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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나라 정벌 - 은주 혁명과 역경의 비밀
리숴 지음, 홍상훈 옮김 / 글항아리 / 2024년 2월
평점 :
한자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한자가 생각보다 잔인한 글자라는 사실을 알 것이다. 가령, ‘民(백성 민)’은 사람의 눈을 찌르는 모습을, ‘卯(토끼 묘)’는 사람을 반으로 쪼개어 걸어 놓은 모습을 본뜬 글자이다. 언어가 사회를 반영한다는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이러한 문자 또한 그 문화를 고스란히 반영한 흔적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사실을 알지 못한다. 오랜 시간 숨겨졌던 비밀은 훗날 은허(殷墟) 유적에서 갑골문이 발굴되며 세상에 알려졌다. 그리고 이 발굴은 흔히 우리가 ‘은(殷)’으로 알고 있는 오랜 왕조의 존재를 증명함과 동시에, 그들의 잔인한 인신공양 문화가 세상에 드러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은(殷)’은 ‘반경(盤庚)’이 천도한 최후의 수도 이름이며, 본래의 이름은 ‘상(商)’이다. 지금은 주로 ‘장사’의 의미로 쓰이는 글자인데, 이는 마차와 같은 발달된 운송 수단을 기반으로 멸망 후 이곳저곳을 떠돌며 무역업에 종사한 그들의 이력에서 유래한다. 중국 대륙에서 발흥했다 흔적도 없이 사라진 수많은 초기 국가들 사이에서도 유일하게 살아남아 왕조를 구축한 그들에게는 어떠한 비결이 존재했을까? 그것은 바로 ‘종교’였다. 거북이 등껍질을 불태워 점을 쳤다는(‘점 복(卜)’ 자는 여기에서 유래했다. 귀갑의 균열에서 글자의 모양을, 쪼개지는 소리에서 음을 취했다고 추정된다) 풍습은 알려져 있지만, 더 뚜렷한 정체성을 가진 그들만의 풍습은 ‘인신공양’이었다.
인신공양이라는 야만적인 문화가 상나라의 것만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적을 사로잡아 제사에 희생물로 바치고, 그 고기를 나누어 먹었다는 아즈텍 문명이 존재한다. 하지만 상나라의 인신공양은 지나치게 잔인하다. 이 책에는 차마 옮겨 적지 못할 만큼 잔인한 여러 가지 살육 행위가 적나라하게 적혀 있으며, 그 횟수 또한 무수히 많다. 가령 상나라의 전성기로 꼽히는 ‘무정(武丁)’ 시기의 희생자 수는 9021명에 달하는데, 이는 갑골에 기록된 횟수만을 담은 것이다. 심지어 인신공양을 기록하기 위한 글자도 만들어 썼는데, ‘戈(창 과)’를 부수로 하는 많은 글자들이 이에 해당한다. 가령 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伐(칠 벌)’, 두 사람을 죽이는 것은 ‘殲(다 죽일 섬)’으로 썼으며, 사람을 죽이기 위해 기다리는 상태를 의미하는 글자는 훗날 ‘職(벼슬 직)’으로 남았다.
이 잔인한 왕조를 몰락시킨 것이 바로 후대의 ‘주(周)’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그 이면의 이야기는 우리가 아는 바와는 달리 그닥 아름답지 못하다. 주색에 탐닉한 ‘주(紂)’의 폭정으로 상나라가 멸망했다고 역사는 기술하고 있지만, 이는 인신공양에 따른 상나라의 일상적인 문화와 주나라의 의도적인 폄하가 섞인 내용일 뿐이다.
사실 주나라를 건국한 ‘주족(周族)’은 고공단보(古公亶父)가 주원(周原)으로 이주한 이래 이민족을 사냥해서 상나라에 제물로 바치는 일을 맡아 왔다. 주나라 ‘문왕(文王)’은 상나라에서 오랜 감금 생활을 했고, 자신의 아들 ‘백읍고(伯邑考)’를 인신공양의 제물로 잃는 비극적인 일을 당하기도 했다. 문왕은 절치부심하며 상나라를 정벌하겠다는 야망을 품고, 상나라의 점술을 오랜 시간 연구한 끝에 하늘의 뜻을 깨우쳐 〈역경(易經)〉을 저술한다. 다만 당시에 이런 책을 쓴다는 것은 실로 대역무도한 것이었으므로, 문왕은 이를 모호한 말로 에둘러 표현할 수밖에 없었다. 지금껏 〈역경(易經)〉의 해석에 대해 논쟁이 분분한 데는 이러한 사정이 있었다.
문왕은 상나라에 공납하기 위해 종종 사냥했던 강족(羌族)과 손을 잡는다. ‘강태공(姜太公)’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주나라의 개국공신으로도 유명한 ‘여상(呂尙)’ 역시 강족 출신으로, 주나라의 사냥감이 될 뻔했던 인물이다. 은허의 어느 도살장에서 천민으로 살던 그는 ‘상나라 정벌’이라는 웅대한 목표를 가진 문왕을 지지했고, 자신의 원수였을지도 모를 주나라에 협력한다. 이후 문왕의 아들 ‘무왕(武王)’이 강태공과 동생 ‘주공(周公)’의 도움을 받아 상나라 정벌에 성공한다. 이때 주공은 ‘덕(德)’이라는 개념을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도덕’의 개념으로 정립하며 무왕을 도왔다고 한다.
하지만 무왕 역시 상나라 정벌 후 인신공양 의식을 치렀는데, 이는 어떤 의미일까? 저자는 아마 상나라를 정벌하는 과정에서 무왕이 자연스럽게 ‘상화(商化)’되었을 것이라 추측한다. 상나라는 망했지만 이미 강성했던 상나라 문화는 남아 있으므로 그것을 답습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상나라의 인신공양 문화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무왕이 죽은 후 사실상 왕권을 잡은 주공의 업적이다. 그는 상나라의 기록을 없애고 유민 집단을 해체했으며, 자신들의 참혹한 과거마저 말살해버리는 것으로 그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다. 고공단보 이래 상나라와 주나라 간 많은 교류가 있었지만, 지금껏 발견된 수많은 갑골에서 ‘주(周)’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위편삼절(韋編三絶)’이라는 고사를 남겼을 정도로 〈역경〉에 집착했던 공자가 끝끝내 그 이면에 숨겨진 잔혹한 역사를 깨닫고 말았을 것이라는 가정을 한다. 하지만 공자는 상나라 왕족의 후예인 자신에게 생존의 기회를 주고, 후세에게 잔인하고 치욕스러운 기억을 없애 준 주공에게 경의를 표하는 마음에서 이를 심연 속으로 깊이 묻고자 했을 것이며, 결국 상나라의 기억을 상실한 채로 ‘육경(六經)’이 현재까지 전해졌을 것이라고 저자는 추측한다. 공자의 노력은 장장 삼천여 년 간 유지되었고, 상나라 유적이 발굴되고서야 진실이 드러나고야 만 것이다.
각주를 제하고도 891페이지나 되는 어마어마한 두께의 벽돌 책이지만, 그 어떤 소설보다도 생생하고 흡인력 있게 읽힌다. 그리고 책을 덮으며 생각한다. 상나라의 문화가 그토록 잔인했을지라도, 이를 모두 은폐하고 주왕(紂王)에게 모든 책임을 넘긴 주나라의 선택은 과연 옳았을까? 본문 어딘가에 등장하는 저자의 말은 더욱 오묘하다. “야만적이고 황량한 상고시대에 대해 우리 현대인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사실상 아주 적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