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시사 개념어 상식 사전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아이가 이 책을 보고 자기가 꼭 봐야 겠다고 한다. 작가는 대입을 위한 면접이나 논술시험에서 기본적이 용어에 대한 개념과 사화적 이슈에 대한 생각을 정립해 놓지 않으면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맞다.

시상 상식을 알면 많은 면에서 도움이 된다. 시험뿐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알면 도움이 되는 시사상식들을 담아 놓은 책 <<시사 개념어 상식 사전>>은 학생뿐 아니라 어른인 내가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총 7가지 주제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경제, 정치, 사고, 인문, 통찰, 논리, 어휘...

최근 신문이나 뉴스에서 자주 언급되는 단어들이 많이 있고, 대입 문제에서도 나왔던 단어, 일상생황에서 사용하는 단어,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단어들이 등장한다.



이 많은 단어들을 한 번에 다 볼 수는 없다. 그러기에 하루에 한 장이나 두 장씩 꾸준히 보아도 상식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경제, 정치 용어는 음... 들어보았으나 정확한 뜻을 모르는 단어가 많았고, 들어보지 못한 용어도 있었다. 이런....B2B, GNP디스레이터, 거미집이론, 녹다운 방식.. 아... 이런 용어들은 나에게는 낯선 단어들이다. 많은 학생들에게도 그렇지 않을까 생각한다.

총272페이지인데 하루 두 장씩 4달 동안 꾸준히 보고 또 보아야 겠다.

경제, 정치, 사회, 청학, 역사, 문화, 예술, 과학, 의학... 매우 다양한 분야의 개념어 들이 많다.

역사 분야에서는 그래도 들어본 단어들이 있었다. 역시 수업 시간에 배웠던 기억이...

재미있게도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세계기록 유산, 세계의 불가사의, 신 세계 7대 불가사의 이런 내용들도 있어 책을 보다가 흥미롭기도 하고 재미있게도 했다.



사자성어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의미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예문을 통해 알려주고 있어 쉽게 익힐 수 있다.

백척간두 = 더 할 수 없이 어렵고 위태로운 지격

지금은 국가의 운명이 백척간두에 선 절박한 시기라는 것을 잊지 ( 나와 있어 쉽게 익힐 수 있다.)



뒤의 목차 부분을 보고 궁금한 단어를 찾아보며 책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재미있을 것 같다.

책상 위에 두고 매일 보아야 할 책이다. 강추!!!!

하늘아래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