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사를 바꾼 위대한 식물 상자 - 수많은 식물과 인간의 열망을 싣고 세계를 횡단한 워디언 케이스 이야기
루크 키오 지음, 정지호 옮김 / 푸른숲 / 2022년 8월
평점 :
"워디언 케이스를 통해 본 식물의 이동 역사"
루크 키오의 <세계사를 바꾼 위대한 식물 상자>를 읽고

"한 식물 애호가의 호기심은 어떻게 세계 역사를 바꾸었나"
-역사가이자 큐레이터인 루크 키오가 전 세계를 돌며 추적한 워디언 케이스의 흔적-
식물원이나 아름다운 정원 속 이국적인 식물을 보면 이 식물들을 어떻게 우리나라로 가지고 왔을까 하고 궁금해한 적이 있다. 단순히 그런 궁금증에 그친 그 생각과 호기심을 발전시켜서 전 세계 역사를 바꾼 사람이 있다. 바로 워디언 케이스를 만든 장본인 '너새니얼 워드'이다. 식물의 역사에 있어서 식물의 이동성에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해 준 발명품이 워디언 케이스이다. 이것은 일종의 휴대용 테라리움 장치를 말한다. 이 워디언 케이스 덕분에 세계 식물 종을 수집해서 '살아있는 채로' 유럽으로 운반하는 일이 가능해졌다.
이 책 『세계사를 바꾼 위대한 식물 상자』는 워디언 케이스의 발명부터 시작하여 이 워디언 케이스가전 세계 식물을 옮기며 세계사에 변혁을 일으킨 자취를 세밀하게 살피고 있다. 또한 식물을 운반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한 세기에 걸쳐 담겨있다. 특히 자연을 향항 인간의 인식과 그 관계가 식물을 효율적으로 운반하는 능력에 따라거 어떻게 변화했는지 보여준다.
워디언 케이스가 어떻게 발명되었는지, 이 워디언 케이스의 발명이 세계 식물의 역사에 끼친 영향 등 워디언 케이스에 관한 이야기를 시간순서에 따라 역사적으로 조망한다. 확실히 워디언 케이스는 기술 수단으로서 식물 운반의 가능성을 열었고, 밀폐 상자로서 식물과 식물 이외의 부산물을 운반하였다는 점은 명확한 사실이며, 워디언 케이스가 가지고 있는 중요성이다.
워디언 케이스는 단순한 운반 수단이 아니라 전 세계 환경 작동 방식의 큰 변화를 목격한 “핵심 운반 수단”이었다.
- p.16
그러나 워디언 케이스의 발명으로 다양한 식물 운반이 가능해지기도 했지만 유익하거나 비싼 작물을 자배하여 이익을 창출하겠다는 제국주의의 열망, 이로 인해 이루어진 식물의 이식, 인간이 감당해야했던 환경의 변화 등과 같은 부작용도 발생하였다.
저자는 식물 운반이나 이동이라는 가능성 외에도 다양한 식물 유입으로 인한 환경의 변화에도 주목을 한다.
우리의 환경 정책은 식물의 운반에서 이제는 그 흐름을 규제하는 것으로 지난 2세기에 걸쳐 변해왔던 것이다. 하지만 자연의 균형은 우리 인간의 바람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우리는 여전히 워디언 케이스로 식물을 운반한 값을 톡톡히 치르고 있다.
- p.348~34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