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을 깨는 사고력
양첸룽 지음, 오드리 탕 구술, 이에스더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5세에 장관이 되었다는 오드리 탕! 궁금했다. 어떻게 35살에 장관이? 와... 정말 놀라운 사실이었다.

아이큐가 높은 사람들이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삶의 자세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그녀가 궁금하다.



아이큐가 높고 똑똑한데 겸손하기까지 하다. 아마 오드리캉이 이 자리에까지 오게 된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것은 바로 이런 마음가짐이라 생각한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무시하지 않는 마음...



총 5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천재의 생각법, 일하는 방식, 집중력 결핍의 시대, 리더의 새로운 정의, 에이아이 시대의 공부법.

깊은 사고는 언제나 독서에 답이 있다! 내 인생의 주인이 되는 시간 관리법!!! 이 두 가지가 가장 마음에 남는다.

앞 표지에 천재프로그래머 장관 오드리 앙의 머릿속을 탐구한다는 문구를 보고 장관이니 어릴 때부터 똑똑하고 얼마나 잘나갔을 까.... 어느 대학을 나왔을까... 천재라고 하는데 얼마나 똑똑했을까.. 이런 생각을 하면서 책을 펼쳤다. 하지만 어린시절의 따돌림과 14살에 심장 수술, 중학교 중퇴.. 그의 삶이 쉽지않았겠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그가 선택하고 나아가는 삶은 대단했다.

그는 14살부터 독학을 시작했는데 공통체 모임에 참여하기도 하고 대학의 수업을 청강하기도 했다고 한다. 대학교 수업을 청강했다는 것 자체만으로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더 놀라운 것은 10대에 회사를 여러 개 창업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아이들이 떠올랐다. 10대에 학원에서 공부하는라 다른 것을 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대다수이다. 오드리탕의 독학 결정이 오드리탕을 이렇게 똑똑하게 만들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24살 때에는 남성을 버리고 여성을 선택했다고 하는데 더 올라운 것은 트랜스젠더인데 세계 최초로 장관이 되었다는 것이다.



역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수천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독서!! 세계 대기업가나 정치가.. 모두 공통점은 역시 독서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이 책을 통해 느끼게 된다. (순간.. 독서를 그리 좋아하지 않는 우리 아이가 떠올랐다.)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했는데 그 중에서 특히 SF소설을 좋아했다고 한다. 인터뷰에서 SF 소설은 미래 세계에서 어떻게 더불어 살아야 하는지 알려준다고 말했다. SF소설을 의식적으로 읽기를 했을 때 미래 세계와 미래 상황을 볼 수 있고 미래에 대해 생각할 때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 이번 장을 읽으면서 SF소설에 대한 나의 생각이 바뀌었다. 입시만을 생각하는 입장이라서 일까 SF소설 읽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까 생각을 했었는데 오드리 탕의 이야기를 듣고 아...... SF소설소설이 중요하구나 생각하게 되었다.

(오드리 탕이 추천한 <<당신 인생의 이야기>>를 꼭 한 번 읽어 보고 싶다.)



집중력 결핍의 시대에 그녀가 생하고 있는 포모도로 기법!! 아이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방법이다.

아이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필요한 포모도로 기법!!!

포모도로 기법은 25분 동안 집중해서 일을 하고 5분 휴식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다.

25분 동안은 정말 자신이 해야할 일만 하는 것이다.

아이를 보면 공부한다고 앉아 있는데 핸드폰이 울리거나, 물을 마시거나, 배가 고프거나, 화장실을 가거나...

이런 경우 집중을 하지 못하고 계속 움직이거나 일어나게 되는데 이를 막기 위한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이 포모도로 기법은 25분이기에 딱 집중하기 좋은 시간이라 생각한다. (오.,..좋다)

다음 기말 고사 때 아이에게 권해보려 한다.

오드리 탕은 독거를 바탕으로 나눔의 가치를 알고 철저한 시간 관리법뿐 아니라 리더가 해야할 일에대해서도 말해주고 있다. 특히 AI시대의 공부법으로 '쓸모없는 사람'이 되는 배우라고 한다.

이렇게 많은 내용이 있지만 역시 나에게 남는 내용은 독서와 시간 관리법!!!

아이게 오드리 탕에 대해 이야기해주면서 독서의 중요성과 시간 관리의 필요성을 꼭 말해주고 싶다.

미디어숲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