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로나 이후, 대한민국 부동산
김원철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12월
평점 :
책 제목을 너무 잘 지었다. 그냥 부동산 책이라고 했으면 사지 않았을 건데, "코로나 이후"라는 말 때문에 샀다. 평소 부동산에 관심이 없었는데 최근 집값이 오르는 걸 보고 심상치 않아 공부가 하고 싶어졌다. 코로나 이후는 부동산 시세의 새판이 짜여지지 않을까라는 기대도 있었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에게 최고의 책인 것 같다.
저자는 부동산 전문가답게 여러가지 관점에서 부동산 초보도 알기 쉽게 설명을 해준다. 부동산에 무지한 나마저 내용이 이해가 될 정도니 더 말해 뭐하겠는가. 책 내용 중 몇 개는 내 예상과 비슷했고, 몇 개는 내 예상을 빗나갔다. 역시 사람은 공부해야 한다. 내가 이 책을 보지 않았다면 필패하는 시나리오에 큰 금액을 투자했을 것이다. 부동산은 보이는 거와 달리 정말 많은 정보를 품고 있다는 것을 절감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마지막에 나오는 "갈 데 없는 돈이 몰려 갈 곳" 이다. 리츠 업체인 플로로지스와 5G관련 업체인 아메리칸 타워에 대한 기업에 대해 설명하는데 정말 전재산을 투자하고 싶게 만든다. 충동구매 할 뻔. 오늘부터 이 회사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해봐야겠다. 근데 이상하다. 부동산으로 돈 벌고 싶어 이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주식 투자하자로 끝나다니. 뭐 돈만 된다면야 ㅋㅋㅋ
지금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아주 강력하다. 사회 양극화가 심해지고, 집 사는 게 불가능해지다보니 어쩌면 당연한 결과다. 하지만 이제 돈 좀 벌어볼려는 사람들에겐 우울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한편으론 내 자식이 살기 좋은 세상에 살게 될 수도 있다는 희망에 실망감을 달래본다. 그래도 아직 부동산은 끝나지 않은 듯. 부지런히 공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