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쪽
˝개념 착오가 있다. 나는 가난하지 않다. 절제하는 것이다. 그것이 차이점이다.˝ 그는 네덜란드 기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또 ˝겸손해야 한다. 사람들은 자기가 우주의 중심이라고 생각하는데, 중요한 자리에 있으면 더하다. 세상은 우리 없이도 계속된다. 우리가 이 세상을 떠나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고 정리했다.
˝가난하다고 나를 묘사했는데, 가난에 대한 나의 정의는 세네카의 것이다. 가난한 사람들은 필요한 것이 많은 사람들이다. 많이 필요하면 만족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나는 절제할 줄 아는 것이지, 가난한 것이 아니다. 나는 수수한 사람이다. 무소유의 삶을 살고 있다. 물질적인 것에 얽매여 있지 않다. 왜? 시간을 더 갖기 위해서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자유 시간을 더 갖기 위해서. 자유는 삶을 살아갈 시간이 있는 것이다. 그때야 비로소 무소유의 철학을 실천하는 것이다. 나는 가난하지 않다.˝
53쪽
˝교양은 욕망을 물리칠 줄 아는 것이고, 아주 적은 재료로 특히 싸고 흔한 것으로 음식을 만들 줄 아는 것이며, 마케팅 사회의 유혹에휩쓸리지않게 해준다.˝
65쪽
소박함은 그것이 사실이든 거짓이든 간에 정치적으로 보상을 받는다
호세 무히카는 활동가이자 이론가인 사람으로 한 번에 가질 수 없는 상대적인 가치를 모두 지닌, 에머슨의 표현에 따르면 자연인이자 교양인이었던 사람인가보다.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 삶을 희생하여 그 기반 위에 정치력을 쌓은 사람은 도저히 전락할 수 없다.
전쟁은 이겨놓고 시작해야 한다고 한다. 나폴레옹이 그랬고 손자가 그랬다. 판도 공격은 당연히 실패할 수밖에 없었을 것.
책 광고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떠올리게끔 했는데 투파마로스의 무장투쟁 이야기를 읽고있으니 김구 선생이 떠오른다.
명백한 적이 힘을 가지고 있을 때, 과격한 방식으로 그것을 바로잡으려는 시도는 정의일까 아니면 다를바 없는 또 다른 폭력일까.
112쪽
정치인도 일개 시민으로서 우연히 권력에 참여하게 되었다는 전제 아래, 유권자와 직접 관계를 맺는 이런 형태는 마침내 우루과이에서 정치를 하는 방식으로 자리를 잡았다.
정치가 개인에게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정치에 봉사해야 한다. 즉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것뿐 아니라 그렇게 보여야 한다.
142쪽
사람 위에 사람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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