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서적 학대에서 벗어나기
비벌리 엔젤 지음, 정영은 옮김 / ㈜소미미디어 / 2023년 2월
평점 :
"정서적 학대, 보이지 않는 감옥에서 탈출하기"
비벌리 엔젤의 <정서적 학대에서 벗어나기>를 읽고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224/pimg_7526911563759405.jpg)
"왜 나는 당신을 떠나지 못했을까?"
-정서적 학대에서 탈출하는 방법-
요즘 들어 가스라이팅으로 인한 우울증이나 폭력으로 인한 피해가 많고 극단적으로 가스라이팅 폐해로 인해 자살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가스라이팅이란 스스로의 판단력을 의심하도록 만들어서 판단을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도록 만드는 행위를 나타나는 말이다. 가스라이팅은 정서적 학대의 심한 경우이지만, 이런 극단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정서적 학대에 시달리고 고통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러한 정서적 학대는 어느 날 갑자기 난데없이 나타나기도 해서 예측불가능할 때가 많다. 다정했던 배우자가 갑자기 돌변해서 난폭하게 변하기도 한다. 이런 정서적 학대는 누구나, 언제든지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정서적 학대가 무엇인지, 학대의 증상은 무엇인지, 해결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 『정서적 학대에서 벗어나기』의 저자는 35년 동안 수없이 많은 학대 피해자들을 면담해왔다. 저자는 그동안 '정서적 학대'를 다룬 책들을 네 권이나 펴냈지만, 저자는 이 책에 대해 "아마도 내가 지금까지 쓴 책 중 가장 중요한 책이 될 것이다' 라고 말한다. 그래서 이 책 속에서 저자는 그동안 수없이 자신이 학대 피해자를 면담해오면서 만난 정서적 학대 사례들을 모아서 치유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그래서 이 책은 그 피해자들을 위한 치유 프로그램에 대한 메뉴얼과도 같은 책이다. 저자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정서적 학대를 당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수치심의 감옥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사실 이 수치심으로 인해 이 보이지 않는 감옥인 정서적 학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은 학대 피해자들이 자신의 건강한 내면을 찾고 자존감있는 삶을 살아가길 바래본다.
“정서적 학대가 물리적 학대만큼이나 얼마나 끔찍한 고통을 안겨줄 수 있는지를 우리 모두 깨달아야 한다. 당신 잘못이 아니라고, 억울하겠지만 이제라도 당신이 용기내서 벗어날 수 있다고 위로를 건네고 싶다. 이 책을 통해 학대의 피해자들이 수치심과 분노로 가득한 머릿속 감옥에서 탈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하여, 햇살이 가득한 지금 오늘의 나를 만나는 여정이 되기를.” - 나해란(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