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체로 놀지 마 어른들아
구라치 준 지음, 문지원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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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생각해보면 나는 늘 장편소설을 좋아했던 것 같다.

두툼한 볼륨만큼의 깊이감과 그만큼 넓은 세계관이 좋았으니까.

그런 내게 처음으로 단편 미스터리는 단편 만의 아이디어가 주는 한방의 임팩트가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 작가가 바로 오늘 읽은 소설 시체로 놀지마 어른들아의 작가 구라치 준이었다.

구라치준의 제목도 무척 긴 '두부 모서리에 머리를 부딪혀 죽은 사건'에 수록되었던 6편의 단편 중 ABC살인이 바로 내게 단편이 줄 수 있는 재미를 알려준 작품이었는데 그 당시에 발상 자체가 무척 신선했고 여운있는 마무리와 함께 단편의 묘미를 잘 살린 작품 같아 그 이후로 단편 소설들을 한동안 미친듯이 찾아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놀랍게도 구라치 준 작가의 데뷔 30주년 기념 작품집인 시체로 놀지마 어른들아는 수록된 네편의 단편소설 하나하나가 ABC살인 그 이상의 재미를 주고 있어 본격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으로 추천드리고 싶다.

표제작인 시체로 놀지 마 어른들아를 비롯한 네 단편에 대해 짧게 소개를 하자면.

첫번 째, 본격 오브 더 리빙 데드.

시작부터가 범상치 않다.

모 베스트 셀러 작가의 인기작과 설정이 비슷하나 트릭을 비롯한 어떤 것도 스포일러 되지 않으며 심지어 작가에게 설정을 허락까지 받았다는 작가의 말로 시작하는 이 단편작품은 그 인기 작가를 밝히고 있지 않으나 왠지 이마무라 마사히로가 아닐까 하는 나름 합리적인 의심을 하게 만든다.

고립된 별장, 원인불명의 좀비들 그리고 좀비에 물려 죽었지만 살아있는 인간의 악의가 느껴지는 사고까지.

본격 중에서도 본격, 특수설정 미스터리 냄새가 물씬 풍기는 이 단편은 트릭자체가 무척 충격적이고 기발해 앞으로 어떤 좀비 미스터리 소설을 보든 한번쯤은 이 작품의 트릭을 떠올리게 될 것 같다.

두번째, 당황한 세 명의 범인 후보.

도쿄도청 공무원 범죄상담사 미야타에게 세 명의 범인 후보가 찾아와 자신이 사람을 죽였을지도 모른다고 고백한다.

각각의 범인 후보는 권총, 잭나이프, 망치를 손에 쥔 채 시체앞에서 깨어나지만 사람을 죽인 기억은 나지 않는다!

세 명의 상담자. 세 구의 시체.

그들은 왜 같은 일을 당했을까.

그들을 덮친 재앙의 정체는 무엇일까. 189p

첫 단편이 트릭이 돋보이는 작품이었다면 두번째 단편은 사건 그 자체에 대한 아이디어가 무척 흥미롭고, 범죄 상담소라는 설정의 매력이 돋보이는 작품이었다.

세번째 단편의 제목은 '그것을 동반 자살이라고 불러야 하는가'.

서로 목을 졸라 사망한 남자와 여자의 사건, 얼핏보면 평범해 보이지만 파고들면 둘의 사망시각에 차이가 나고 먼저 죽은 시체에 의해 두번째 희생자가 발생한 기묘한 사건의 이야기.

마지막으로 표제작인 '시체로 놀지마 어른들아'가 구라치준의 데뷔 30주년 단편집의 대미를 장식한다.

안락의자 탐정을 조금 더 독특하고 세련되게 표현한 이 작품에는 아직 어떤 실마리도 잡지 못하고 있는 독특한 사건을 술집에서 친구의 이야기만 듣고 풀어버리는 남자가 등장한다. 그리고 이 작품들이 단순한 단편집이 아니라 연작단편집이었다는 것을 보여주며 후속작에 대한 기대감을 선물한다.

마지막 옮긴이의 말이 크게 가슴에 와닿는다. 시체로 더 놀아주세요, 작가님.

작품 속 등장했던 독특한 매력의 등장인물들과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기묘한 트릭으로 무장된 단편들을 또 읽고 싶다.

