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장미의 초대 성인들을 위한 잔혹동화
도희 지음 / 씨큐브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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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성인들을 위한 잔혹동화 - 흑장미의 초대 는 누구나 알고 있는 동화를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해 낸 작품이다. 사실 누구나 아는 동화는 아니고 거의 대부분은 접해본 동화들을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뒤틀어 새로운 방식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이 소설의 작가 도희는 이 책에서 '성인들을 위한 잔혹동화'라는 테마 아래, 동서양의 전통 동화 11편을 뒤틀어 어둡고 욕망 어린 이야기로 다시 써낸다. 미녀와 야수, 백조왕자, 잠자는 숲속의 공주와 같은 서양의 대표적인 동화부터 흥부와 놀부, 콩쥐팥쥐, 선녀와 나무꾼같은 우리나라의 전래동화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새롭게 표현했다.

부끄럽게도 책을 꽤 많이 읽어왔지만 요린데와 요링겔은 잔혹동화를 통해 처음 접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형적인 서구권의 동화의 원형을 크게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었다. 아마도, 원작을 찾아보진 않았지만 요링겔이 마녀에게 요린데를 납치당하고 지혜와 꾀를 써서 마녀로부터 요린데를 구출하는 내용이아닐까. 하지만 성인들을 위한 잔혹동화 - 흑장미의 초대는 다르다.

연인이 납치당하고 그 짧은 시간을 요링겔은 버티지 못하고 새로운 사랑을 찾는다. 너무도 비인간적이지만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만큼 현실적인 이야기다. 그리고 단순한 현실을 넘어 잔혹동화만의 스타일이 살아있는 '끔찍'한 결말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기존 동화에서는 미덕과 순결을 강조했지만, 이 책에서는 각 인물들이 억눌렀던 욕망을 드러내며, 우리가 익히 알던 캐릭터들을 전혀 다른 모습으로 만날 수 있다.



"그까짓 아내, 하나도 안 부럽다. 이래 되도 나는 비혼주의자라고!"

-중략-

폭포 옆에는 웃으며 이야기하고 있는 선녀 넷이 있었다. 하나는 머리를 양 갈래로 땋아 내린 귀여운 선녀요, 하나는 머리를 가지런히 반만 묶어 정리한 청순가련형이요, 하나는 머리를 풀어 늘어뜨린 섹시한 선녀였다. P122



예를 들어 하필 네명의 선녀 중 근육질 선녀와 비혼주의자 나뭇꾼의 이야기나, 백조왕자와 사랑에 빠진 왕자의 서사처럼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관계와 감정을 다루며, 단순히 '다른 시선'이 아닌 새로운 ‘현실’을 제시한다. 단순한 19금에 걸맞는 자극적인 남녀간의 장면을 넘어 lgbt까지 넘나든다.


흑장미의 초대가 인상 깊었던 이유는 단순한 파격이 아닌, 기존 동화 속 인물들의 억눌린 감정을 그대로 드러낸다는 점이다. 누구에게나 익숙한 이야기의 틀을 빌려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질문을 던지고, 정답 없는 감정과 관계 속에 독자를 초대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동화들이 어린아이들에게 권선징악을 알려주는 것을 넘어, 이제 현실에 직면해 권선징악은 그저 일어나면 행복해지지만 쉽게 벌어지지 않는다는 잔혹한 현실을 깨달은 성인들에게 이에 걸맞는 새로운 결말을 제시한다.


미녀와 야수에서 야수는 마녀에게 분명히 개인적인 잘못을 저지르지만 마녀는 복수로 성내 모든 주민을 무차별하게 학살하는 연쇄살인마를 넘어 대량테러범에 가까운 행위를 벌이지만 오히려 권선징악은 커녕 마녀는 악행만 저지르고 이야기에서 퇴장해버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미녀 벨과 야수의 이야기가 새롭게 시작된다. 여기서 놀라운 점은 미녀와 야수의 공식 미녀 벨 조차 마녀보다는 외모가 떨어지게 표현되는 점이다.


이 책을 읽으며 나는 우리가 얼마나 ‘착해야 한다’는 강박 속에 살아왔는지 돌아보게 되었고, ‘착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메시지를 받아들일 수 있었다. 나빠도 된다는 이야기가 아닌 그저 착함에 매몰당하지 않고 조금쯤은 자신에게 솔직해도 된다는 점을 이 책은 말하고 있는 듯 해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결국 나 자신과 마주하게 되고, 내 안의 욕망과 감정도 조용히 들여다보게 된다.


