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기한 맛 도깨비 식당 1 ㅣ 신기한 맛 도깨비 식당 1
김용세.김병섭 지음, 센개 그림 / 꿈터 / 2022년 5월
평점 :
"고민 있는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식당"
김용세, 김병섭의 <신기한 맛 도깨비 식당 1 >을 읽고

“어서 오세요, 고민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보이는 도깨비 식당입니다.”
-괴롭거나 힘들 때 마법처럼 나타나는 도깨비 식당.
고민있는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식당 이야기
괴롭거나 힘들 때, 누군가의 따뜻한 말 한마디가 힘이 되는 때가 있다. 특히 자기 혼자 고민과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아이들일 경우에는 이런 따뜻한 위로와 공감이 절실히 필요하다. 만약 이럴 때 맛있는 음식도 주고 고민해결도 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어떨까.
여기 그런 특별한 식당 이야기가 있다. 괴롭거나 힘들 때 마법처럼 나타나는 '도깨비 식당' , 그 식당은 고민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해주고 고민을 해결해주는 그런 특별하고 마음이 따뜻해지는 식당이다.
이 책 『신가한 맛 도깨비 식당 1』은 고민 있는 사람들 눈 앞에만 나타나는 신비하고 기묘한 식당 이야기이다. 판타지적 요소가 가미된 동화적인 이야기지만, 이 책 속의 네 가지 에피소드를 통해 현실 속에서 고민으로 괴로워하는 아이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기에는 충분하다.
얼굴 절반이 검붉은 반점으로 뒤덮여서 아이들에게 놀림과 따돌림을 당하는 진아, 진아를 따돌리고 욕심부리다가 어느 날 갑자기 진아처럼 반점이 생겨 반대로 본인이 따돌림을 당하게 된 미정이, 교실에서 날마다 생기는 도난 사건 때문에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 김 선생님, 새로 전학 간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고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서 힘든 한재, 고민으로 괴로워하는 이 네 명의 주인공들에게 붉은 색 지붕의 도깨비 식당이 갑자기 짠! 하고 나타난다.
저마다 가진 고민이 다르기에 도깨비 식당 메뉴도 다양하다. 검붉은 반점으로 고생하는 진아에게는 '점 떨어지는 맛'을, 갑자기 새로 생긴 반점으로 고통받는 미정이에게는 '점 옮겨 붙는 맛'을, 도난사건으로 괴로워하는 김 선생님을 위해서는 '진실을 알려주는 맛', 전학 간 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한재에게는 '요리조리 피하는 맛'을 가진 음식을 제공한다. 마치 요리 만화책을 보는 듯, 요리하는 과정 묘사와 그림들이 군침을 자극한다. 그들이 각각 선택한 도깨비 식당의 특별한 음식들은 맛도 좋지만, 그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역할도 한다. 그래서 그들은 그 음식들을 먹은 후, 자신들의 고민이 사라지는 신비로운 경험을 하고 자신들의 일상에서 밝은 모습을 되찾으며 즐겁게 생활해 나가게 된다.
정말 현실에서도 고민에 빠져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도깨비 식당' 같은 특별한 식당이 있으면 좋을까. 특히 학교에서 따돌림, 비난 등 학교폭력으로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위해 이렇게 해결사 역할을 해주는 '도깨비 식당' 같은 존재가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본다.
아이들을 위한 판타지적 동화 이야기라고 하지만, 어른들이 읽어도 충분히 재미있고, 그 속에서 배울 점을 찾아볼 수 있다. 이번 이야기가 도깨비 식당 1권인데 앞으로 5권까지 출간될 예정이라고 하니 저자가 '도깨비 식당' 2권, 3권, 4권, 5권에서 보여줄 기묘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들도 기대가 된다. 이 책을 읽은 초등학생들 또한 너무 재미있고 다음 권이 기대된다고 하는 등 이 책에 대한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나도 우리 아이들과 이 책을 읽으며 고민을 해결해주는 '신비한 도깨비 식당' 이야기를 하면서 아이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가슴 따뜻해지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