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필독 신문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중등 필독 신문

책 제목을 보면 알겠지만 중학생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요즘 학생들은 책을 많이 읽지 않고 생각도 많이 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작가의 말대로 가짜 뉴스, 허위 정보도 많은 요즘 비판적 사고력은 꼭 필요하다. 앞으로 비판적 사고력이 없다면 잘못된 판단으로 문제 해결의 어려움을 겪게된다는 말도 격하게 동의한다. 

이 책은 10대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다.(강추)

<<중등 필독 신문>>은 내용을 보면서 생각을 할 수 있어 중학생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모두 여섯 챕터로 나누어 있다. 교육, 문화, 사회,과학, 환경, 경제.

교육 분야에서 제일 먼저 등장한 교복.

교복 꼭 입어야 하나..이 문제는 교복이 존재하는 한 계속되어 첫 페이지를 장식할 것이라 생각한다.

요즘 교복 대신 생활복이나 체육복을 입는 학교가 많아지면서 교복 폐지론도 나오고 있다는 현실부터 시작하여 교복을 생활복이나 체육복으로 대체했을 때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도 제시하고 있다.


이 글을 읽고 어떻게 생각한 것인가 부분에서는 비판적 생각을 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하며 교복 찬성, 반대 의견은 정리해 주고 다양한 의견 가운데 가장 문제가 적으면서 합리적인 대안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라고 말하고 있다.

비판적 사고력 UP에서는 자신이 생각하는 교복 폐지 찬, 반과 체육복, 생활복 착용의 문제점, 최종 판단 정리까지 담고 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책이 체계적이다. 내용 읽고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이끌어 준 후 비판적 사고까지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악플..이 또한 사회에서 항상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인터넷 실명제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된다.인터넷에서 악플이 끊임없이 생성되는 상황과 인터넷 실명제도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알 수 있는 지문이다.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부분에서는 스스로 비판적 질문 목록을 만들어 보라고 한다. 근거의 신뢰성, 주장의 일관성과 논리성, 용어의 명확성 등을 제시하면서 인공지능이 생성한 비판적 목록도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비판적 사고력 up에서 인터넷 실명제 찬반 의견과 비판적 질문 목록 만들기, 인공지능과 다르게 생각한 부분은 어떤 부분인지 사고하도록 하고 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청소년들이 흥미를 가지고 볼 주제들이 많이 담겨 있다. 촉법소년이라 벌 안 받아, 대학에 꼭 가야하나, 내 꿈은 아이돌, 사형제도 없얘야 할까 유지해야 할까, AI판사가 판결해 드립니다, 가상화폐 투자는 안전할까 등 많은 여러 분야의 주제가 담겨 있다.


<<중등 필독 신문>>은 주제별로 어떻게 생각할 것이가 부분의 내용이 내용에 맞게 소개되고 있는데, 여러가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어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는데 매우 유용한 책이다. 중학생 필독도서!! 중학생뿐 아니라 예비중학생들에게도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강추!!!!! 


체인지업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