무거운 장편은 펼치지 부담스럽지만 미스터리 소설 특유의 반전이 주는 재미는 즐기고 싶은 분들께 구라치 준의 연작단편집 '시체로 놀지 마 어른들아'를 추천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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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을 지키는 사람
류츠신 지음, 곽수진 그림, 허유영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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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츠신의 불을 지키는 사람은 단순한 동화의 외피를 두른 채, 사실은 성숙한 독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는 우화이자 철학적 사색의 장을 열어주는 작품이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느낀 것은 그림과 글이 서로 긴밀하게 어우러지며 만들어내는 독특한 감각이었다. 곽수진 작가의 몽환적이고 감성적인 일러스트는 류츠신의 신비로운 문장을 시각적으로 확장시켜 주었고, 덕분에 나는 마치 어린 시절 그림책을 펼쳐보던 때로 돌아간 듯한 동심의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이미 마흔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을 읽으며 동화가 단지 아이들을 위한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다시금 확인하게 되었다.


작품의 설정은 실로 낭만적이고도 독창적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자신의 별이 있고, 그 별이 빛을 잃으면 병이 들어 결국 죽음에 이른다는 발상은 단순한 상상력의 산물임에도 묘하게 현실적인 설득력을 지닌다. 주인공 사샤가 병든 연인을 살리기 위해 그녀의 별을 수리하러 간다는 여정은 단순히 판타지적 모험을 넘어, 사랑의 본질과 희생의 의미를 되묻게 하는 서사다. 사랑하기 때문에 별을 고치러 떠난다는 설정은 낭만적이면서도 동시에 몽환적인 울림을 선사한다.


류츠신은 책의 말미 작가의 말에서 “논리적으로 모순되지 않고 실제 우주 과학 법칙에 부합하지만, 모든 기본 원리가 다른 새로운 세계를 만들고 싶었다”고 밝혔다. 그래서인지 이 작품은 환상적인 분위기 속에서도 어느 정도의 현실성을 갖추고 있어 독자로 하여금 ‘이 세계가 어쩌면 진짜 어딘가에 존재할지도 모른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어딘가 저 먼 우주의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별들 중 하나쯤은 싶은 그런 느낌이다.


태양에 불을 붙이는 불지기의 노동, 석탄을 캐고 기름을 짜는 반복적인 과정, 그리고 매일 새벽의 의식 같은 장면들은 우화적인 동시에 묘하게 구체적이고 사실적이다. 그 결과 이야기는 신비로운 상상력과 현실적인 감각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며 독자를 매혹한다.


특히 작품 속에 등장하는 고래의 서사는 깊은 인상을 남겼다. 하늘을 날아 우주까지 갈 것 같은 장엄한 고래는 육지에 나오자마자 자신이 지닌 무게에 짓눌려 죽음을 맞는다. 결국 그 거대한 생명체는 불을 밝히는 고래기름으로 전환된다. 이 장면은 아름다움과 잔혹함, 경이와 허무가 동시에 교차하는 순간이었다. 고래가 지닌 상징성은 무궁무진하지만, 나에게는 ‘꿈과 현실의 간극’ 혹은 ‘희생의 불가피함’을 상징하는 듯 느껴졌다. 끝내 빛을 지키기 위해, 새로운 불을 지피기 위해 고래는 자신의 몸을 내어준 것이다. 이처럼 현실과 환상, 아름다움과 비극이 맞닿아 있는 장면은 작품 전체의 정서를 집약적으로 보여주었다.


불을 지키는 사람은 단순히 동화적 상상력의 기록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며 붙들고 있는 불과 같은 가치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책이다. 사랑, 희생, 책임 같은 주제는 오래된 이야기일지 몰라도, 류츠신은 그것을 새로운 우주의 언어로 풀어냈다. 덕분에 “나의 별은 무엇인가, 내가 지켜야 할 불은 무엇인가”라는 생각에 잠기게 된다.


