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덕의 글쓰기 - 글쓰기의 시작 이오덕의 글쓰기 교육 1
이오덕 지음 / 양철북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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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이들의 정신적인 스승이고 멘토이지 않을까요?

한국의 교육자·아동문학가, 우리말 연구가.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우리말연구소를 만들어 글쓰기 교육운동과 우리말 연구에 힘썼다. 저서 《우리문장 바로쓰기》,《우리글 바로쓰기》는 번역말투, 일본말투를 걸러내고 우리말과 글을 다듬은 명저로 꼽힌다.[네이버 지식백과] 이오덕 [李五德]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에 올라가있는 지식인이시죠. 제가 굳이 과거형을 쓰지 않는 이유는, 여전히 선생님의 마음이 깊은 울림으로 와 닿게 되니 과거보단 현재까지도 여전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예요.

•목표가 잘못되어 있으면 아무리 애쓰고 노력해도 다 헛된 일이다. 헛도니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안하는것만 못한, 아이들을 병들게 하고 해치는 결과가 된다. 글쓰기 교육의 목표는 아이들을 정직하고 진실한 사람으로 키우는 데 있다. 곧, 아이들의 삶을 가꾸는 것이다.
글을 쓸거리를 찾고 정하는 단계에서, 쓸거리를 생각하고 정리하는 가운데서, 실지로 글을 쓰면서, 쓴 것을 고치고 비판하고 감상하는 과정에서 삶과 생각을 키워가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

•글쓰기는 참으로 귀한 수단이다. 목표는 사람이고, 아이들이고, 아이들의 목숨이고, 그 목숨을 곱게 싱싱하게 피어나게 해 주는 것이지,
굳이 목표가 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

•우리가 현실에서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가장 요긴한 삶의 태도는 사람다운 감정과 생각을 가지고 사람다운 행동을 하는 것이라고 나는 믿고 있다.

저 역시 이제 아이들의 독서를 지도하고 글쓰기를 지도하면서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마음이 힘들기도 했어요. 전 정말 어떠한 형식 다 떠나서 자유롭게 이야기를 펼쳐내길 바랬는데 어느새 정해진 내용에도 맞추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거든요. 여전히 어떤 것이 옳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확실한 것은 아이들의 감정을 표현해내는 방법이 되길 바래요.

나는 오늘날 학생들이 좀더 그 마음속에 쌓여 있는 온갖 사연들을 시원스레 밖으로 내뿜도록 해야 한다고 본다. 그래야 아이들이 병드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이른바 불량 청소년이 크게 줄어들 것이다. 밖으로 표현하는 길을 꽉 막아 놓고 온갖 잡동사니 지식과 어른들 멋대로의 생각을 쑤셔 넣기만 할 때 아이들의 목숨은 시들어버리거나 폭발해 버린다. 이런 사실을 모른다면 교육할 자격이 없다.

이오덕 선생님의 글쓰기 교육에 대한 이야기들과 아이들의 글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어른들의 시선에 대해서 과감하게 비판하고 생각을 펼쳐보이셨죠. 그저 겉으로 드러나는 것에만 신경쓰고 쉬쉬하는 어른들 아래에서 아이들은 표현할 수 없고 감정이 쌓이고 또 쌓여만 가는 거겠죠. 그게 분출되면 이제서야 그 죄를 찾고, 어른들을 탓하게 되죠. 근본적인 것을 탓하지는 않아요. 그 아이가 쌓이고 쌓일동안 그 곁의 어른들과 아이들은 어떻게 해왔냐는 거죠.

이런 생각을 하게 되니, 이 책이 비단 교육하는 사람들에게만 읽혀져선 안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도 이 책을 보길 바라는 마음이 강하게 들었어요.

저 역시 동시에 아이들을 이끌어가야 할 사람으로써 여러가지 지혜로운 생각을 받아들이게 되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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