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통으로 깨치기 - 개념부터 초등 교과 연계 이걸로 충분해!
강신옥.김도형 지음, 김정랑 감수 / 다산스마트에듀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이다. 인공지능, 인공지능.. 아주 많이 듣는 단어이다.

하지만 인공지능을 확실하게 이해하지는 못했다.

<<인공지능 통쨰로 깨치기>>는 인공지능을 정말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만든 책이다.

어린아이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만큼 쉽게 쓰였다. 인공지능이라는 것이 어려운 내용일텐데 내용이 쉽고 재미있다.

부모 교사를 위해 개념과 게임 수업지도안도 제공하고 있어 부모들이 아이와 함께

인공지능을 익히는데 도움을 준다.

 

 

 


만화로 시작. 쉽게 접근하고 있고 내용이 어렵지 않다. 김준과 김주비 두 아이가 등장한다. 아빠가 인공지능 연구원인데 아이들이 휴대폰에 빨려들어간 것을 알고 미션을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나도 좀 컴퓨터 세계로 불러주지 ㅋ 한 걸음에 달려갈 수 있는데. 이런 설정이 흥미롭다.

인공지능과 관련된 책은 많이 있지만 게임을 통해 (마지막 부분에 게임 카드가 상당히 붙어 있다.) 인공지능에 대해 설명하기 때문에 재미있고 쉭쉭 넘어간다. 첫 시작이 만화라 아이가 좋아하며 본다.

 

 

 

먼저 인공지능 개념을 만화로 설명해 준다. (Concept Input)

인공지능은 사람처럼 생각하고 움직이고 표현할 수있게 만든 컴퓨터 과학 기술이다.


그 다음 인공지능의 특징을 이용해 뒤의 카드로 게임을 한다. (Game Programming)

인공지능 카드가 자그마치 12장, 인공지능이 아닌 카드 6장이 들어있다. 도화지 같은 종이라 흐느적거리지 않아 좋다.

18장의 카드 중에 인공지능 카드를 골라내면서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이 더 명확해 진다.


 

게임이 끝나면 주변의 인공지능을 이용한 물건을 찾아 그려보는 활동을 한다. (Idea Thinking)

게임을 해보아서 인공지능의 개념을 확실히 알 것 같은데

다시 한 번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인공지능이 주변에 뭐가 있을까 살펴보면

정말 너무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몇 년 뒤면 우리 주변이 거의 인공지능일 것 같다.

아이에게 인공지능 관련 직업을 추천하고 싶다.ㅋㅋ

그다음 인공지능 관련 문제를 풀어본다. (Concept Output)


이렇게 인공지능, 데이터 빅데이터, 머신러닝과 딥러닝, 빅아이디어에 대해 설명이 진행된다.

여러가지 교과와도 인공지능이 연결된다. 국어, 사회, 수학, 미술, 영어, 과학, 컴퓨터, 진로까지


인공지능아! 너의 끝은 무엇이니? 대단하다!

인공지능과 사회 교과과 무슨 관련이 있을까....생각했는데

우리나라 지도와 관련하여 가고 싶은 곳을 빠르게 가는 길을 찾는 것도 인공지능과 관련이 있다는 것! 인공지능을 이용해 길을 찾는 방법은 좌수법, 깊이 우선 탐색, 네비 우선 탐색이 있는데 게임을 통해서 탐색의 길을 찾아본다.

인공지능이 이렇게 쓰이는군. 사회과부도에서 장소를 정해 빠른 길을 찾아서 그려보는 활동도 해본다.

이렇게 보니 인공지능과 연결이 안 된 것이 없는 것 같다.

우리 일상생활, 아이들이 배우는 교과도...

유초중고 인공지능 공교육 도입이 확정되었다는데

놀이로 개념을 익히고 주변을 보며 생각하고 적용하는 <<인공지능 통으로 깨치기>>

아이가 있다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강추!!!

다산스마트에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