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비뇨기의 구조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도마 히로시 감수, 정성진.홍유아 감역, 김선숙 옮김 / 성안당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어 건강검진을 할 때 초음파를 보는데 여기는 어떻고 저기는 어떻고...그래서 신장의 위치를 잘못 알고 있어다. 이런...성안당《신장 비노기 구조》를 읽으면서 신장의 위치를 제대로 알게 되었다. 등쪽 척추의 좌우에 2개가 있단다. (창피해라..) 분명 학창시절에 배웠을텐데 수업 시간에 무엇을 들었는지...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장과 비뇨기의 기본, 구조,역할, 이상 증세, 주요 질환, 소변 검사로 알 수 있는 것

페이지에 정리되어 있는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주고 시험에 나오는 어구와 키워드가 정리되어 있어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칼라 일러스트는 내용 이해에 매우 많은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신장하면 강남콩 모양이라는 것,두 개, 소변을 만든다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신장에 대해 자세히 알게되었다. 미래 의대지망 학생들이 읽으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역시 ~~성안당

충격적인 사실은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있어 포타슘 이온을 배출하지 못하고 혈중 포타슘 농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심장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고 심하면 심정지 상태가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신장이 이리 중요한 기관이었다니...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빈혈이 생긴다는 사실도 놀라운 사실도 알게 되었다.

신장은 혈압을 조절하고 체내 칼슘 양을 조절하며 비타민 D를 활성화할뿐 아니라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는 호른몬을 분비한다. 체내 대사로 인해 생기는 노페물을 배출하는데 소변으로 요소, 요산, 크리아티닌 등을 배출한다. 이 책 가장 큰 장점은 그림이다. 사실 요소, 요산, 크리아티닌 이런 용어가 낯설고 어려운데(나만 그런가..) 그림이 있어 아..이해가 된다. 신장이 역할도 많고 정말 중요한 기관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얼마 전 건강 검진을 했다. 소변을 받아야 하는데 소변이 안 나와서 물을 먹고 또 먹고..너무 힘든 하루였다.

소변으로 인해 의심되는 질환이다. 이런 많은 질병들을 알 수 있으니 소변검사는 꼭 받아야 하겠다.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정말 여러가지 이상 증세가 생기는내용을 보니 아무 이상없이 잘 지내는 나의 몸에 감사하게 된다.

다뇨(소변 배출량이 과도한 것, 얼마나 괴로울까), 무뇨 상태도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 이경우 사망할 수도 있다고 한다. 빈뇨(화장실에 자주 가는 것), 야간 빈뇨(제대로 잠을 못자 너무 힘들 것 같다), 희뇨(한루 한두 번 화장실에 가는 것), 요실금(이 용어는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소변이 뜻하지 않게 저절로 나오는 증상이다. 정말 힘들 것 같다) 등 정말 많은 경우가 있다.

요통이나 등통증이 신장이나 요관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하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신장 이상 때문이라고 생각을 안할 것 것 같다.신우신염, 전림샘염, 부종, 탈수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무섭다는 생각이 든다. 신장에 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겠다는 생각이 하루종이 드는 하루였다. 지금 시장이 이상 없음에 감사 또 감사할 뿐이다.

신장과 비뇨기의 질환도 다양하다. 급성신부전, 급성사구체신염, 신증후군, 루푸스신염, 당뇨병신병증,통풍신병증, 신장암, 방광암 등 매우 많다.

신장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면 대체요법이 필요한데 혈액 정화요법과 신장 이식이 있다. 혈액 정화요법에는 투석 요법이 있는데 혈액 투석과 복막 투석이 있다. 그림을 보면 이해하기 더 쉽다.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느끼게 해주는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이야기《 신장비뇨기의 구조》였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한 번은 꼭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그림으로 이해하누 인체이야기의 시리즈가 1~13까지 나와 있는데 다른 책도 한 번 읽어보고 싶다.

아는 즐거움도 주지만 병에 대한 무서움도 주는 책!! 

어려운 내용을 쉽게 그림과 같이 설명해 주는 책!!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이야기 <<신장 비뇨기의 구조>> 강추!!

성안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