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초한지가 이렇게 재미있을 줄은 몰랐다. 삼국지만큼 소재가 다양하진 않은듯 하지만 그에 버금갈 정도로 재미있다.
6권에 이르기까지 느낀바는 아직도 한왕 유방의 제왕적 면모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것. 오히려 저런 자가 어떻게 한을 세웠나 하는 의구심만 자랐다. 한신의 능력이 뛰어나지만 제갈공명의 신출귀몰함에는 미치지 못하는 듯 하고 장량 역시 유방의 꾀주머니이나 대세를 좌지우지할 정도의 인물은 아닌듯 하다. 군사를 부림에는 한신만 못하고 내정을 관리하는 데는 소하만 못하니 장량의 재주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 항우의 능력은 권수를 더해갈수록 대단해 보인다. 범증의 지모를 사용할 줄 모르고 3만의 정병으로 50만의 한군을 흩어버려 더욱 기고만장해진 면이 있으나 전투력 하나만큼은 사자심왕 리처드 1세나 고려의 소드마스터 척준경 보다도 뛰어난 것 같다.
지금까지는 유방을 제왕으로 만든 것이나 그 군중에서 가장 뛰어난 인물로 보이는 사람은 소하이다. 소하가 없었더라면 유방은 2권이 채 지나기 전에 죽었을 것. 한신을 붙잡아 온 것도 소하요 50만을 잃고 자식들을 버려가면서 돌아온 유방에게 다시 힘을 보탠 것도 소하요 집을 지키며 딴 마음을 품지 않고 지속적으로 지원을 하는 것도 소하니 한신과 장량, 유방과 항우에게만 쏟아지는 조명을 소하에게도 돌릴 필요가 있어보인다.
한 번도 패배하지 않을 한신과 단 한 번 패배하여 모든 것을 잃은 항우를 뒤로 하고 유방이 한을 세운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아니꼽다.
리더가 승리자로 남기 위해 중요한 것은 제 능력의 탁월함보다는 주위 사람들의 조언을 들으려고 하는 자세와 조언과 간언을 가려낼 수 있는 판단력인듯 하다.
제 능력이 너무 뛰어나면 오히려 주위 사람을 깔보고 저 스스로를 과신하여 항우 꼴을 면치 못 할 것이다. 그러나 남의 이야기를 들을 자세가 되어있다고 해도 제대로 된 조언과 잘못된 간언을 구분하지 못한다면 덮어놓고 조고 말만 듣다가 놀아잔 호해와 다를 바가 무엇이며 잘못된 조언을 따라 함양을 수복하고 함곡관에서 항우를 맞아 싸우다 뒷 날 홍문에서 목숨을 잃을 뻔한 유방과 같을 것이다.
페이스북을 세운 마크 주커버그의 코딩 능력이 C등급으로 분류된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그 역시 최고의 프로그래머이기 때문에 페이스북을 세울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던 것. 세상의 흐름을 읽을 줄 알고 그 흐름을 잡기 위해 남들보다 한 발자국 앞서 나갈 용기가 있고 인재를 모아 그들을 부릴 줄 아는 사람이 결국 성공한 리더가 되지 않을까.
고2때 문과를 선택하면서, 더 나아가면 중학생 때 수학 공부를 안하면서 내 인생은 이미 망했다고 자조하곤 한다. 공대가 아니면 취업은 커녕 창업도 못하는 시대라며. 카페나 치킨집 아니면 문과대학 졸업생이 뭘 할 수 있겠냐며 자조하고 있는데 사실 스티브 잡스는 철학과를 중퇴했고 손정의는 경제학 학사, 마윈은 사범대를 나오지 않았나. 정주영 회장은 영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을 사서 쓰면 되는데 뭣하러 영어를 하냐고 했다고도 하고. 아무튼 전문적인 기술이 없다고 성공하지 못한다고 말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심지어 21세기의 IT시장에서도. 사실 한신이나 장량이나 고하나 번쾌의 능력이 뛰어나지만 그들은 제후나 왕이 되려고 하지 않는다. 항상 쓰임을 받으려고 하지. 그러나 유방은 뭣도 없으면서 앞에 서려고 한다. 창업가와 기술자는 다르고 창업가와 전문 경영인은 다르다.
볼프 슈나이더의 《만들어진 승리자들》을 읽고 난 뒤에는 승리자들의 성공을 그들의 공으로만 돌리지 않으려는 삐딱한 자세를 가지게 되었는데 초한지를 읽고 유방을 보면서 더욱 그러한 자세를 꼿꼿히 하게 되었다. 이건 뭐 완전 순 운도 아니고 말이다.
한군은 확실히 팽성을 잃고 난 뒤 전체적으로 각성한듯 하다. 특히나 한신은 드디어 이름에 걸맞는 활약을 보이기 시작한다. 제갈량은 등장하면서부터 어린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천재적인 지략가였지만 한신은 계속해서 성장해간다. 제갈량 나이 27에 적벽대전을 승리로 이끌었다니...그는 정말 천재라고 할 수 밖에 없다.
한신은 제 능력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글의 조언을 받아들일 줄도 안다. 거기에 직접 전쟁터를 누비기도 하고 외모도 출중하다. 나이도 어리고. 망국의 유민이지만 출신도 귀하다. 유방이 한신보다 나은 게 무엇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