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인기피증이지만 탐정입니다
니타도리 케이 지음, 구수영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관계가 어려운 사람들에게 보내는 유쾌한 위로 "
니타도리 게이의 <대인기피증이지만 탐정입니다>를 읽고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1223/pimg_7526911563681877.jpg)
"대화 불가, 눈 맞춤 불가, 자기 소개 불가
하지만..사건 해결만큼은 자신 있다"
-대인기피증 대학생 탐정의 소소하지만 유쾌한 사건 해결 이야기-
3년간 지속된 코로나로 인해 이제 우리는 대면 만남보다는 비대면 만남이 더 익숙해져 버렸다. 그동안 지속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집안에 틀어박혀 지낸 시간들이 오히려 지금은 평안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때는 왜 그리 집안에 있는 것이 답답하고 힘들었는데 이제는 오히려 그 시절을 추억하기도 한다. 확실히 코로나가 주춤해지니 대면 모임이 늘어서 사람들과의 만남이 잦아졌다. 모임도 활발해지고 사람들이 서로 만나면서 사회적 관계맺기도 원활해졌다. 그러나 우리 주위에는 아직도 여전히 이런 사람과의 만남이 불편하고 힘든 사람들이 있다. 사람을 만나는 것도, 밖으로 나가는 것도 귀찮기도 하고 불편하다. 단순히 귀찮은 거싱 아니라 공포와 두려움을 자아내기도 한다. 마치 공황 장애를 일으키듯 발작이나 경련을 일으킬지도 모른다. 이렇게 사람을 만나거나 사람 많은 곳에 가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거나 두렵고 불안해한다면 대인기피증이 있을지도 모른다.
이 책 『대인기피증이지만 탐정입니다』의 주인공인 후지무라는 대인기피증을 가지고 있어 사람 만나는 것을 극도로 두려워한다. 그는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어떻게 행동하고 말을 해야 하는지, 어떤 타이밍에 어떤 말을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 그래서 대학교 법학부에 입학하여 자기소개를 하는 그 시간도 그에겐 공포스러운 상황이다. 그가 얼마나 불안해하고 두려워하는지 그의 심리묘사를 통해 잘 드러난다.
그런데 어떻게 탐정이 될 수 있을까. 눈을 보며 제대로 대화하지도 못하고 사람들에게 다가가서 말을 걸지도 못하는데 어떻게 탐정이 되어 수사를 할 수 있을까. 그러나 대인기피증을 가진 후지무라는 자신이 대인기피증이라는 장애를 가졌지만 그의 날카로운 관찰력과 명석한 두뇌, 논리적인 판단을 통해 훌륭하게 사건을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책 속에 수록된 다섯 가지 사건을 통해 그가 얼마나 탐정으로서 뛰어난 능력을 가졌는지 여실히 보여준다. 처음에는 자신이 대인기피증을 가지고 있어서 사건을 제대로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하며 약하고 나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그 속에는 이미 탐정의 피가 흐르는 듯, 뜻하지 않게 그는 사건을 멋지게 해결한다. 마치 자신을 약하고 무능력한 존재라고 판단하고 대하는 사람들에게 멋지게 한방을 먹이고 있는 것 같다.
후지무라가 마주하는 사건들은 단순한 사건 해결이나 두뇌 게임이 아니다. 우산주인 찾기부터 피팅룸에서 인간소실 사건, 노래방에서 술 바꿔치기, 축제 현장에서 도둑맞은 지갑 찾기, 도난당한 법학과 휴게실 컴퓨터 찾기 등의 사건을 통해 그가 곤란한 처한 사람을 도와주기 위해 대인기피증이라는 자신의 어려움을 극복하여 사건 해결에 발 벗고 뛰어든다. 발로 뛰며 사람들을 만나 질문을 통해 증거를 수집하지 못하더라도, 상대방의 눈을 마라보며 자신의 추리를 말할 수 없다하더라도 그의 사건 해결에 대한 불굴의 의지와 불의를 보고 참지 못하는 정의감이야말로 그를 정말 '명탐정'으로 만들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그는 충분히 명탐정으로서 자격을 충분히 갖춘 것이다. 이 자격 속에 그가 가진 대인기피증이라는 장애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다만 조금 불편할 뿐이다.
대인기피증을 가진 대학생 후지무라를 보면 우리 곁에 한 명쯤 있을 것 같은 우리의 선한 이웃을 보는 것 같다. 대인기피증을 가졌지만 그의 정의감에 불타고 투철한 책임감이 이 모든 장애를 이기는 힘이 되며 그를 여전히 멋진 명탐정으로 만들어주는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그의 소소하지만 숨가쁜 하루하루를 함께 하는 듯했다. 대인기피증이지만 멋진 명탐정 후지무라를 만나러 이 책을 책장을 얼른 펼쳐보길 바란다.
또한 이 책 『대인기피증이지만 탐정입니다』을 통해 장애와 어려움을 극복하며 자신의 일상에 최선을 다하고 삶을 살아가는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1223/pimg_7526911563681878.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