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로 살게 하는 말들 - 흔들리는 이들에게 가서 닿기를
강영숙 지음 / 뜨인돌 / 2022년 2월
평점 :

우리는 흔히들 말한다.
'나 자신을 사랑하면서 내가 행복한 방식으로 사는 게 나다운 삶'이라고 말이다.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말이면서도, 우리 의 삶 속에서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걸 누가 몰라.' 그렇지만 너무나 옳은 말이지만, 실제로 그것을 실천하며 사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답답함과 그 실패에서 오는 좌절감은 우리 자신을 더욱더 미워하고 사랑하지 않게 되는 악순환을 만들기도 한다.
그래서 이 책 강영숙 PD의 『나로 살게 하는 말들』도 나에게는 나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는 당연한 명제에 대해 마지막 기회를 주는 것같이 느껴졌다. 이 책의 저자인 EBS 28년차 강영숙 PD는 자신의 삶 속에서 깨닫고 찾은 귀중한 인생의 지혜를 들려준다. 그것은 바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 저자는 청년들이 인생의 장면 장면에서 부직히는 문제들에 대해 고심할 때, 걱정스럽고 불안할 때, 누군가와 상의하고 싶을 때 해주고 싶은 말들을 이 책 속에 모두 담았다고 한다.
1부 나를 마주하기 부분에서는 나를 사랑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끊임없이 말해준다. 내가 왜 중요한지, 왜 나 자신을 사랑하면서 살아야하는지, 나 자신을 믿고 사랑하면서 살면 삶이 어떻게 달라지는자 등을 반복해서 나에게 이야기해준다.
강조하고 무한히 반복해도 지나치지 않는 말 '나 자신을 사랑하자' 앞으로 저자가 들려주는 인생의 값진 조언들이 기대가 된다.
그러니 부디 자기 자신을 아끼고 사랑해주세요.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는데 누가 나를 더 사랑하겠습니까? 너무나 당연한 예긴데 너무나 쉽게 망각하고 사는 것 같아요. 나는 나의 관심과 사랑 그리고 보살핌을 누구보다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스스로의 몸과 마음, 그리고 영혼을 업신여기거나 무시하지 마세요.
-p.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