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주전함 강감찬 ㅣ 몽실북스 청소년 문학
박지선 외 지음 / 몽실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과거와 미래의 강감찬 이야기 "
박지선, 정명섭, 조동신, 천지윤의< 우주전함 강감찬 >을 읽고

"고려의 구국 영웅이자 명장인 강감찬 "
- 강감찬을 소재로 한 네 편의 단편집-
역사 시간에 고려의 영웅 '강감찬'에 대해 배웠다. <귀주대첩>으로 유명한 강감찬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귀주대첩에서 강감찬은 어떻게 승리할 수 있었을까. 우리는 '이순신'에 대해 너무 잘 알고 있지만, 정작 고려의 영웅인 강감찬에 대해서는 별로 알고 있는 것이 없다. 누군가 나에게 '강감찬'이 누구냐?" 라고 묻는다면, 뭐라고 대답을 할 수 있을까. 그런 의미에서 이 책 『우주전함 강감찬』은 강감찬의 업적과 그의 영웅다운 면모 등 강감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그에 대해 더 알고 싶은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청소년 소설인 이 책 『우주전함 강감찬』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고려의 명장이자 구국의 영웅인 강감찬 장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그에 대해 알게 되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
이 책 『우주전함 강감찬』에서는 강감찬을 소재로 하여 과거와 미래의 강감찬 이야기가 펼쳐진다. 특히 강감찬 장군의 위대한 업적으로 알고 있는 '귀주대첩' 상황을 생생하게 다룬 조동신 작가의 「깃발이 북쪽을 가리킬 때」 작품이 인상적이었다. 그냥 막연하게 알고만 있었던 귀주대첩 상황을 생생하게 전달해주었고, 그 귀주대첩에서 강감찬의 영웅적인 면모와 뛰어난 지략을 엿볼 수 있었다. 거란의 10만 대군에 맞서서 불리한 싸움이었지만, 강감찬 장군의 탁월한 지략으로 그 10만 대군을 물리친 이야기는 정말 대단했다. 강감찬 장군 덕분에 그 이후 고려는 더이상 거란족의 침입이 없었다고 한다. 마치 삼국지에서 적벽대전을 승리로 이끈 제갈공명의 지략을 보는 것과 같았다. 불리한 싸움을 대승으로 거둔 강감찬 장군의 뛰어난 지략을 이 작품 「깃발이 북쪽을 가리킬 때」에서 확인해보길 바란다.
그리고 다음에 이어지는 박지선 작가의 「설죽화」는 귀주대첩과 관련이 있다. 귀주대첩을 대승으로 거두는 데 도움을 준 인물로 남장 여장부 '설죽화' 가 있다. 거란족 3차 침입 때 나라를 지키고 죽은 아버지의 복수를 하기 위해 10살의 나이에 설죽화는 전쟁에 참여하려고 한다. 그러나 아직 어리고 허약한 모습에 고려군은 받아주지 않아서 설죽화는 직접 강감찬 장군을 찾아 간다. 그래서 남장 여장부는 설죽화는 귀주대첩에서 선봉장으로 용감하게 싸웠다. 설죽화는 마지막까지 퇴각하는 거란족을 맞아 그들을 섬멸하여 큰 공을 세웠으나 끝내 전사하고 만다. 물론 귀주대첩의 일등공신은 강감찬 장군이긴 하지만, 설죽화의 용맹과 활약 또한 귀주대첩을 승리로 이끈 주역임을 이 작품 「설죽화」를 통해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의 표제작품인 정명섭 작가의 「우주전함 강감찬」은 미래의 강감찬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작가는 인류가 우주로 진출하면서 전개되는 미래 사회 이야기를 들려준다. 택시조합 소속이던 철우는 아버지의 죽음과 연관된 사람에게 복수하면서 도망자 신세가 된다. 철우는 외계인 클레이와 인공지능 에이시스가 탑재된 우주선을 타고 도망 다니게 된다.
그는 200년 전 조난신호를 감지하고 접근하던 중 해적 우주선을 습격을 받아 인공지능 에이시를 잃고 '우주전함 강감찬' 안으로 피신하게 된다. 그곳에서 철우는 인공지능 홀로그램인 강감찬을 만나게 된다. 이것은 지구 연합의 돌격향 지휘 전함 1019호의 인공지능 홀로그램인 것이다. 인공지능 홀로그램 강감찬은 철우가 무사히 도망가도록 도와주고 철우에게 소원을 들어달라고 하면서 한 가지 소원을 이야기를 한다.
인공지능 홀로그램 강감찬이 철우에게 말한 그 한 가지 소원은 무엇인지는 이 책 「우주전함 강감찬」을 통해 확인하길 바란다.
강감찬 장군을 소재로 한 네 편의 이야기가 정말 모두다 흥미롭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고려의 영웅이자 명장인 강감찬 장군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 「우주전함 강감찬」을 통해서 강감찬 장군의 업적과 위대함에 대해 아는 계기가 되기를 바래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