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덫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유명우 옮김 / 해문출판사 / 200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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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작가라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사람은 아가사크리스티나 코난도일일 것이다.  코난도일의 셜록홈즈가 남성적이라면 아가사크리스티의 소설은 여성적이고 정적이다. 두 사람 다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추리력은 정말 감탄할 만한다.  특히 아가사크리스티가 쓴  소설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았고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다. 그 이유는 뛰어난  추리력과 여성적인 섬세함으로 곳곳에 숨겨 둔 트릭과  결말에 들어나는 반전일 것이다.  읽을 때 마다 어쩌면 이렇게 감쪽같이 범인을 숨겨 놓을까 싶은데  책을 읽을 때 마다 이번엔 꼭 범인을 찾아내리라 결심하고 머리를 굴리고 책을 아무리 뚫어지게 봐도 결국 그녀의 속임수에 독자들은 모두 속고 만다.  이런 점들이  읽는 사람들에게 큰 재미를 준다.  

아가사크리스티는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오리엔트 특급 살인, 나일간의 살인, 예고살인, 등 많은 작품을 남겼다.  대부분의 사건은  폐쇄된 공간에서 사람들의 눈을 피해  눈깜짝 할 사이 일어나는데 범인은 범행을 저지르고 유유히 그들 무리속으로 숨는다.  그것은 마치  아무리 눈을 크게 뜨고 봐도 마술사의 속임수를 눈치채지 못하듯 모두 사건 장소에 있으면서도 수상한 낌새를 채지 못한다는 것이다.   사건 장소에 모인 사람들은  이 사건과 관련이 있는 것이 밝혀지고  그들 모두가 용의선상에 오를 충분한 동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모두 알리바이가 확실한 상태라 난감할 수 밖에 없는 사건에서 형사는 아주 작은 단서도 놓치지 않는  예리함을 보인다. 이 부분에서 또 한번 ’역시 대단해’ 란 말이 튀어나온다.  

’세마리의 눈먼쥐’ 라는 노랫말이 섬뜩하게 느껴지게 하는 쥐덫은 세 사람을 살해할 계획으로 신분을 감추고 온 범인과 폭설로 교통이 막힌 도시의 하숙집에 묵게 된 사람들.  그중엔 살인자와 피해자가 있고 세마리의 눈먼 쥐라는 노랫말처럼 한명씩 살해당하는데  좁은 공간안에서 범인은 어떻게 들키지 않고 쥐도 새도 모르게 살인을 저지르고 짧은 시간안에 알리바이까지 만들어 놓는지 치밀함이 놀랍다.   서로가 서로를 의심할 수 밖에 없는 상황. 누구도 믿을 수 없게하는 설정과 뒤통수를 맞은 듯한  반전이  아가사크리스티의 소설의 특징이고 매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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