이 책은 단순한 동화가 아니다. 제목에 성인들을 위한 잔혹동화라고 써져 있어 그 누구도 단순한 동화를 기대하며 이 책을 펼치지는 않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첫페이지부터 등장하는 왕자와 마녀의 농밀한 정사장면은 분명 큰 각오를 하고 책을 펼쳐야 하게 만든다.



"임신하셨군요."

왕자의 웃음은 더욱 간사해졌고, 검지 손가락을 입술 위로 세우며 속삭이듯 말했다.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겠습니다." P100




동화를 통해 인간의 본성과 현실의 민낯을 마주하게 만드는 거울이다. 왕자는 잠자는 공주의 마음을 차지하기 위해 공주가 왕 몰래 임신한 사실을 이용해 협박하기 까지 한다.


왕은 의자에 푹 기대앉은 채, 관자놀이를 꾹꾹 누르며 공주를 흘깃 바라보았다. 보아하니 뚱뚱하고 못생긴 것이 사형시켜도 괜찮을 듯싶었다. P59



또 외모 지상 주의는 얼마나 심한지 그냥 뚱뚱하고 못생기면 사형시켜도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왕도 등장한다.

착한 이야기만을 기대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충격일 수 있지만, 지금까지와는 다른 ‘진짜’ 이야기와 마주하고 싶다면 이 책은 훌륭한 초대장이 되어 줄 것이다.


색다른 분위기의 동화 비틀기를 접하고 싶다면 도희 작가의 성인들을 위한 잔혹동화 - 흑장미의 초대를 추천드린다.


#도파민 #고자극 #로맨스릴러 #씨큐브 #클리셰파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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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이 닿는 거리
우사미 마코토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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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사미 마코토 작가의 달빛이 닿는 거리를 읽었습니다.

제게는 어리석은 자의 독과 아이는 무서운 꿈을 꾼다에 이어 우사미 마코토 작가의 세번째 작품이었는데요.

이전 작품들과 분위기는 비슷하면서 결은 완전히 다른 새로운 스타일의 작품으로 다가왔습니다.


소설은 각박하고 무섭기만한, 이 사회의 어두운 부분에 속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작품의 분위기는 내내 따뜻합니다.


특별한 사연을 가진 두 남녀가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 그린 게이블스를 중심으로 부모에게 버림받은 아이들과 예기치 못한 임신을 한 뒤 집에서 쫓겨난 여고생 미유의 이야기가 얽히며 작가는 미혼모, 아동 학대, 가난, 위탁 가정, 한부모 가정 등 다양한 종류의 평범하지 않은 가족의 형태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진짜 가족, 사랑으로 맺어진 혈연보다 더 깊은 가족에 대해 묻습니다.


가메이는 고개를 들어 아키라를 봤다.

"있지, 아키라. 가족이란 게 대체 뭘까?"

무너진 가정에서 도망쳐 나온 가메이의 너무도 솔직한 질문, 하지만 그 질문에는 아키라도 답을 할 수 없었다. 169페이지


소설속에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이 등장합니다.

불우한 과거를 딛고 이제는 남을 돕는 삶을 직접 실천하고 있는 지사와 아키라, 가나코는 남는 여유로 타인을 돕는 것이 아닙니다. 불행과 고난 속 스스로도 없는 여유를 짜내가며 자신보다 더 어려운 사람을 돕고 있습니다. 이런 희생을 바탕으로 한 선행은 또다른 선행을 만드는 선순환을 만들어냅니다.


이런 이야기를 바탕으로 우사미마코토 작가는 길거리에서 방황하는 소년 소녀들, 우리에겐 비행청소년이자 불량청소년들인 그들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며 보살피고 이해해야될 존재로 위로합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 조금의 관심을 통해 이들을 돕고 세상을 바꿀 수는 없지만 이 소년 소녀들의 삶은 조금씩 바꿀 수 있다고 말합니다.


소설을 끝까지 읽고나니 다양한 사연을 가진 사람들이 등장하지만 결국 하시모토와 아키라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가장 이 소설에 등장하는 달빛이란 의미가 잘 어울리는 사람이 하시모토라고 생각했거든요.

