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쉬운 과학 수업 브라운 운동 - 확률의 역사부터 아보가드로수 결정까지 노벨상 수상자들의 오리지널 논문으로 배우는 과학
정완상 지음 / 성림원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가장 쉬운 과학 수업 브라운 운동>> 


이 책은 노벨수상자들의 오리지널 논문으로 배우는 과학이라고 책 표지에 적혀있다. 와우..내가 이런 귀한 자료를 볼 수 있다니(노벨 수상자 논문 영문본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나 이 책은 전국 과학교사 모임 추천 도서이면서 이공계 진학 예정자 필독서이다. 이공계 진학을 꿈꾸는 친구들은 꼭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브라운 운동? 내가 고등학교 시절 이런 용어를 들어본 적은 없는 것 같다. 처음으로 들어본 과학 용어 '브라운 운동'.

브라운 운동은 용액 속에서 일어나는 미세 입자의 불규칙적인 운동이다. 아... 이런 것을 브라운 운동이라고 하는 구나. 



책을 펼쳐서 작가를 보고 놀랐다. 작가 소개에 보니 우리가 알고 있는 책들을 많았다. 물리 분야에서 가장 많은 논문을 쓰기도 했다고 하는데 작가의 열정과 의지에 감동~~또 감동 받았다. 이렇게 나도 열심히 살고 싶다. 이런 열정적인 삶을 살아가면 삶이 정말 즐겁고 보람될 것 같다. 


확률의 역사, 유체역학의 역사, 아인슈타인의 통계학, 브라운 운동 논문 속으로, 브라운 운동을 연구한 과학자들, 아인슈타인 브라운 운동 논문 영문본까지 담겨 있다. 


아인슈타인의 브라운 운동을 이해하기 위해 작가는 확률과 유체역학의 역사를 소개하고 있다. 브라운이 발견했으나 아인슈타인이 브라운 운동을 완벽하게 묘사했다고 한다. 놀라운 것은 아인슈타인이 브라운 운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는 것! 아..아인슈타인하면 상대성이론을 생각하게 되는데 아니었다. 와..우..새로운 사실을 알았다. 


물리군과 정교수의 대화를 통해 확률과 유체역학에 대해서 차근차근 설명해 주고 있다. 확실히 대화로 역사와 배경을 설명해 주고 있어 재미있고 흥미롭다. 확률이나 유체역학 부분에서 여러 학자들을 만날 수 있었다. 특히, 브라운 운동을 연구한 과학자들 부분에서 퀴리부인에 대한 스캔들을 처음 알게 되어서 좀 놀라웠다. 하지만 나의 짧은 배경 지식으로 이 책을 제대로 이해하기는 힘들었다. 


고등학교 수학만 알면 이해하도록 설명을 해놓았다고 했는데 문과였던 나의 배경지식이 아쉬웠지만 내가 알지 못했던 여러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고, 특히 처음으로 브라운 운동의 존재를 알게되어 나에게는 의미있는 책이었다. 이공계 진학 희망 예정자들에게 정말 강추하고 싶은 책이다. 대화체로 이루어져 기본적인 배경지식이 있다면 정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나에게는 작가의 삶이 더 크게 느껴진다.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들이 작가의 태도를 본받는다면 어떠한 분야에서도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성림원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