책을 덮고 난 뒤에도 마음에 오래 남는 건 환상적인 모험담 자체가 아니라, 그 모험이 상징하는 사랑과 헌신의 무게였다. 어른들을 위한 동화라는 정의가 이토록 잘 어울리는 작품도 드물다. 나에게 이 책은 잠시 동심으로 돌아가 몽환적인 세계를 여행하게 해 준 동시에, 어른으로서 감당해야 할 책임과 사랑의 진실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 깊은 독서 경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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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가,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한 영혼에게
시오세 마키 지음 / 그늘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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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가,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한 영혼에게'는 삶과 죽음의 경계인 삼도천을 배경으로, 잊힌 영혼들과 그들을 인도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 힐링 판타지 소설이다. 일본에서 전격소설대상을 수상한 작품이며, 2025년 8월 국내 정식 출간되었다.


무엇보다 표지의 그림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데 표지 덕분인지 초반부터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는 감성으로 폭풍몰입해 읽을 수 있었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여러 계약직을 전전하다 영혼을 보는 능력 덕분에 ‘사이노카와라 주식회사’에 입사한 사쿠라 이타루다. 처음에는 단순히 망자를 저승으로 안내하는 뱃사공 역할이라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떠나지 못한 영혼들의 마지막 인사와 미련을 들어주고 함께 정리하는 일이었다. 이타루는 선배 슈이치와 함께 매일 영혼들을 맞이하며, 그들의 사연을 하나하나 마주한다.


첫 번째 이야기의 주인공은 도모라는 소녀다. 엄마를 만나고 싶다는 단순하지만 절실한 바람을 가진 그녀는 부모에게 제대로 사랑받지 못한 채 짧은 생을 마쳤다. 그녀는 끝내 어머니에게 선택받지 못했다는 사실에 슬퍼하지만, 동시에 자신의 존재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는다. 도모의 모습은 부모에게 버려진 아이가 왜 끝까지 부모의 사랑을 갈망하는지, 그리고 인간이 얼마나 간절히 ‘기억되고 싶어 하는 존재’인지를 보여준다.


두 번째 에피소드의 중심 인물은 젠지와 롄화다. 젠지는 어린 시절부터 동생과 비교당하며 부모에게 인정받지 못했다. 결국 자신을 포기한 채 살아가던 그는, 타국에서 온 외국인 노동자 롄화를 만나 사랑을 깨닫는다. 하지만 사회적 차별과 불안정한 신분은 두 사람의 관계를 끊임없이 위협했고, 젠지는 끝내 자신조차 사랑받지 못한 존재라 믿으며 삶을 마감한다. 그들의 이야기는 단순한 로맨스가 아니라, 차별과 배제 속에서 ‘존재 자체가 무가치하다’는 상처를 어떻게 안고 살아야 하는지 묻는다.


마지막으로, 이타루와 사이노카와라 주식회사 동료들의 사연이 이어진다. 누구나 누군가에게는 민폐였을지도 모른다는 불안을 안고 있지만, 동시에 다른 누군가에게는 세상에 단 하나뿐인 소중한 존재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누구도 다른 사람을 대신할 수 없고 대신해서도 안 된다”는 메시지는 단순하지만 묵직하다.


이 작품이 특별한 이유는, 단지 판타지적 상상력 때문이 아니다. 저자인 시오세 마키가 집필 과정에서 실제로 어머니를 떠나보냈다는 사실이 작품 속 곳곳에서 드러난다. 그래서인지 작별을 묘사하는 장면들은 형식적이지 않고, 마치 자신이 직접 경험한 슬픔을 한 겹 한 겹 녹여낸 듯한 깊이가 있다. “잘가”라는 인사가 단순한 이별이 아니라, 그 사람의 존재를 끝까지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가장 따뜻한 행위로 다가온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이타루가 영혼들의 이야기를 외면하지 않고 끝까지 들어준다는 점이다. 경청의 태도 그 자체가 바로 구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도모와 젠지의 사연은, ‘사랑받지 못했다’는 감정이 단순히 개인의 불행이 아니라 사회의 그림자와도 맞닿아 있음을 일깨운다. 부모의 무관심, 사회적 차별, 타인의 시선 속에서 소외된 이들이 결국 죽음 이후에야 주목받는 현실은 우리 사회를 그대로 반영한 이야기 같았다.