이제 돌을 맞이하는 제 딸이 살아갈 세상이 항상 밝지만은 않더라도 달빛은 항상 닿는 거리이길 바라며, 나도 어려운 누군가에겐 달빛같은 사람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세상을 따뜻하게 바라보는 우사미 마코토 작가 특유의 분위기가 잘 느껴졌던 독특한 일본 미스터리소설, 달빛이 닿는 거리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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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디바이디드 : 온전한 존재 언와인드 디스톨로지 4
닐 셔스터먼 지음, 강동혁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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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셔스터먼 언와인드디스톨로지 완결 언디바이디드 온전한 존재 서평 열린책들 출간



언디바이디드 : 온전한 존재는 닐 셔스터먼의 언와인드 디스톨로지를 마무리하는 네 번째 책이자, 그간의 모든 질문에 답을 던지는 대단원의 피날레였다. 앞선 세 권이 인간성과 정체성, 체제에 대한 저항을 차곡차곡 쌓아 올렸다면, 이 책은 그 모든 감정과 갈등이 폭발적으로 부딪히는 자리다.


이야기는 여전히 언와인드 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사회를 배경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캠은 완전히 달라져 있다. 처음에는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없이 불완전한 존재였던 그가, 이젠 언와인드 체제에 대한 반항의 상징이 되었다.


그 안에는 수십 명의 기억과 목소리가 얽혀 있지만, 그는 더 이상 조각난 존재가 아니다. 그는 온전한 존재, 언디바이디드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한다.


코너, 리사, 레브는 각자의 방식을 통해 언와인드를 멈추기 위한 마지막 행동에 나선다. 이들은 단순히 사회적 제도를 부수려는 저항군이 아니다. 누구나 그랬듯이 미성숙했던 아이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싸우고, 나아가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점은, 이 소설이 단순히 폭력으로 디스톨로지의 결말을 내지 않는다는 점이다.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진정한 승리는 누군가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를 이해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언디바이디드는 시리즈의 마지막에 걸맞는 가장 어른스러운 책이었다. 소년들이 4권의 대장정에 걸쳐 성숙해지듯이 이 디스톨로지의 각 작품들의 결말도 점차 어른스러워지는 점이 무척 인상깊었다.


이 시리즈 전체를 돌이켜보면 단순히 “언와인드를 무찌르자”는 이야기라기보다는 인간은 어떤 존재이며, 사회가 한 인간을 어떻게 소비하는가를 보여주는 것 같았다.


언디바이디드 : 온전한 존재는 100% 완벽한 청소년 소설에 걸맞는 해피엔딩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희생도 있었고, 상처도 남았다. 하지만 결말은 희망을 보여준다.

SF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인간의 정체성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질문을 던진 생각할 거리를 만들어 주는 소설이자 시리즈인 언와인드 디스톨로지를 추천한다. 나도 언젠가 내 딸에게 이 책을 권하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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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 O
매슈 블레이크 지음, 유소영 옮김 / 문학수첩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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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슈 블레이크의 메가히트작이자 데뷔작인 소설 안나 O는 한 번 읽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는 강한 흡입력을 가진 작품이었다. 보통 504p정도 분량의 책이라면 세번정도 끊어 읽는데 이 책은 딱 한번 끊어 두번의 독서타임만에 완독할 수 있었다.

‘잠’이라는 누구에게나 익숙한 주제를 미스터리와 심리학적으로 풀어내며, 단순한 스릴러를 넘어 생각할 거리까지 많이 남긴다. 특히 최근 넷플릭스 영상화가 확정되었다는 점에서 이 소설의 순수재미는 이미 검증받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이야기의 시작은 법심리학자 벤 프린스가 어느 미해결 사건을 의뢰받으면서 시작된다. 중심 인물인 안나 오길비는 정치인의 딸이자 유망한 작가였지만, 어느 날 충격적인 사건을 겪은 뒤 깊은 잠에 빠진다. 의학적으로는 ‘체념증후군’이라는 희귀한 상태로, 4년 동안 깨어나지 않은 상태로 살아간다.

이런 극단적인 상황에서 벤은 안나를 깨워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나서게 된다.

이 소설이 흥미로운 이유는 ‘잠’이라는 애매하고 불확실한 요소 속에 기억과 진실이라는 요소들이 뒤엉켜 있다는 점이다. 나는 안나가 왜 잠에 빠지게 되었는지, 벤이 어떤 방식으로 그녀를 깨우려 하는지를 따라가면서 점점 더 복잡하고 헷갈리는 진실의 경계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마치 잠든 사람의 꿈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다.

안나 O는 단순한 살인 사건을 추적하는 소설이 아니다. 오히려 그 사건을 둘러싼 사람들의 감정, 상처, 침묵, 그리고 사회의 시선이 얼마나 한 사람을 왜곡할 수 있는지를 깊이 보여준다.

