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허밍버드 클래식 M 2
메리 셸리 지음, 김하나 옮김 / 허밍버드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법정공화국 

문학편

플랑켄슈타인 

 

법정공화국 문학편 1권으로 플랑켄슈타인이 출간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플랑켄슈타인과 그 괴물

 

그들의 법정에서의 모습이 선하다. 


직접 읽어 보아야 그들의 입장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플랑켄슈타인>>은 그렇다.

 

많은 사람들은 

플랑켄슈타인이 괴물이라고 생각한다.

아니다

괴물이 아니라

괴물을 만든 사람이 

바로 프랑켄슈타인이다.

 


소설은 다윈 박사와 독이 생리학자들이 불가능하지 않다고 예측한 가설에 기초애 구성되었다고 한다. 
 




 




 

 

무생물에 생명을 넣을 수 있을까? 글쎄....

 

여기 이를 성공시킨 이가 있었으니 바로

프랑켄슈타인

 

여러구 시체의 신체 일부분을 꿰매어 (헉....)

생명을 불어 넣는다. 엄머....이런....

하나의 존재가 탄생한다.  

   


누구나 한 번쯤 플랑켄슈타인과 같은 생각을 했을 것이고

플랑켄슈타인과 같은 행동을 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그 존재는 괴물...

프랑켄슈타인도 괴롭다.


그러나....

그 괴물은 더 괴롭다.

자신을 보고 경악하는 인간들..


괴물은 프라엔슈타인에게 


"제게 절실한 교감, 그 교감을 서로 나누며 함꼐 지낼 여인을 만들어 달란 뜻입니다.

이건 당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이고 

저는 당신에게 이런 요구를 할 권리가 있습니다.

당신은 제 요구를 거절할 수 없습니다."

-중략-

"당신을 파멸로 몰아갈 것이며 당신이 태어난 것을 후회할 정도로 정말할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겁니다."

 

중략

"저처럼 기괴하되 저와는 다른 성별의 존재를 만들어 달라, 그게 답니다."

-중략-

"만약 당신이 제 요구를 들어 준다면 그 어떤 인간의 눈에도 띄지 않을 겁니다."

 

플랑켄슈타인은 괴물에게 괴물의 요구를 들어주겠다는 약속을 한다. 






어느날 저녁 나는 작업실에 앉아 있었소. -중략-


3년 전 나는 같은 작업을 통해 악마를 만들었고 그놈의 잔인무도한 범괴로 인해

 내 가슴은 텅 비었다가 쓰디쓴 후회로 가득 차게 되었고.

나는 또 다른 존재를 만들려 하는 참인데, 이번에도 그 새로운 존재의 성격이 어떨는지 알지 못했소.

이 계집은 그놈보다 만 배는 더 악랄하고 살인과 파괴 그 자체를 즐길 수도 있잖소.-중략-

심지어 서로 싫어할 수도 있겠지. -중략-

그 계집이 그놈을 떠나면 그놈은 다시금 혼자가 되오. 

그럼 동족에게 버림받았다는 사실이 그를 더 크게 자극할 거요.


그 악마가 그토록 갈구하던 타인과의 교감, 그 첫 번째 결과는 자식일 게 분명하오. 

그리되면 존재만으로 인류를 공포로 몰아넣고 

인류의 미래마저 위태롭게 할 악마 종족이 전 세계로 퍼져 나간는 건 시간문제요.


플랑켄슈타인은 약속을 지키지 않기로 했다.


 은 

"앞으로 시간 가는 게 두렵고 절망스울 거야. 조만간 벼락이 내리쳐 네게서 행복을 영원히 빼앗아 갈 테니까."



그 이후....

플랑켄슈타인의 절친 클레르발도 죽었고

플랑켄슈타인이 너무나도 사랑했던 엘리자베스느는 결혼식날 죽었다 


월리엄, 쥐스틴, 클레르발, 엘리자베스...


아버지는 엘리자베스의 사망 소식을 듣고..

아버지는 병석을 털고 일어나지 못했다.


.

.

.

 플랑켄슈타인은 복수를 다짐했다. 

복수심만이 힘과 안정을 줬소. 

분노와 복수를 향한 의지가 내 감정을 빚어 주었기에...


..

.

.

.


참... 두 존재 다 

힘들고 괴로운 삶을 살았다. 

얼마나

힘들었을까 .....




직접 읽어 보아야 그들의 입장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플랑켄슈타인>>은 그렇다.



저는 그를 절망에 빠트리는 데 제 삶을 바쳤지요. 절망으로 모자라 돌이킬 수 없는 파멸에 이르도록 몰아붙였거요. 

그런 그가 차갑게 시식은 창백한 시신이 되어 저기에 있군요.

당신은 제가 증오스러울 겁니다.

 하지만 그건 제제가 저 자신을 증오하는 것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그 숱한 범죄를 범한 이 손을 보면 죄악의 순간이 떠오릅니다. 

-중략-

제가 앞으로 운명의 노리개가 되어 악행을 저지를까 염려하진 마십시오. 제가 할 일은 거의 끝났습니다. 

저의 역사를 완성하기 위해 당신이나 다른 인간이 죽을 필요가 없어요. 

-중략-


장작을 모으며 저의 장례식을 준비한 다음 이 비참한 몸뚱이를 한 줌 재가 되오록 불사를 겁니다. 

그래야 호기심 많고 부정한 자가 제시신을 보고 영감을 받아 저 같은 존재를 또다시 만들지 않을 테니까요. 

.......

 

 

 

처음...

 원인 제공자가 누구인가?



...

사랑받지 못한

인정받지 못한

소외된

고독한

            존재는 

어떤 모습인가?

 



 신이여, 진흙을 빚어 저를 인간으로 만들어 달라고 제가 당신께 청했습니까?

어둠에서 저를 끌어올려 달라고 제가 당신께 애원했습니까?


-<<실낙원>>-


책 첫 장을 넘기면 이 구절이 보인다.

가슴이

저린 이유가 무엇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