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쪽
뉴스 소비자의 대다수가 포털 검색어를 통해 유입되는 현실에서 광고로 생존하는 인터넷 매체들은 어뷰징을 안 할 수 없는 처지다.

56쪽
기자와 언론사의 이름이 기억에 남는 기사가 신뢰받는 기사다.
좋은 언론이란 기억에 남는 기사를 만들어 뉴스 소비자의 뇌리에 네이버나 다음이 아닌 언론사 이름을 남기는 언론이다. 그리고 좋은 소비자란 신뢰할 만한 언론사와 기사를 찾아내 읽고 그들을 기억해 주는 소비자일 것이다.

64쪽
반면에 <미생>과 <송곳>에는 주장 대신 이야기가 가득 담겨 있다.

76쪽
˝(뉴스는) 공중의 일부가 공유하게 되는 어떠한 공익 대상에 관한 새로운 정보˝

77쪽
뉴스가치를 지니려면 한 가지 속성이 더 필요하다. 사람들의 머리에 각인될 만큼특이해야 한다.

78쪽
일탈성과 사회적 중요성이 높은사건일수록 더 크고 중요하게미디어에등장
사회적 중요성이란 공익성,공공성이 있느냐를 뜻하며 일탈성은 자주 발생하지않고,기존사회의질서를위협하거나규범에 어긋나는 사건 등을 뜻한다.

91쪽
뉴스가치가 의심스러운기사를 발견하면 그 기사의 연결고리를 찾아야 한다. 그 고리가 억지스럽다면 더더욱 그 의도를 의심해야 한다. 인터넷 기사에서 연결고리를 금방 찾아내는 방법이 있다. `한편`이나 `가운데`라는 단어에 주목하는 것이다.

95까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