사람의 무의식과 기억은 때로 진실보다 더 무섭고, 또 애매하다는 점을 느끼게 한다. 기억은 언제든 왜곡될 수 있고 심지어 나조차 왜곡된 기억을 진실이라 믿고 있을 수도 있다.

읽는 동안 내가 느낀 가장 큰 질문은 "우리는 정말 다른 사람을, 혹은 나 자신을 정확히 알고 있는가?"였다. 잠이라는 무의식 속에서 우리가 잊고 있는 진실이나 감정들이 과연 안전한 것일까, 아니면 그 속에도 위험이 숨어 있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덮은 후에도 여운이 오래 남았다. 단순히 결말 때문만은 아니었다. 인물들의 심리와 그들이 겪는 고통이 매우 현실적으로 다가왔고, 누가 옳고 그른지 쉽게 판단할 수 없는 점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무엇보다 여운 가득한 결말은 이 소설이 영상화가 되었을 때 엔딩크레딧이 올라갈 때 느끼게 될 충격을 상상 할 수 있게 한다.

안나 O는 스릴러 장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에게도 충분히 흥미롭고 몰입감 있게 다가갈 수 있는 작품이다. 무섭기보다는 서늘하고, 잔인하기보다는 복잡하며, 독특한 분위기와 이야기 구성 덕분에 ‘심리 소설이 이런 재미도 줄 수 있구나’라는 걸 다시 한번 느꼈다. 무엇보다 한두번으로 끝나는 반전이 아닌 말 그대로 반전의 연속인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미스터리 소설을 통해 느낄 수 있는 도파민가득한 결말까지 완벽했다.

언젠가 이 이야기가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어졌을 때, 이 책의 내용을 모두 까먹은 채 다시 접하고 싶다. 이렇게 인상적인 내용의 작품의 줄거리를 잊는 건 불가능하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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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어보지 말 것 - 미니어처 왕국 훔쳐보기
쓰네카와 고타로 지음 / 그늘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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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어보지 말 것 - 미니어처 왕국 훔쳐보기는 상자 하나에서 시작된 작은 세계가 점점 커져,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넘나드는 아주 독특한 이야기다.

책이 배송되었을 때 포장 겉면에 열어보지 말 것 이라고 적혀 있어 한동안 동생이 개봉하지 않고 그대로 둔 사소한 소동도 있었다.

책을 처음 펼쳤을 땐 단순한 판타지처럼 보였지만, 읽을수록 생각할 거리를 많이 주는 깊은 이야기였다. 상자 속에 펼쳐진 왕국, 그리고 그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존재들은 실제 세계와 닮아 있었고, 단지 상상만의 세계가 아니라는 느낌을 받았다. 이 소설의 포인트는 외부에 위치한 인물이 상자속에 개입하기 위해서 전지전능한 신의 포지션이 아닌 같은 세계로 들어가 동등한 입장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었는데 이 때문에 책 속의 주인공들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하고, 그 선택에 따라 세계가 조금씩 달라진다.

단순히 신기한 물건이나 환상적인 장소만 나오는 것이 아닌 사람의 감정, 행동에 따른 책임 같은 주제들이 자연스럽게 이야기 속에 녹아 있다는 점이 역시 쓰네카와 고타로 다웠다. 쓰네카와 고타로의 소설은 야시와 멸망의 정원만 읽어보았지만 단 두 작품만으로도 이번 작품 열어보지 말 것을 기대하게 만들기엔 충분했다.

나무 상자 하나로 시작된 작은 용생계가 더 큰 멀티버스, 무려 스무개 이상의 차원이 연결된 방대한 이야기로 커져가는 스케일 또한 소설의 몰입감을 제대로 돕고 있었다.

또한 이 책은 ‘관찰하는 사람’과 ‘행동하는 사람’의 차이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만든다. 그냥 바라보는 것과 직접 움직이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고, 어떤 순간에는 용기를 내서 개입해야만 세상이 바뀐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 같았다.

무겁고 어려운 단어 없이도 중요한 이야기를 전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매력적이었다. 다 읽고 나니 ‘작은 것을 열면 더 큰 세상이 보인다’는 말이 머릿속에 계속 남는다. 평소 판타지를 좋아하는 독자뿐 아니라, 현실에 대해 다른 시선으로 생각해보고 싶은 사람에게도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책의 제목과 표지 또한 무척 매력적이라 책장에 한 권 꼽아놓으면 인테리어에도 무척 훌륭한 책으로 추천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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