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국어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 노베이스 독서편 너를 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김범준 지음 / 메리포핀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를 국어 이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정말 궁금했었다.

이 책을 읽고 실천하면 정말 1등급이 될까? 책을 펼치면 생생한 후기들이 보이는데 정말 많은 성적이 올랐다며 감사하다는 글들이었다. 후기를 보면 정말 등급 올리는 것이 가능해 보인다. 중요한 것은 작가님의 방식을 그대로 따라했다는 것!!! 책을 읽어보니 8가지 원칙을 잘 지키면 성적이 많이 오를 수 있을 것 같다.

작가는 독서 지문을 읽을 때 명심해야 할 8가지 원칙을 먼저 제시하고 있다. 정말 8가지 원칙이 정말 중요한데 처음부터 이를 확실하게 철저하게 지키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8가지 원칙을 지키지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고 이 원칙들을 지킨다면 정말 수능 국어 1등급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위의 8가지 원칙은 책상 앞에 붙여 놓아야 한다. 붙여 놓고 지금까지 잘못된 독해 방식을 바꾸어 나가야 한다.

다 중요하지만 가장 인상적인 원칙

천천히 읽는다.

아이가 독해 문제집 푸는 것을 보면 첫번 째 원칙부터 지키지 않는다. 그냥 후다다다닥 읽고 답에 후다닥 체크하고 끝!! 그냥 빨리 읽고 끝내야지 하는 생각을 하는 것 같은데 이렇게 빨리 읽다보니 정답률도 좋지 않고 내용을 물어보면 제대로 대답을 하지 못한다. 작가는 빨리 읽으려고 하면 할수록 독해력은 오르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이해한 만큼만 읽고 읽은 내용을 멈춰서 생각해야 한다고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정말 백퍼센트 공감한다. 우리 아이의 가장 큰 문제점이 이것이다. 다 이해하지 못하는데도 빨리 읽고 빨리 풀어야 된다고 생각하는 것!!!

그렇다면 어떻게 이해했는지 알 수 있을까? 내가 읽은 문장을 중학생도 이해할 수있게 설명해보기!!!

이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해하지 못하면 설명을 못하니까.

'생각의 속도와 눈의 속도를 같게 한다'

글에 함부로 표시하지 않는다.

유튜브를 보면 독해 방법 설명 시에 표시해 보라고 하는 경우가 참 많았다. 그래서 무조건 표시하면서 읽어야 하는 줄 알았다. 하지만 함부로 표시하지 않는다는 원칙은 참 신선한 원칙이었다.

1등급 학생과 5등급 학생의 시험지가 너무도 다르다. 이렇게 표시하지도 않는데 1등급이라니...(표시를 해서 1등급을 받은 학생들은 표시 때문이 아니라 독해력이 높아서 그런 것이라고.)

작가는 표시하는 순간 문장을 이해했다는 착각에 빠지고 사고력 훈련이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아....

표시이 집착하는 이유가 나중에 문제를 풀다가 지문 내용이 기억나지 않아도 빨리 돌아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가고 하는데 많은 학생들이 그런 것 같다. 사실 나도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이런 생각을 했었다.

지금 중학생인 아이가 1번, 2번, 3번을 바탕으로 4~8번까지도 지키면서 독해 문제집을 풀기를 바란다. 독해 기초 단계 문제집을 풀고 있는데 짧은 글이라도 작가의 1~8번의 원칙을 지키려고 노력하면 점점 실력이 늘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 저러하다보니 방학이 많이 지났다. (방학 동안 뭐했지...)남은 방학 정말 아쉽지만 그래도 국일만을 만나게 되어서 정말 다행이다. 1~8원칙을 책상 앞에 붙여놓고 제대로 지문을 파악했는지 확인해 보아야 겠다. 하루에 한 지문만이라도 제대로 읽고 이해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하자고 아이와 약속을 했다. 100%이해가 핵심!

2부에서는 기출문제를 가지고 직접 원칙들을 적용하는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 와... 기출문제를 보면서 이런 생각을 해야하는 것이었구나... 정말 설명이 잘 되어 있다.

학생들이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한 답도 적어 놓았다. 하루에 공부하는 양은 지문의 개수가 아니라 시간으로 잡고, 적어도 200지문 이상을 풀어야 하며(200지문을 100% 이해하려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까 정말 많은 노력과 인내심이 필요하겠다) 시간을 무제한 두고 지문을 100퍼센트 이해하도록 해야한다.

기출문제 적용편에서는

각 분야별로 (인문, 철학, 예수르 사회, 경제, 법, 과학, 기술)로 나누어서 지문과 문제를 설명해 주고 있다.

위의 지문은 2011학년도 고3 9월, 전통적 공리주의에 대한 지문이다.

 

문장 : 전통적 공리주의는 세 가지 요소에 기초하여 성립하는 대표적인 윤리 이론이다.

각 문장마다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읽어야 하는지 설명해주고 있다. 전통적 공리주의 단어를 보자마자 글 읽는 속도를 늦추고 함축적 의미를 떨올려야 하고 3가지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문장을 읽으면서 3가지 요소가 무엇일지 궁금해하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말이 추상적이고 어려우면 꼭 속도를 늦춰야 한다!!!!!

이런 훈련이 된 학생들이 얼마나 될까?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이렇게 생각하기 어려울 것 같다.

정말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작가의 자신감의 이유를 확실하게 알겠다. 이렇게 자세하게, 제대로, 확실하게 설명해주는 책이 또 어디에 있을까.

5등급에서 1등급으로 오를 수 있도록 정확한 방향 제시와 예시. 작가의 지문해설에 박수!박수를 보낸다.

이 책을 읽으니

앞의 후기나 나올 수밖에 없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잘 만들었다.

《너를 국어 1등급으로 만들어주마》강추!!!!!

ㅡㅡ수능 언어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하는 학생들에게 필독 도서라 생각한다.

ㅡㅡ특히 기출문제 적용편의 지문해설은 와우~~~

말이 필요없다.

노베이스 국어 공부법이 필요하다면 강 추!!!!!

확실한 수능 국어 문제집을 원한다면 강 추!!!

메리포핀스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