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위대한 경제학 고전 25권을 1권으로 읽는 책 10대를 위한 빅피시 인문학
홍기훈 지음 / 빅피시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철학 고전을 먼저 읽어보았는데 그 책에서는 그래도 들어 본 학자들이 좀 있었는데, 위대한 경제한 고전은 들어본 학자들이 별로 없다. 이런.. 경제 분야라서 그럴 것이다라고 생각하며 스스로 위로를 해본다.

경제학과 관련된 고전을 다 읽기는 쉽지 않다. 아니 힘들다. 한 권으로 25권의 경제학 고전을 읽는다는 것! 경제학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경제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과 나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다.

작가는 현실에서 청소년들에게 더 나은 선택을 위한 기준을 만들고 그를 위해 사고의 역량을 키우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경제학이 이 능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판단할 수 있는 안목도 키워준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경제학 고전을 읽어야 하고 이 책 <<위대한 경제학 고전 25권을 1권으로 읽는 책>>이 필요한 것이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류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고전/학창 시절에 반드시 배워야 할 경제학 고전/노벨수상자의 고전/자본주의 진실을 알려주는 경제학 고전/지금 우리를 위한 경제학 고전

내가 들어본 적이 있는 학자나 책들 형광펜으로 표시해 보았다. 이 목차를 보고 너무 반가웠던 것은 얼마 전 조카가 다니는 학교 추천 도서인 <<괴짜 경제학>>이 있다는 것! 내가 읽은 것은 아니지만 (사실 표지만 보았다) 친근감을 느끼며 처음 이 페이지를 펴게 되었다.



<<괴짜 경제학>>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얼마전 알게 된 책이다. 고등학교 추천 도서이다. 표지만 보고 잠시 어떤 책일까 궁금했었는데 이렇게 여기에 소개가 되다니...

이 책은 이야기로서의 경제학을 보여준다. 이론만드로 존재했던 원리들이 어떻게 현실에 적용되는지 이야기한다. 작가는 이 책이 재미있다고 한다. 경제적 인텐시브, 정보의 비대칭성, 행동 편향과 비합리적 의사결정 이렇게 세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인간 행동을 경제학 관점에서 설명한다. 경제학 책도 아닌 것이 사회학 책도 아니라 학계로부터 비판을 받았다고는 하지만 책이 재미있다고 하니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성서 이래 가장 위대한 책의 탄생!! 성서 이래 가장 위대한 책이라 --- 얼마나 대단한 책인지 궁금해진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은 내가 들어본 몇 안되는 책 중 하나이다.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불릴 정도로 애덤 스미스! 국부라는 것은 금과 은이라고 한다.(창피하게도 ...처음 알았다)수입은 최대한 줄이고 수출은 늘려야 한다는 경제사상을 중상주의라고 하는데 대회적으로 국가 간 충동을 불러오고 내부적으로 궁핍을 불러왔다. 중상주의의 폐해를 지적한 것이 애덤 스미스인데 이 당시 <<국부론>>은 기성의 이론을 뒤엎을 만한 것이었다고 한다. 정책 조언 중 하나가 식민지를 독립시켜 자유 무역 파트너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다.(오...스미스가 이런 주장을 했군.) 이 당시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을까....

마르크스는 너무나도 유명한 인물이다. (내가 마르크스를 많이 들어보았다는 것은... 정말 마르크스의 유명함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그의 사상은 경제학뿐 아니라 세계사의 흐름까지도 바꾸어 놓았다니 인류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이 아닐 수 없다. 마르크스의 <<자본론>>에 대해서도 우리가 알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그는 노동자들의 비참한 삶을 목도하였고 자본주의의 내적 모순으로 붕괴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물론 자본주의는 붕괴되지 않았지만 그의 주장의 옳고 그름을 떠나 <<자본론>>은 우리가 사는 세계를 바꾸어 놓은 책임은 틀림이 없다고 작가는 말하고 있다.

경제학과 관련된 고전들이기에 익숙한 내용은 아니지만 읽으면서 알아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세계사의 흐름을 더 잘 알았다면 경제학 고전이 더 흥미로웠을 것 같다.

작가는 이 책의 내용을 다 이해할 필요 없다고 말하면서 모르면 넘어가고 흥미가 생기면 반복해서 읽어보라고 말하고 있다. 경제학이 어느 순간 가깝게 느껴질 것이고 경제 이론의 논리를 깨닫는 순간이 올 것이라고 한다.

관심과 생각을 하면서 읽으면 더 이해가 쉽게 되는 것 같다. 사고의 역량을 키우고 싶고 경제에 관심있는 친구들이나 성인들에게 강추!!

빅피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