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매력 - 세상의 모든 x값을 찾아 떠나는 여행
리여우화 지음, 김지혜 옮김 / 미디어숲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트레스를 받으면 수학을 풀어 그 스트레스를 풀었다는 사람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이 책을 그 사람에게 선물로 주면 정말 좋아할 것 같다. 얼마나 즐거워할까...

사실 그 이야기를 듣고 좀 놀라웠다. 가능할까.. 정말 있을까 했는데 <<수학의 매력>>을 읽어보면서 아... 그럴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제목 보소~~~ 만물은 수이고, 숫자는 은밀하고 위대하며 수학도 비지니스고요~~가장 놀라운 누구든지 수학의 네베레스트에 오를 수 있다고 하고.. 각 장의 제목이 매력 자체이다.

추천사에서 교수는 이 책이 청소년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고 수학 분안의 오묘함을 탐구하도록 이끌어 줄 것이고, 재미있고 간단한 수학문제와 이야기는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명확하고 자연스러운 논리 분석은 청소년의 사고력 확대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인쥔 교수는 말한다.

우리의 일상은 모두 수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학과 일상생활을 연결해서 생각해 본다면 수학이 더 흥미로울 것이다.

 

고사성어를 수학으로 해석한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을까? 이렇게 수학에 접근한다면 수학이 재미있을 것 같다. 신박하다~~~

'삼인성호'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헛소문을 퍼뜨리는 사람이 많아지면 곧 사람들이 이를 믿게 된다는 것인데 수학 조건부 확률과 베이즈 공식으로 이 이야기를 분석을 했다(대단하다). 조건부 확률은 어떤 사건이 일어날 때 또 다른 사건이 일어날 확률이다.

베이즈 정리공식을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확률을 구하고

결과적으로 베이즈 공식에 위와 같이 대입해 보면

세 사람이 거리에 호랑이가 있다고 말할 때 거리에 진짜 호랑이가 있을 확률이 왜 이렇게 큰지를 알 수 있다.

수학을 이렇게 고사성어 해석에 이용할 수 있다니...그냥 고사성어로 남겨놓는 것이 아니라 고사성어도 수학이 될 수 있다는 생각. 와우...

수학을 잘하는 나는 아니지만 수학이 매력적이라는 의미가 이해가 간다. 우리의 일상생활을 수학으로 분석하는 이 수학을 사랑하는, 즐기는 마음에 진심으로 박수를 보낸다.

왜 수직선은 연속인지, 다먼체의 측지선(도형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재미있게 읽을 부분), 매듭을 수학적으로 연구한는 법, 상자에 공을 답는 방법, 복잡한 동물원 속의 마트료시카, 디지털화폐 등 이외에도 많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수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수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흥미를 느끼며 즐겁게 읽을 수 있다.

부록도 흥미롭다. 놀랍다. 대단하다.

수학에서 증명이 가장 긴 정리ㅡ150년에 걸친 여정(15년도 아니고 150년이라니... 수학자들은 정말 대단하다.

유한 단순군 분류 정리의 증명은 100여명의 수학자들의 논문 500여 편을 포함하고 있고 총 1만5000쪽에 달한다고 한다. 와우....입이 떡 벌어질 일이다.

부록이 부록 같지 않은 느낌이다. 부록을 보다보면 리 형태 단순군 ' E8'의 한 도형 그림도 진짜 멋지다.

수학으로 세상을 이해하는 법!! 맞다. 이 세상에 숫자가 정말 많기는 하다. 오른쪽을 보아도 앞을 보다고 왼쪽을 보아도 숫자!! 수학을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 청소년들과 어른들에게 정말 강추하고 싶은 책이다.

그들은 시간 가는 줄 모를 것이다.

미디어숲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