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재구성 - 하버드대 심리학자가 과학적 연구 결과로 풀어낸 셜록 홈스식 문제해결 사고법
마리아 코니코바 지음, 박인균 옮김 / 청림출판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유명한 명탐정, 세계 최고의 명탐정을 꼽으라면 단연코 셜록홈즈라고 말할 것이다. 특히나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미 그의 광팬일 것이라 생각한다.  

셜록홈즈가 나오는 소설을 읽을 때 마다 생각하게 되는건 어떻게 아무도 생각지도 못한 작은 단서에서 범인을 찾아내는가 하는 것인데 단서를 찾으려고 아무리 눈을 크게 떠도 결국은 눈 뜬 장님이 되어버리는 나에겐 셜록홈즈의 추리는 정말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정도로 신통방통하지 않을 수 없다. 그가 본 것은 나도 다 봤는데 말이다. 그의 예리한 눈에 포착되면 그 누구도 빠져나가지 못한다. 그러면 그와 보통의 사람들이 다른 점은 무엇일까 

 

 

어떤 문제에 부딪혔을 때 우리의 선택은 누구나 예상 가능한 범위일 것이라 생각된다. 셜록홈즈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그의 사고는 우리와 무엇이 다른지 홈즈처럼 생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 책은 그에 관한 궁금한 것들을 담았다. 첫 부분에 나오는 계단이야기에서 항상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도 계단의 개수는 몇 개인지 알지 못하는 것은 보기만 하지 관찰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홈즈는 말한다. 내가 추리 소설을 읽으면서 탐정이 본 것을 봤지만 절대 단서를 찾지 못하는 것처럼 의식적으로 사고하지 않는 습관이 결국 홈즈가 될 수 없는 이유다. 영화에서도 홈즈는 사람을 처음 보자마자 그의 직업이 무엇인지 어떤 사람인지 알아맞추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것 또한 선입견 없는 관찰력 때문이다. 우리는 사람을 볼 때 자신의 선입견이 먼저 개입되는데 그런 사실조차 우리는 알지 못한다. 자신의 머릿속 다락방에 저장된 자기만의 기억과 경험으로 사고를 하게 되고 성급한 결론을 내리기 때문에 정확한 추론을 이끌어 내지 못한다. 그리고 자신이 내린 답이 옳다고 생각되면 더 이상 의심을 하지 않는다. 똑같은 것을 보더라도 사람마다 답이 다르게 나오고 똑같은 사람에 대한 생각도 각기 다르게 나오는 이유다. 우리는 이렇게 쉽게 결론을 내리고 실수를 하게 된다.  

 

 

홈즈처럼 생각하길 원한다면 집중해서 관찰하고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객관적으로 봐야한다. . 우리가 왓슨처럼 실수를 하고 추론을 하게 되는 원인들을 셜록홈즈 소설 속에 나오는 여러 이야기를 통해 실험해봄으로서 자신의 추리력이 왓슨과 별반 차이가 없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홈즈의 사고와 얼마나 많은 차이가 있는지도 알게 된다. 사건 현장에서 다른 곳에 한눈을 팔거나 그냥 흘러 보낼 수 있는 아주 작은 단서도 놓치지 않는 홈즈는 다른 사람과 아주 다른 추론을 이끌어 낸다. 그것은 그가 찾은 단서를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조합하고 의문을 제기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상상력을 동원해 사건을 재구성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주 많은 실수를 하고 자신의 생각에만 매어 문제의 실체를 재대로 보지도 않은 채 결론을 내림으로 후회를 반복하게 되는데 답을 찾지 못했다면 생각을 달리 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홈즈의 사고습관들과 방식을 배우고 익히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지금과는 달리 현명하게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홈즈처럼 생각하는 습관을 훈련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셜록홈즈의 사고법을 통해 자신의 문제점을 찾고 사고의 전환이 이루어지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