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 쓰기 연습 노트 1 - 10대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휘!!! 어휘가 중요해!!! 어디에 가서나 듣는 말이다. 그럼에도 어휘가 부족한 청소년과 성인들이 참 많다. 어떻게 하면 어휘력을 키울 수 있을까? 한자를 아는 것은 어휘력 향상에 매우 도움이 많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교과서를 보면 한자어가 생각보다 많다. 한자를 알면 쉽게 모르는 단어의 의미를 알 수 있어 의미 파악에 많은 도움이 된다. 우리말의 어휘는 70% 정도가 한자로 되어 있고 학술용어나 전문용어가 대부분 한자이기 떄문에 한자를 아는 것은 올바른 의미파악과 전달에 많은 도움이 된다.

어릴 때 한자를 가르쳤어야 하는데... 지금 후회를 많이 한다. 한자를 많이 알면 여러가지 면에서 내용파악이나 이해에 도움이 되는데 너무 아쉬울 뿐이다.

먼저 한자의 생성원리를 소개하고 있다, 중학교 시절 한자를 배웠던 기억이 떠오른다. 상형, 지사, 회희, 형성, 전주, 가차. 형성 원리를 외웠던 기억이 난다. 또한 한자의 필순도 소개하고 있다.

이 책 <<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는 모두 일곱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음, 인생, 친구, 겸손, 공부, 지혜, 꿈!!!

관련된 사자성어를 보면서 인생을 돌아보고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한자를 써보면서 한자의 의미를 생각하고 사자성어의 의미까지 알게된다.

인상과 삶 부분에서 각고면려 , 개과천선, 고진감래, 만고불면을 쓴 부분이다.

한자 바로 밑에 의미를 알려준다. 의미를 보면서 각가의 한자를 써본후 맛지게 말하기 부분에서 사자성어를 이용한문장을 살펴본다. 고진감래의 경우 나는 힘든 일이 닥칠 때마나 고진감래라는 말을 생각하며 어려움을 참아냈다라는 문장이 등장한다.

여러 한자를 쓰고 나면 복습시간!!! 사자성어와 의미를 알려주고 해당하는 한자를 써보는 것이다. 이 책의 목적이 사자성어를 통해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한자를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그 목적에 맞도록 복습 시간을 만들어 주었다.

배운 사자성어로 하나의 문장이나 더 나아가서 문단을 만들어 보는 활동도 재미있고 유익할 것 같다.

모든 사람들이 만수무강(아무런 탈 없이 오래 삶), 무병장수(병 없이 건강하게 오래 삶)를 원하지만 쉽지 않다. 미래의 일을 알 수 없으니 목숨이 언제까지인지 걱정하지 말고 지금 이 순간 열심히 살아가는 것에 만족하는 사람이 되면 좋겠다. 인사유명(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하는 사람이 되도록 장수유식(학문을 전심으로 닦음)하자.

교과서 필수 사자성어가 수록되어 있고 사자성어를 알면서 한자까지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책이다. 강추!!!

하늘아래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