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8분 기적의 독서법 - 인생역전 책 읽기 프로젝트
김병완 지음 / 미다스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새해가 되면 항상 하는 것. 바로 계획입니다. 한해의 계획 나아가서는 인생의 계획을 다시 재정비하고 세움으로서 마음을 다잡고 힘차게 시작할 것을 다짐해 보는데요. 그렇지만 어느 순간 모든 계획들이 흐지부지 되버리기도 합니다. 이렇듯 어제와 같은 오늘, 오늘과 같은 내일이 반복되다 보면 되고 자신의 미래 또한 불투명해 보이기도 합니다. 각자가 꿈꾸는 미래의 자기 모습은 지금과는 다른 모습일겁니다. 지금의 모습이 자신이 예전에 꿈꿔왔던 모습으로 변해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별로 달라진 것이 없는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만약 별반 달라진게 없다면 삶도 별로 달라진 것이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혹 자신이 세운 많은 계획들 중 책읽기가 있다면 한달에 몇 권 아니면 1년을 단위로 몇 권의 책을 읽을 것인지 생각해 놓았을 수도 있고 아니면 시간 되는 대로 읽기로 마음먹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전보다 책을 많이 읽기는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 사람들의 독서량은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아이한테는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고 강요하지만 정작 어른들 자신은 책을 잘 읽지 않는 이 불편한 진실이 우리의 현실인 것 같습니다. 저도 책을 많이 읽으려고 노력하지만 잘 안되고 있답니다.
그런 저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아 읽게 되었는데 3년에 책 1000권 읽는다니 정말 놀라웠습니다. 이렇게 바쁜 생활 속에서 어떻게 무슨 수로 3년에 1000권의 책을 읽느냐는 건데요. 우리가 일상 속에서 그냥 흘러 보내는 자투리 시간은 분명히 있을 것이고 그렇게 흘러 보내는 시간을 활용한 아침 저녁 48분간 책을 읽는 겁니다. 분명 말처럼 그리 쉬운 일은 아닐 겁니다. 하지만 시작이 반이란 말이 있듯 일단 시작이 중요하겠지요. 그런데 책을 읽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책속에 지혜와 미래를 보는 해안이 생긴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고 자신의 삶에 기적과도 같은 변화가 일어나게 한다는 것입니다. 한 권의 책을 읽는 것은 하나의 우물을 발견하는 것과 같고 10권의 책은 10개의 우물을 발견하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의 인생에 큰 변화를 원하고 자신이 꿈꾸던 삶을 살 수 있는 방법 중에 가장 비용이 적게 들면서 확실한 방법이 있다면 그건 바로 책읽기라고 합니다. 그런데 왜 3년에 1000권의 책을 읽어야 하는가 의문이 생기는데요. 그건 물이 끓는 원리와 마찬가지입니다. 물이 끓기 위해서는 100도가 될 때까지 계속적인 열이 가해져야 하듯 내 안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선 3년이란 기간 동안 집중적인 독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책속에 나오는 글이 이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도자기가 아닌 평범한 질그릇을 만들 때에는 가마가 필요 없다. 왜냐하면 500도에서 800도 정동의 온도면 충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상품의 그릇을 만들려면 반드시 가마가 있어야 한다. 1000도 이상의 온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1,250도의 온도에서 그릇이 구워질 때에는 800도에서 구워질 때와는 다른 놀라운 현상이 나타난다. 흙의 밀도가 비약적으로 높아진다는 점이다. 흙의 밀도가 높아짐으로써 흙 속에 숨겨져 있던 유리질이 녹아서 밖으로 흘러나오는 것이다. 덕분에 내구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 금속과 같은 맑은 음을 내는 고급 도자기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기적의 독서방법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빌게이츠, 에디슨, 나폴레옹, 처칠, 교보문고 신용호 회장 등 많은 유명한 인물들의 사례를 볼 수 있고 10대에서 60대 이상을 위한 추천도서도 실려 있네요.
책의 중요성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강조되어 왔습니다. 책속에는 우리가 알지 못했던 미지의 세계와 보석이 가득합니다. 그것을 찾기 위해서는 우선 책장부터 펼쳐야 겠지요. 좋은 책이란 없습니다. 모든 책속에는 다양한 지식과 지혜가 묻혀 있습니다. 여러 분야의 책을 골고루 편독 없이 읽는 것이 중요한데요. 무조건 양서만을 고집하지 말고 어떤 책이든 열정적으로 읽고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시금 독서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게 하는 책인 것 같습니다. 만약 3년간 1000권의 책을 읽는다면 자신이 바라보는 세상은 지금 자신의 눈으로 보는 세상과는 많은 차이가 있겠지요. 누구나 새해가 되면 자신의 삶의 전환점이 되어줄 획기적인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그렇다면 책꽂이 꽂힌 한 권의 책을 펼치는 순간부터일 것입니다. 좋은 습관은 인생을 바꾸어 놓는다고 합니다. 책 읽는 습관을 통해 값진 즐거움을 과 변화된 자신을 찾기를 바랍니다.
책속의 인용문 -
독서에는 큰 비용이 들지 않고
독서를 하면 만 배의 이익이 생긴다.
책은 관리들에게 재주를 더해주고
책은 군자에게 지혜를 더해준다.
돈이 생기면 곧 서재를 짓고
돈이 없으면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어라
가난한 사람은 책으로 인하여 부유해지고
부유한 자는 책으로 인하여 귀해진다.
어리석은 사람은 책을 얻어 현명해지고,
현명한 자는 책으로 인하여 이로워진다.
책 읽어 영화를 누리는 것은 보았어도
책 읽어 실패하는 사람은 보지 못했다.
황금을 팔아 책을 사서 읽어라.
책을 읽으면 더 많은 황금을 쉽게 살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