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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 불편을 팔다 - 세계 최대 라이프스타일 기업의 공습
뤼디거 융블루트 지음, 배인섭 옮김 / 미래의창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집안의 분위기를 가장 많이 좌우하고 집 주인의 스타일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것은 아마도 그 집의 가구일 것이다. 가구는 단지 생활에 필요한 물건일 뿐만 아니라 패션처럼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인 것 같다. 특히 여성이라면 가구에 관심 없는 사람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많은 가구 회사들 중 세계 최대의 기업인 이케아는 나에겐 조금 생소한 이름이었다. 그래서 이케아는 어떤 디자인의 가구인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아 이 가구가 이케아였구나’ 라고 혼잣말을 내뱉었다. 평소에 이름만 몰랐지 예쁘다고 생각하던 가구들이어서 더 관심이 생겼다.
이 책을 보면서 이케아란 기업이 정말 대단한 기업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이케아를 세계 최대의 기업으로 만든 잉바르 캄프라드의 일생을 보면 그의 라이프스타일과 이케아가 많이 닮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스웨덴의 작은 마을에서 자란 캄프라드는 어린 시절부터 장사하는 것을 좋아했는데 열한살 때 씨앗가게에서 물건을 사다가 소농들에게 판매한 것이 그의 첫 번째 사업의 시작이 된다. 그는 많은 돈을 벌었고 그 돈으로 다시 다른 물건을 구입해서 새로운 장사를 한다. 그 뒤로 그는 장사꾼의 기질을 발휘하며 장사를 통해 기쁨을 얻었고 모든 품목이 그의 장사 품목이 되었다. 그는 장사를 하면서 어떻게 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을지에 많은 고민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검소함이 몸에 밴 그의 생활은 그의 사업에도 영향을 주었다.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실용성까지 갖춘 만족을 줄 수 있는 가구를 만들고자 했다.
그런 그의 사업은 나날이 번창해 나갔고 가장 싼 가격으로 가구를 팔던 이케아는 가구상들의 공공의 적이 될 수 밖에 없었고 이케아를 몰아내려는 가구상들로 인해 힘든 시기를 겪어야 했다. 그리고 이케아 가구에 대해 악평을 늘어놓은 사람들에게 시달리기도 했지만 이케아는 결코 흔들리지 않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게 된다. 하지만 해외시장도 만만치 않아 많은 위기와 고난이 뒤따랐지만 그때마다 그는 자신의 신념을 믿고 결국 해외에서도 성공을 이루었고 성공하기 어렵다고 말했던 중국에서까지 성공 신화를 이루었는데 이케아의 진츨지역을 표시하려면 지구본을 한 바퀴 돌려야 한다니 정말 대단한 기업임은 확실하다. 이케아는 세계를 긴장시키는 기업으로 38개국에 332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코카콜라, 맥도날드, 나이키등 세계 가장 강력한 브랜드 중 하나이다.
이케아 가구는 군더더기가 없이 심플하다. 세련되고 밝은 색상은 사람들 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한편으로는 이케아 가구는 직접 소비자가 조립해야하는 번거로움과 조립이 힘들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이케아는 불편함을 파는 것을 거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커다란 덩치의 가구가 아닌 납작한 가구로 소비자들은 쉽게 자신이 원하는 가구를 운반할 수 있도록 해서 가격의 거품을 뺐고 소비자가 직접 가구를 조립하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이케아는 불필요한 서비스를 거부함으로 직원들의 물건구매 강요에서 벗어나 마음껏 매장을 둘러보고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케아는 비싼 가구를 사기 위해 많은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갖고 싶은 가구를 부담 없이 구입하고 사용하는데 만족할 수 있도록 더욱 저렴하면서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갖춘 가구 디자인 개발에 힘쓰고 있다. 그것은 이케아만의 가장 큰 매력이고 최대의 강점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이케아는 모든 사람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하던 일을 이루어냈다.
독일에 진출해 스웨덴에서 온 '상상 초월 가구점'이란 이름을 내걸었던 이케아 가구는 오랫동안 가구를 바꾸지 않고 사용하던 독일이나 미국의 관습을 바꾸고 가구를 유행처럼 바꾸는 물건으로 인식하게 만들었고 스웨덴의 안전과 친근감과 유쾌함을 지닌 국가 이미지를 세계에 알리는 역활을 하며 예전의 화려함이 강조된 우중충한 가구에서 벗어나 밝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세계의 라이프스타일을 주도 하고 있다.
이케아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은 세계 전역에서 일하고 있는 15만 4천명의 이케아 직원들의 노력도 빼놓을 수 없다. 이케아의 내부에도 위기와 문제점이 있었지만 많은 변화를 거치면서 직원들의 복지와 환경을 지키는데 힘쓰는 기업으로 더욱 나아지고 있다. 오랜 세월을 커치고 많은 직원이 있음에도 이케아는 본연의 정신은 잃지 않는 탄탄한 기업으로 승승장구 하고 있다. 이케아의 성공스토리는 기업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모텔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