그러나 이 소설은 절망에만 머물지 않는다. 오히려 가장 슬픈 순간에도 따뜻한 손길을 내미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너도 누군가의 삶 속에서는 충분히 소중한 존재라는 위로를 건넨다. 비록 망자들의 세계를 다루고 있지만, 실제로는 지금 살아 있는 우리가 어떻게 서로를 기억하고 지탱해야 하는지 묻는 이야기다.


마지막 장을 덮었을 때, 나는 ‘잘가’라는 말이 단순한 끝맺음이 아니라 사랑과 기억의 다른 표현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별은 끝이 아니라, 남겨진 자들의 기억 속에서 이어지는 또 다른 삶의 형태일지도 모른다.


잘가,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한 영혼에게는 죽음을 이야기하지만 결국 삶을 향한 소설이다. 나 또한 누군가의 기억 속에 남기를 바라는 마음, 그리고 내가 누군가에게 이미 작은 위로가 되었을지 모른다는 믿음을 다시금 떠올리게 한다. 소중한 사람이 떠나갔어도 적어도 나는 그 사람을 기억하고 있다는 그 사실 자체에서 위로를 느끼게 된다. 그리고 혹은 단 한 번이라도 내가 사라져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 같다고 느껴본 사람이라면, 꼭 이 책을 읽고 위로를 얻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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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일리언 클레이
에이드리언 차이콥스키 지음, 이나경 옮김 / 문학수첩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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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읽은 책은 에이드리언 차이콥스키의 SF소설 에일리언 클레이로 무려 휴고상 최종 후보에 오른 작품이다.

휴고상이라고 하면 내겐 매우 낮선 상이었는데 류츠신의 삼체를 통해 처음 알게 되었고 면면히 살펴보니 닐게이먼과 아이작 아시모프, 조앤 K 롤링과 같은 유명 작가들을 비롯해 내겐 영화로 더 익숙한 엔더스게임과 듄 등의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SF, 판타지 대작들은 모두 수상목록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무려 1953년부터 매년 수상되고 있는 말 그대로 SF계의 오스카상이라고 불리는 권위있는 상인 것.

영국 작가 애이드리언 차이콥스키는 이미 이 SF문학계와 판타지 장르에 있어 다양한 소설들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 작품 에일리언 클레이는 SF소설에서 가장 무겁지만 중요한 질문인 '인간이란 무엇인가'를 집요하게 파고드는 작품이다.

이 소설의 무대는 지구가 아닌 외계 행성 임노 27g다. 주인공은 과학자지만, 독재적 권력에 맞서다 정치범이 되어 형벌 식민지로 유배된다. 그곳은 단순한 감옥이 아니라, 인류가 아직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생명체와 환경으로 가득한 곳으로 나는 이 소설의 이야기가 전개되며 주인공과 함께 SF적 상상력이 가득한 우주행성을 탐험하며 동시에 인간 사회의 권력 구조와 부당한 억압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흥미로웠던 점은 클레이라는 외계 생명체적 존재가 주는 기묘한 SF적 상상력이다. 단순히 괴물이나 배경이 아니라, 마치 하나의 행성 전체를 움직이는 거대한 힘이자, 인류의 사고방식을 완전히 뒤흔드는 존재로 표현된다. 에이드리언 차이콥스키는 클레이를 통해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미지를 마주했을 때 인간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묻는다. 그리고 이는 곧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고전적이지만 핵심을 관통하는 질문으로 이어진다.


에일리언 클레이는 단순한 SF장르의 매니아을 위한 소설이 아니라 사회와 정치, 윤리 문제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흥미로운 작품이다. SF적 상상력을 통해 현재를 돌아보게 만든다는 SF장르의 소신처럼 이 작품은 식민지 제도, 권력의 억압, 과학과 자유의 관계 같은 주제들을 곳곳에 심어놓는데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과도 크게 다르지 않게 느껴진다.

차이콥스키는 먼 미래와 외계 행성을 무대로 삼았지만, 결국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표현하고 있다.

이 소설을 읽는 내내 유머러스한 문장은 쉽게 읽히고, 사건의 전개도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흘러간다. 그러나 단순히 SF어드벤처에 머물지 않고 내게 끊임없이 질문을 하고 고민해보게 만드는 힘이 있다.

