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모멘트 - 우주 감각을 깨우는 천문학 공부
일본과학정보 지음, 류두진 옮김, 와타나베 준이치 외 감수 / 로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 관련책을 볼 때마다 생각하는 것이지만

내가 중학생이 된다면, 아니 고등학생이 된다면 나는 우주 여행과 우주 개발을 꿈꾸며 지금과 다른 미래를 꿈꾸며 살았을 것 같다. 우주... 생각만 해보 가슴이 벅차 오르는 단어인데 이제 나에게는 아쉬운 단어이다. 내 생전에 우주 여행은 불가능... 아마 다음 생애에는 가능할 것 같다.

우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우주에 서 있습니다.

----작가의 말 중에서 -----

이 책은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주란 무엇인가, 별 이야기, 에너지, 지구와 인류, 우주 이동수단, 우주 최대의 수수께끼, 외계인

우주에 대해 궁금했던 궁금할 수 있는 내용들이 가득차 있다.

우주 모멘트를 읽으며 우주 연구학자들이 새삼 위대해 보였다.

가장 충격적인 내용은 우주 탄생 1초 사이에 무슨 일이 벌어졌나...

우주가 탄생한 지 10의 -43초 후 중력이 분리 되고, 10의 -32초 후 공간이 30센치 정도 크기가 되고 우주 탄생 10의 -6초 후에는 약한 전자기력이 전기 기력과 약력으로 분리되어 현재의 우주와 마찬가지로 네 가지 힘이 생겨난다고 한다. (전자기력, 강력, 약력, 중력) 우주 탄생한 지 1초 정도 지나면 우주는 화성의 공전 키기 정도가 된다. 우주 탄생 1분 후 우주는 1관년 크기까지 팽창한다. 양성자와 중성자가 결합해 원자핵이 만들어 지고 3분 후 양성자와 중성자가 결합해 우너자핵이 안정적으로 있는 온도(1억도시)가 된다.

1초 만에 이러한 일이 일어 날 수 있을까, 놀랍다.

우주의 시작으로 우주의 종말 예측설도 제시하고 있다. 우주 종말이 올까...

만유인력이 아닌 양자역학에서 불확정성 원리가 등장해 우주는 예측 불허한 것이 되어서 우주가 더 신비롭고 궁금하다.

태양계가 얼마나 큰지, 태양은 얼마나 큰지도... 숫자를 이용해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태양의 질량이 차지하는 비율이 태양계의 99.86%라고 한다. 와우...지구의 질량의 33만 3000배라고 하는데 뭐 감이 잡히지 않는다. 그냥 정말 크다...

우리가 알고 있는 여러 행성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고 있는데 해왕성은 천왕성의 움직임과 만류인력의 법칙을 대조해 보았는데 계산 결과와 관측결과가 일치하지 않는 사실이 밝혀졌다. 가까이 있는 미지의 거대 중력원 때문에 천왕성의 궤도가 으극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해왕성이 발견되 것이다. 이런 이유로 행성이 발견되기도 하는구나. 천왕성의 움직임과 만류인력의 법칙을 대조한 학자들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계산은 또 어떻게 하는 것일까...

우주에서 내가 가장 관심이 있는 부분이 블랙홀이다. 일반상대성이론이 탄생한지 60여 년 동안 이론상으로만 존재했으나 2019년 4월 10일 블랙홀의 존재를 보여주는 블랙홀의 그림자를 직접 관찰하는데 성공했다고 한다. 초신성 폭발 시 중성자별이 남는데 별의 크기가 태양의 30배 이상이 되면 초신성 폭발 후 블랙홀이 생성된다. 태양 크기의 30배? 태양도 상상하기 얼려울 정도로 큰데 태양의 30배라니... 우주는 정말 놀라운 곳이다. 블랙홀을 탈출하려면 빛보다 빠른 속도가 필요하기에 블랙홀에서 탈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하는데, 미래 우주 과학이 매우 발달한다면 블랙홀에 들어갔다 나올 수 있지 않을까? 그런 날이 온다면 정말 감격스러울 것 같다. 내가 미래 다시 태어난다블랙홀 탈출방법을 연구하는 우주 학자가 되고 싶다.

궤도 엘리베이터라는 매우 흥미로운 엘리베이터가 있다. 현재 우주로 1키로의 물자는 보내는데 약 2000만원이 든다고 한다. 궤도 엘리베이터는 지상과 우주를 케이블로 연결하고 승강기가 케이블을 따라 오르내리는 것이다. 와우 이거 좋은 생각인데... 하지만 뒷 페이지를 보니 케이블이 절단될 경우 3만 6000km의 케이블이 지구로 낙하한다. 초대형 사고가 나는 것이다. 항공기, 인공위성은 케이블을 피해서 비행해야 하고 인적 피해도 고려하고 하는데...여러가지 문제가 있다. 여기서 과학의 발절을 또 언급해야 겠다. 더 더 발전해서 파손되지 않는 아주 튼튼한 가벼운 케이블의 개발과 우주 방사선 노출을 막을 수 있는 물질의 개발... 이런 날이 오기를 꿈꿔본다.

이 책은 우주에 대해 정말 많은 질문에 대한 제시해 주고 있다. 우주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정말 추천하고 싶고 어른들도 우주에 관심이 있다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우주... 상상만으로도 즐겁다.

<<우주 모멘트>>를 읽으면 우주를 상상한 그 즐거움보다 몇 배의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로북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