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기획자의 시선 - 브랜딩 실무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
양봄내음.권병욱 지음 / 유엑스리뷰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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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실무자가 알아야 할 브랜딩의  모든 것"

 

양봄내음, 권병욱의< 브랜드 기획자의 시선>을 읽고 

 


"실체를 가진 전략으로서 브랜딩을 말하다!"

-두 브랜딩 전문가의 강력한 실전 브랜딩 전략-

 

요즘은 과거에 비해 기업들이 브랜드를 통한 마케팅 전략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제는 기업들이 자사 브랜드가 소비자들과 친밀해지고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지도를 얻게 되면 이것이 곧 높은 판매율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얻기 위해 다양한 브랜딩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자사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친밀하게 인식되어 높은 인지도를 얻을 수 있을까. 효과적인 브랜딩 전략을 무엇일까. 인지도 높은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기업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 이런 브랜딩에 대한 본질적인 고민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 브랜딩 전문들이 나섰다. 이 책 『브랜드 기획자의 시선』은 지난 20여 년간 브랜딩에만 집중해서 오랜 경력을 쌓아 온 브랜딩 전문가인 두 저자가 쓴 브랜드 전략서이다. 그동안 이들의 손을 거쳐간 브랜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두 저자는 그 기업들과 함께 한 시간 속에서 쌓아온 브랜딩에 대한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이 책 『브랜드 기획자의 시선』에서 풀어내었다. 그래서 이 책은 다른 브랜드 전략서보다 쉽고 명료하고 실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흔히 '브랜드' 라고 하면 브랜드 로고나 브랜드 이름을 떠올린다. 그러나 저자에 따르면 브랜드는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의 성질 및 가치를 아우르는 요소이자 소비자와 관계를 만든느 가장 직접적인 대상이라고 한다. 즉 가치이자 디자인이며, 경험이며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브랜드의 중심에는 소비자가 있으며 모든 것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고려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 브랜드가 소비자의 손 안에 들어가고, 일상 속에서 향유되며, 소비자가 어떤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모든 과정을 브랜딩이라고 할 수 있다. 

 

예전에는 기업이 제품을 잘 만들면 된다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기업이 소비자와 어떤 관계에 있고, 그 제품이 과연 소비자들의 요구를 얼마나 충족할 수 있으냐와 같은 '관계'가 중시된다. 그리고 브랜딩 전략을 제대로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브랜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래서 저자는 「PART 1 이해」에서 우리가 브랜딩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나 오해를 해소하고 올바른 개념을 정립할 수 있도록 브랜드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 있다. 브랜드가 어떻게 탄생하는지, 기업들이 새 브랜드를 론칭하기 전에 고려할 사항이 무엇인지, 브랜드를 체계적으로 어떻게 분류하는지 등 브랜딩에 앞서 브랜딩 실무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세심하게 챙겨주고 있다. 

 

브랜딩에 대한 올바른 개념 정립을 바탕으로 이제는 기업은 세상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브랜드를 만들어야 하겠다. 그러나 우선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필요한 것은 기업 내부에서 먼저 준비가 되어야 한다. 브랜딩은 소수의 담당자들이 머리를 짜내어 뚝딱 하고 단기간에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고 공통의 가치와 맥락을 공유하여 하나의 유기체처럼 실체로 존재해야 하는 것이다.

"브랜드는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실체로 존재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 인터널 브랜딩을 통해 기업 구성원 모두가 브랜드를 그들 자신에게 체화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PART 2 존재」에[서는 브랜드 정체성과 세계관 확립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브랜드 내재화를 위한 실전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브랜딩에서 중요한 요소는 소비자와의 관계일 것이다. 브랜드의 궁극적인 지향점이 사람들이 그 브랜드를 오랫동안 기억하고 그 브랜드 가치에 공감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이  「PART 3 관계」는 브랜딩 실무자가들이 중점적으로 보아야 할 부분일 것이다. 이 파트에서는 저자는 무엇에 초점을 두고 브랜딩을 설계해야하는지, 브랜드의 중심을 지키면서도 차별화 전략을 어떻게 구사하는지 등 브랜딩 실무자에게 도움이 될 실질적인 브랜딩 전략을 알려주고 있다.

 

오늘날의 브랜드는 단순히 기억하게 하는 것을 넘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만 매개체로서 기대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사람들과 특별하고 깊은 애착 관계를 맺는 것이 그 브랜드의 아주 중요한 존재 이유가 된다는 뜻입니다.
-「PART 3 관계」중에서

 

지금까지 브랜드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왔다. 그리고 이런 과정 속에서는 브랜드는 내외부적인 위기를 겪어오기도 했다. 이런 브랜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 저자는 「PART 4 진화」에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어떻게 하면 브랜드가 어려움에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을지에 대한 해결책을 이 파트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요즘은 브랜드 파워로 인해 기업의 성공을 가늠할 수 있는 시대이다. 그래서 기업에서는 브랜딩을 통한 마케팅을 비롯한 다양한 브랜딩 전략을 마련하는 데 힘을 쓰고 있다. 그런 상황 속에서 이 책 『브랜드 기획자의 시선』은 실제 브랜드 실무자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업무 담당자가 아닌 나와 같은 일반 독자들도 이 책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브랜딩 전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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