜻해지고 많은 위로와 공감을 얻을 수 있었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도 삶에 지치고 힘들 때, 절망적이어서 포기하고 싶을 때 찾아갈 수 있는 '무지개 무인 사진관'과 같은 안식처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323/pimg_7526911563794459.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