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의 시나리오 - 계획이 있는 돈은 흔들리지 않는다
김종봉.제갈현열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월
평점 :
레비앙 블로그에 이 책 서평이 올라왔다. 별점을 인색하게 주는 레비앙이 5개나 줘서 얼마나 대단한 책인가 싶었다. 그래서 최근 돈 관련 책을 많이 읽었음에도 또 지르고 말았다. 책은 수학의 정석처럼 겉표지가 하드보지로 만든 것처럼 딱딱해서 뭔가..돈의 정석 처럼 느껴졌다. 책 내용도 술술 읽힌다. 가독성이 좋게 페이지마다 여백이 적당히 있고, 어려운 경제 용어 없이 독자가 읽기 쉽게 쓰여있다. 회사에서 쉴 때마다 읽는다는 게 하루만에 다 읽어버렸다.
성공한 전업투자자의 조언 같은 책이다. 15년간 투자하며 산전수전 다 껶었고 이제는 누군가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는 경지에 이른 저자가 초보 투자자를 앉혀놓고 정신수양을 시키는 느낌?! 근데 이게 다른 책과 뭔가 다르다. 말의 울림이 크고, 인생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한다. 그 만큼 저자 내공이 상당하다. 돈을 많이 번 부자들은 하나같이 가볍고 쉬운 사람이 없는 것 같다. 인생을 제대로 산 보상으로 부를 거머쥐게 된 게 아닐까?
나도 주식을 하는 요즘 많이 느끼는 게 있다. 돈을 벌려고 고민하면 할수록 인간의 희노애락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희노애락을 압축하면 인생아닌가. 지나온 삶을 돌아보게 되고, 앞으로의 삶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 저절로 생기게 된다. 좀 더 일찍 돈에 관심을 가졌다면, 더 나은 삶을 살고 있지 않을까?. 그래도 오늘 이 책을 읽은 게 30대라는 점이 내 마음을 위로해준다. 늦어도 40대에는 부자가 될 거니까! 부지런히 돈 공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