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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 인 스펙트럼 ㅣ 안전가옥 FIC-PICK 5
배예람 외 지음 / 안전가옥 / 2023년 2월
평점 :
"오인오색의 작가들의 여성 서사 이야기들 "
배예림, 이수현, 아밀, 김수륜, 진산의< 우먼 인 스펙트럼>을 읽고

"여성들의 우정과 사랑, 그리고 연대에 대한 이야기"
-다섯가지 색깔로 읽는 다섯 가지 여성 서사 이야기들-
요즘은 남녀불평등이 다소 해소되고, 여성의 지위가 상승되면서 여성들이 소설 속에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여성 작가들의 수가 증가했고, 그들은 남성 위주의 서사가 아닌 여성의 시각과 관점을 가지고 여성 서사 이야기를 쓰기 시작했다.
이 책 『우먼 인 스펙트럼』은 안전가옥 옴니버스 픽션 시리즈 FIC-PICK의 다섯 번째 책이다. 이 책은 다섯 명의 여성 작가들이 SF, 무협, 고딕스릴러, 판타지, 디스토피라 하는 다섯 가지 장르를 혼합하여 다섯 가지 이야기 여성-퀴어 이야기를 썼다. 그 이야기들을 묶어서 이 책 속에 담아놓았다.
이 책 속에 제시된 다섯 가지 이야기들은 모두 여성이 서사의 주인공이다. 그리고 그들이 좋아하고 사랑하는 대상도 여성인 경우가 많다. 어찌보면 다소 불편하고 꺼내기 힘든 소재인 퀴어적 요소를 서사 속에 자연스럽게 혼합하여 잘 구성해놓았다. 기존 소설 속의 여성들이 수동적이고 의존적이었다면 이 책 속 여성들은 주체적이고 입체적이다. 여성들의 우정, 사랑과 연대를 통해 기존 여성 서사의 스펙트럼을 확대시켜 놓았다. 한국 문학계의 유명한 작가인 배예람, 이수현, 아밀, 김수륜, 진산 작가들의 개성넘치고 특색있는 작품들을 만나러 가보자.
<배예람 「수직의 사랑」 >
미래 사회에는 사람들이 가진 재산과 부에 따라 상층과 중간층, 아래층으로 나뉘어서 살게 될까. 환경오염이 너무 심해져서 인간은 더이상 땅에서 살 수가 없다. 작가는 오염된 땅에서 뿜어져 나오는 유독가스로 인해서 땅은 더이상 안전한 장소가 아닌 근미래 사회를 그려내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땅을 떠나 건물 안으로 도망치게 된다. 그리고 부의 따라 사는 층이 구분된다. 많은 부를 가진 사람들은 건물 위층(상층)에 거주하게 되고, 부를 가지지 못한 가난한 사람들은 건물 최하층에 살게 된다. 이야기의 주인공 하영은 최하층에 사는 시민이다. 그녀는 유일한 이동수단인 계단을 매일 오르내리며 배달 일을 하며 생계를 유지한다.
어른이 된 하영은 '혁명단'에 들어가게 되고, 조직의 승리와 전복을 위해 최상층에 사는 국민의원의 딸을 납치하라는 임무를 받게 된다. 그런데 그 인질이 다름 아닌 자신이 편지를 주고받은 위층에 사는 여자였던 것이다. 서로 '탑이 무너지는 날을 기다리며'라는 말을 쓰며 편지를 끝맺는데 과연 탑이 무너져 전복되는 날이 올까. 납치된 그녀는 어떻게 될까. 하영은 그녀를 구할 수 있을 것인가.
부에 따라 상층, 중간증, 하층으로 나뉘어 산다면 얼마나 끔찍할까. 이런 디스토피아 사회가 과연 우리의 미래에 오면 어쩌지. 하영과 상미 두 여성의 우정과 사랑, 연대를 통해 환경오염이나 부의 재분배 문제도 생각해보게 된다.
하영은 더 나은 삶을 위해 위를 향하고 싶지도, 모든 걸 포기한 채 밖으로 나가고 싶지도 않았다. 하영은 공고한 건물이, 탑이 무너지는 걸 원했다. 위와 아래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모두가 뒤섞이길 바랐다.
-p. 22, 「수직의 사랑」중에서
<이수현 「여우 구슬은 없어」 >
작가는 이야기 속에 SF 요소를 가미하여 요괴와 요괴 사냥꾼의 이야기를 썼다. 요괴 사냥꾼과 여우 요괴와의 사랑 이야기라고 할 수 있을까. 이야기의 주인공 '이선'은 요괴 사냥꾼이며 여성이다. 그녀는 연인인 '옌'과 함께 카멜레온 요괴를 처치하고 지하에서 꼬박 일주일을 보내다 지상으로 올라온다. 그런데 이선에겐 연인인 옌이 있지만 아직도 미련을 못 버리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연인인 '은화'가 있다. 즉 이선과 전여친 은화와 현여친 옌과의 삼각관계인 셈이다. 이 관계 속에서 이선은 누구를 선택할까. 그런데 만약 그 전여친이 여우 요괴라면 어떨까.너무 SF 요소가 많이 가미되어 재미있게 읽긴 했지만, 작가의 의도가 명확히 파악이 되지 않는다. 요괴와 사람과의 사랑을 말하고 싶은 것일까.
“인간처럼 생긴 요괴가 왜 있을까 생각해 본 적 있느냐?”
은화가 휘적휘적 내젓는 손이 언뜻 반투명해 보였다.
“전설에는 요괴가 도를 닦으면 인간으로 변한다거나, 인간이 되고 싶어서 별짓을 다한다는 이야기들이 있지. 뭐라더라, 구미호였나? 사람이 되고 싶어서 사람 간을 빼 먹는다고? 하늘과 땅의 이치를 깨달아 놓고 그 능력으로 인간이 되려 한다고?”
소리 내어 웃지 않아도, 은화의 목소리와 표정에서 세상 다시없이 얼빠진 소리라는 경멸이 전해졌다.
“인간이 모든 생물 중에 으뜸이라고 생각하는 자들이야 그런 이야기를 당연히 받아들였을지 모르지. 하지만 너희는 현대인이니 한번 생각해 보렴. 왜 굳이 다른 존재가 인간이 되고 싶어 할까. 살아남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여우 구슬은 없어」중에서
5편의 이야기들 중에서 이 2편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나머지 이야기도 특색있고 재미있으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다섯 편의 이야기들 속에서 주체적이고 특색있는 여성 주인공들이 등장해서 좋았다. 당당하게 살아가면서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신있게 자신의 사랑에 대해 말하는 그녀들의 당당하고 용기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이 책 속 이야기들은 눈치 보면서 숨기고 부끄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정체성을 명확하게 밝히면서 그런 세상을 만들기 위한 작은 시작일 것이다. 좀더 많은 작가들이 작품 속에서 이런 시작을 한다면 어쩌면 그런 세상이 오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런 관점으로 이 책 『우먼 인 스펙트럼』 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