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현상 사전 - 아이들도 잘 모르고 어른들은 더 모르는
요시타케 신스케 지음, 이소담 옮김, 신기한 현상학회 기획 / 주니어김영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도 잘 모르고 어른들은 더 모르는 

신기한 현상을 설명해드립니다.  "

 

 <신기한 현상 사전>을 읽고



"누구나 한 번쯤 겪어 봤을 법한 다양한 현상들에 대한 이름 찾기”

아이들도 잘 모르고 어른들은 더 잘 모르는 다양하고 신기한 현상에 대해

설명해주는 '신기한 현상 사전'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서 벌어지는 모든 현상에 대해 우리는 궁금해하다가도 그냥 우연이거나, 어쩌다 한 번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넘겨버리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누군가가 "보면 안 돼!" 라고 말하면 괜히 더 보고 싶어지는 경우를 겪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혹시 왜 그럴까라고 궁금해본 적이 있는가? 나도 그런 경우를 여러 번 만났을 때 단순히 '청개구리' 심보가 발동했나보다 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긴 적이 있다. 그런데 그런 현상을 '칼리굴라 효과'라고 부른단다. 영화 <칼리굴라>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한다. 이 영화는 내용이 매우 잔혹하고 자극적이라 미국 일부 지역에서 상영을 금지했다고 한다. 그런데 오히려 상영을 금지하자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켜서 흥행에 성공했다고 한다. 

 

그런 현상들이 이런 경우 말고도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 속에서는 무궁무진하다. 그런 신기하고 재미있는 현상들 중에서 흥미롭고 자주 겪지만 왜 일어나는지 몰랐던 56가지의 현상들을 모아서 이 책  『아이들도 잘 모르고 어른들은 더 모르는 신기한 현상 사전』이 출간되었다. 아이들도, 어른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요시타케 신스케가 그림으로 재미있게 표현하여 설명해주고 있다.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만나게 되는 여러 궁금한 현상들 예를 들면 교실에서 아이들이 왁자지껄 떠들다가 갑자기 조용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현상을 뭐라고 부르는지 아는가? 정말 이런 이름의 현상이 있을 줄 생각도 못했는데 '천사가 지나가는 시간' 이라고 한다. 천사가 지나가서 조용히 진건가. 암튼 정확한 어원은 알려져있지 않다고 하지만, 이름조차 너무나 신기하게 느껴진다.

 

우리가 알고 있는 플라시보 효과, 부메랑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 카타르시스 효과 등의 용어들이 우리 주변 현상들 속에 적용이 된다는 것이 참 신기하기도 했다. 또한 다소 이해하기 어렵고 그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용어들이 일상 속 현상들을 예로 들어 설명이 되어 있어서 훨씬 더 이해하기가 쉬웠다. 

 

56가지 다양하고 신기한 현상들을 이 책에서는 학교, 친구, 집, 외출, 몸 이렇게 5가지 주제로 나뉘어서 설명하였다. 한 가지 현상에 대해 짧고 간단히 핵심이 설명되어 있고, 요스타케 신스케의 재미있고 익살스런 그림이 어울려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에 소개된 현상들은 대부분 우리가 생활 속에서 이미 한 번 겪어본 현상들도 많아서 읽으면서 '아 그렇구나.' ' 아 맞아! 나도 이런 적 있었는데.' 하면서 적극적인 공감과 호응을 하면서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아이들에게 생활 속 신비한 현상들을 소개해주고, 그 현상들을 쉽게 설명해주어서 아이들과 부모들이 함께 읽으면서 서로의 생각을 나누어봐도 좋은 책인 것 같다. 

 

"나는 특별한 재능이 있는 것이 아니고 단지 굉장히 호기심이 많다" 라고 말한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말처럼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책 속에 소개되지 않은 우리 생활 속 신기한 현상들에 대해서도 호기심을 가지고 그 이유들을 찾아보고 탐구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