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내신 잡고 수능 국어 실력 다지는 개념어·어휘력 2 : 현대, 고전 소설 개념어·어휘력 2
꿈씨앗연구소 지음 / 성안당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념 어휘력 시편에 이어 현대고전소설편이 등장했다.

아주 쉬운 내용은 아니다. 중등 내신을 잡고 수능 국어실력도 다져야 하는 중학생들과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문제집이다. 이 한 권만 제대로 공부해도 어휘력 확실하게 잡을 수 있는 책이다.

중등교과서 필수 어휘, 시험 빈출 한자성어, 다양한기축 작품 예시, 실력 향상 실전문제가 실려 있다. 아이가 이 책을 보고 중학교 3년 동안 이 책만 봐도 국어 실력이 엄청 좋아질 것 같다며 엄치척을 했다. 엄마인 내가 봐도 정리도 잘 되어 있고 설명도 쉽고 명확하게 해주고 있어 어휘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될 수밖에 없는 문제집이다.

 


총 30단원이다. 스텝 1에서 스텝5까지의 단계로 구성되어있어 차근차근 어휘력을 쌓아갈 수 있다. 현대고전 소설 개념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시험에 잘 나오는 국어개념을 1강부터 17강까지 소개하고 18강부터 고전소설 공부를 할 수 있다.

*먼저 첫 번째 단계 기본실력 점검하기에서 국어 실력 확인문제를 푼다. 문제를 본 아이는 음...아는 것이 별로 없어 보인다. 꾸준히 하다보면 실력이 더 나아지리라 믿는다. 실력 확인문제는 1단원에서 배울 어휘들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들이다. 문제를 풀고 제대로 어휘 공부가 시작된다.


 

 

 

*시험 빈출어휘로 국어 개념 잡기에서는 소설의 개념을 알려주고 소설의 특징까지 정확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이는 앞에서 먼저 풀어본 단어들이기 때문에 개념이 더 이해가 된다. 소설의 특징으로 허구성, 진실성, 개연성, 서사성, 산문성, 사실성을 설명해 주고 있는데 한자까지 같이 적어 놓아서 개념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된다. 예를 적어 놓아서 다시 한 번 적어보고 어떤 문장에서 쓰이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다음으로 교과서 필수 단어로 어휘력 키우기에서는 시험 빈출어휘와 같이 개념설명, 한자, 예시문을 적어 놓고 있다. 아는 단어는 읽고 넘어 가고 모르는 단어는 형광펜으로 표시를 해서 다시 보기로 했다. (너무 많네...)

*사자성어는 시험뿐 아니라 일상생확에서 한 만디 하면 의미전달을 더 명확하게 할 수 있어 알아두면 매우 유용하다. 어휘력 확장하기에서는 한자를 따라쓰고 뜻과 음을 쓰면서 사자성어의 의미를 익힐 수 있다. 아이에게 각고면려하자!! 라고 말하며 공염불이 되지 않도록 하자고도 강조했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도록 노력하려고 한다. 오늘은 특히 아이에게 각고면려와 공염불을 강조했다.

*마지막 실전문제로 어휘력 완성하기에서는 한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복습할 수 있도록 문제가 실려있다. 정확하게 알아야 답을 쓸 수 있어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습관을 들일 수 있다. 앞에 나온 내용이라 쉬운 것 같아도 명확하게 개념을 파악하지 않으면 틀리기 때문에 복습을 강조했다.

마지막 부록에 단편소설 목록이 있는데 시대 상황과 특징이 정리가 잘 되어 있다. 시대를 이해하면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에 잘 읽어보고 이 시대 작품이 왜 나오게 되었는지 생각하 보면 문학 작품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꿈씨앗연구소에서는 국어 시험 오답의 99%는 어휘 때문이라고 한다. 국어 시험은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논리적으로 접근해야 하고 어휘력부터 차근차근 익히고 기출 문제 위주로 각 유형을 분석하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고 말한다. 그 기본, 어휘력을 성안당의 <<개념어+어휘력 현대고전소설 >>으로 잡고자 한다. 2023년 상반기에 출간 예정인 비문학 문제집이 너무나도 기대된다. 오늘 <<개념어+어휘력 >> 시문학을 구입했다. 시문학과 현대 고전소설 두 권으로 중학교 3년 동안 어휘력을 갈고 닦으려고 한다.

성안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