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품은 외교관 - 외교관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스토리 가이드북 직업공감 시리즈 7
민동석 지음 / 이담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계를 품은 외교관

 

외교관...

 

누구나 한 번쯤 꿈꿔보았던 직업이 아닐까 생각한다.

외교관 하면 

대 

 

이런 생각이 가장 먼저 든다. 

 

먼저 외국어를 잘해야 하고...

일처리 능력도 뛰어나야 하고

건강해야 하며..

 

이런 정도....ㅋㅋㅋㅋ

 

외교관에 대해 더 정확히 알고 싶었다. 

 

<<세계를 품은 외교관>>이 많은 도움을 준다. 

 


외교관을 꿈꾼다면 꼭 한 번 읽어봐야 할 책이다.

 

준비하기, 살아가기, 선발 시험...

외교관을 꿈꾸는 꿈나무에게 강추!!! 


외교관은 주제국에서 파견국을 대표하고

파견국과 파견국 국민의 이익을 보호하며

주제국 정부와 교섭하고

주제국에 관한 각종 정보를 조사해 본국에 보고한다.

주재국과 파견국 간 우호관계를 증진하고

양국 간 경제, 문화 및 과학 분야 교류를 발전시킨다. 


이런 외교관이 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응시분야가 지역외교와 외교전문 이렇게 나뒨다.

오....

외교 전문 분야는 경제외교과 다자외교로 나뉘고..

처음 알았다. 

외교관이 이렇게 나뉘는지....


책은  Q & A  형식이다.



누구나 외교관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데

정년이 60세이므로

일찍 합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외교관이 되고 싶다면 

일찍 준비를.....



우리 아이가 대사관에 근무한다면...ㅋㅋ

우리 아이가 영사관에 근무한다면.....ㅋㅋㅋ



대사관은 한 나라에 하나이다.

대사관은 주재국에서 대한민국을 외교적으로 대표하는 작은 정부와 같다.

 

총영사관은 외교적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지 않고 

총영사관은 한 국가 안에 여럿이 있을 수 있다.


-해외에서 우리 국민으 보호하고 

지방 저정부나 민간 차원의 교류와 협력 경제 통상 등의 업무를 한다.

-총영사를 임명할 때 대사와 달리 

상대국의 사전동의인 아그레망이나 대통령의 신임장이 필요 없고

 대통령이 임명장을 수여하기만 하면 된다.


촟영사관은 웬만한 대사관보다 규모가 크고 중요한 업무가 많은 총영사관은 선호도가 높아 경쟁이 치열하다고 한다. 

 


외교관 채용방식과 경쟁률이 제일 궁금했다.  


외무고시가 막을 내리고

2013년 외교관 후보자 선발제도가 시작되었다. 

외무고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도입되었다고 한다. 

아....그렇구나...

과거 외무고시에서는 3차 면접시험에 합격한 사람이 외교관으로 임명되었는데

바뀐 시험에서는

국립외교원에서 1년간 교육을 받고 최종 평가를 통과해야 

진정 외교관이 된다고 한다. 

150% 이내의 인원을 뽑은 뒤 탈락...

하지만

예산과 인력 낭비라는 비판을 낳아


2017년 12월 30일 외교공무원법을 일부 개정

채용 예정 인원수대로 후보자를 뽑고

국립외교원 정규과정에서 일정기준 이상의 성적이면

외교관으로 임명되게 되었다. 

 

2018년 일반외교 경쟁률 31.1대 1

2019년 국가공무원 5급 공채 및 괴교관후보자 선발시험 평균 졍쟁률 36.4대 1

 

외교관이 되려면 어떤 사회경험이 필요한지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지 

시험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외국어를 얼마나 잘해야 하는지

외교관 부부들의 생활

경제적 혜택

스트레스 풀기


 

외교관에 대해 궁금하다면

<<세계를 품은 외교관>>을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