무엇보다 외계의 존재와 마주하는 장면들은 단순한 공포가 아니라, 경이로움과 두려움이 뒤섞인 독특한 감정을 선사한다.


책의 마지막 장을 덮고 나면 ‘휴고상 최종 후보’라는 수식어가 결코 과장이 아님을 알게 된다. SF장르의 팬들은 물론이고, SF장르에 입문하려는 모든 책을 좋아하는 분들께 이 작품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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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스커빌관의 살인 기암관의 살인 시리즈 2
다카노 유시 지음, 송현정 옮김 / 허밍북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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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읽은 책은 나의 인생 미스터리소설 중 하나였던 '기암관의 살인'의 후속작 바스커빌관의 살인.

기암관의 살인 시리즈는 일반적인 추리소설과는 전혀 궤를 달리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면 기존 미스터리 소설에 대한 리스펙이, 또 다른 시선으로 보면 기존 추리소설이 가지고 있던 클리셰를 자유자재로 가지고 놀며 비틀고 부수는 장난스러움이 공존하고 있다.


그래서 '미스터리 아레나' 이후 기암관의 살인은 추리소설이면서 설정 그 자체에서 나오는 재미로는 순수 No.1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몰입해 읽었는데 그 후속작인 바스커빌관의 살인은 이어지는 세계관에서 진행되는 이야기인만큼 그 재미가 한층 더 발전해 이 '탐정유희'가 등장하는 차기작들은 백편이 더 나와도 모두 기대가 될 정도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바스커빌관의 살인을 소개하자면 이 탐정유희라는 소설을 관통하는 핵심 소재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 혹여나 기암관의 살인을 읽지 않았다면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얼른 기암관의 살인부터 읽고 오길 추천드린다. 미스터리 장르의 팬이라면 꼭 읽어야 할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탐정유희란 말 그대로 소수의 의뢰인을 위한 살인게임을 말하는데, 돈이 넘쳐나는 부자들이 수억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실제로 사람이 죽는 사건 현장 속에서 본인들은 안전하게 주최측이 주는 힌트를 받아먹으며 범인을 추리하는, 일종의 미스터리 소설의 실제 체험 게임을 말한다.

완성도 높은 추리게임의 시나리오를 쓸 작가와 현장에서 연기를 하는 배우, 그리고 실제 사망하게 될 희생자와 이 모든 무대 뒤에서 암중으로 활약하게 될 스태프까지 다양한 구성원들이 이 탐정유희를 위해 일하고 실제로 이 게임중에는 다양한 돌발변수가 발생해 모두가 그에 맞춰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긴박함이 넘쳐흐르는 일터이기도 하다.


이번 작품은 전작 기암관의 등장인물들이 그대로 등장하지만 탐정유희라는 설정 자체가 전작에서 공개된만큼 더 본격적으로 이 소재를 이용해 전개되기 때문에 훨씬 더 높은 몰입감을 가지고 전개된다.


무엇보다 재미있었던 점은 범인을 찾는 것 만큼 중요한 일이 바로 탐정을 찾는 일이라는 기가막힌 역발상이었는데, 탐정유희 속 범인은 작품의 초반부에 이미 공개가 되며 여섯명의 명탐정 중 진짜 '탐정'을 찾아야하는 범인이라는 전개부터가 무척 기발했고 무엇보다 재미있었다.


블랙코미디 장르가 떠오를 정도로 작 중 유머 역시 매우 재미있었는데,


"나오키상 타는 데 방해하지 말라고."

"네? 작가님 책이 출판된대요?"

말이 헛나왔다. p62 (기암관의 살인)


루루에게 출판사의 오퍼 따위 오지 않았다는 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밤새 쓰다가... 겨우 이제 막 잠든 참이었는데... 당신, 그렇게 내가 나오키상 받는 걸 방해하고 싶은 거야?" 218p (바스커빌관의 살인)


기암관의 살인에서 킥으로 사용되었던 나오키상 유머는 바스커빌관의 살인에서도 그대로 이어져 웃음을 더한다.


앞으로 어떤 관에서 살인이 벌어지더라도 작가이름이 다카노유시라면 출간 즉시 서점으로 달려가게 될 것 같은 미스터리소설계의 흔치 않은 보물같은 작품, 바스커빌관의 살인을 추천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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