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브
정해연 지음 / &(앤드)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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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연 작가의 신작 소설 드라이브를 읽었습니다.


말은안되지만, 용의자들, 못먹는남자, 더블, 2인조, 지금죽으러갑니다, 홍학의자리, 누굴죽였을까에 이어 벌써 9번째 정해연작가님의 작품 서평 포스팅이네요.


소설 드라이브는 교통사고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시점에서 진행됩니다.

10대 딸을 잃은 유가족 김혜정과 사고로 가해자가 되어버린 70대 노인 노균탁의 이야기를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게 표현합니다.


밀리의 서재 버전에서는 구현되지 않았지만 실제 종이책으로 읽게 되면 '드라이브'는 책의 뒷면이 존재하지 않는 제형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사고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의 시점으로 진행되는 소설은 뒤집어 거꾸로 펼쳐 나름의 사정과 사고로 가해자가 되어버린 노인 노균탁의 시점으로 다시 진행됩니다.


이 소설 드라이브의 가해자는 정해연 작가의 다른 소설에 등장하는 가해자와는 결이 다릅니다. 악한 의도 없이 갑자기 튀어나온 킥보드를 피하려다 여고생을 사망하게 만든 노인 노균탁은 누구보다 자신의 잘못을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그런 생각을 하다가 균탁은 놀랐다. 자신이 엉망으로 만들어 버린 그 아이보다 다솔이를 데리러 가지 못하는 걸, 딸이 걱정하는 걸 더 우려하고 있는 게 너무 쓰레기 같았다.


그리고 결국 죄를 뉘우치는 가해자, 피해자에게 가슴 깊이 공감하고 자신이 대신 죽었어야 한다고 반성하는 가해자로 인해 양쪽 모두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만을 남깁니다.


죄를 뉘우치는 가해자 앞에 남은 유가족의 원망은 어디를 향해야 할지 방황합니다.


그리고 소설 속 그 누구하나 이해가지 않는 사람이 없습니다.

자식을 잃은 김혜정과 사고를 내고 후회하는 노균탁은 물론, 현실적인 삶을 고려하는 김혜정의 남편과 아버지를 생각하는 노균탁의 딸까지 옳고 그름을 떠나 사람으로서 그 들의 사연은 각각 공감되고 이해됩니다.


"당신이 살아갈 세월하고, 우리 연희의 시간하고 같아? 우리 연희가 뭐가 될 줄 알고? 우리 연희는 좋은 애로 컸을 거야. 대학을 가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갔겠지. 연애도 했을 거야. 행복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아이였다고!"


읽는 동안 가슴이 턱 하고 막힐 정도로 숨막히게 자식을 잃은 부모가 어떻게 슬퍼하고 상처받기 무서워 타인을 상처 입히는지, 그러다 스스로 상처입는 과정을 세밀하고 섬세하게 표현했고 남은 자들이 겪어야 하는 현실적인 절차들과 타협 역시 생생하게 그려냅니다.


소설을 뒤집어 거꾸로 읽고 나면 가해자에게도 사정이 있었다는 것 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작가는 결국 이런 사고는 양쪽 모두에게 파탄만을 남긴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악한 의도 없이 발생할 수 있는 이런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굳이 면허 반납이 아니라 운전을 하지 않아도 불편하지 않게 이동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거나 혹은 조금더 면허에 대한 절차적인 면을 강화해 조금 더 짧은 간격으로 운전능력에 대한 검사를 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은 자율주행기능이 더 발전해 인지능력과 상관없이 누구나 편하게 자동주행 자동차를 타게 되거나요.


실제 사회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문제를 대칭의 끝에 있는 두 사람의 시선으로 그려내 문제를 제기하는 소설 드라이브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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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네버 라이
프리다 맥파든 / 밝은세상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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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다 맥파든 작가의 네버 라이를 읽었습니다.

사실 책을 펼친지 2시간 정도만에 정신없이 몰입해 읽었기 때문에 서평단 미션에 1일차, 2일차, 3일차로 책테기 극복단 색칠 미션이 있었는데 단위가 심각하게 잘못된 느낌도 들었습니다. 1일차 2일차 대신 2시간 3시간 4시간으로 표시했어도 될 것 같더라구요. 그만큼 몰입도가 대단했으니까요.

소설 네버 라이는 고정된 장소에서 두 여자의 시선을 따라 현재와 과거를 교차하며 진행됩니다. 트리샤는 남편 이선과 함께 집을 구경하러 다니다 폭설에 빈 집에서 발이 묶이게 됩니다. 트리샤와 이선이 묶게 된 집은 수년전 실종된 정신과 의사 헤일 박사의 집으로 이선은 그 집을 매우 마음에 들어 하지만 트리샤는 사람이 죽은 장소라는 사실에 꺼림칙함을 품습니다. 심지어 이 집에 누군가가 숨어 있는 듯한 흔적도 곳곳에서 드러납니다.

트리샤는 이 집을 살펴보다 숨겨진 공간으로 향하는 비밀 통로를 발견하게 되고 그 곳에서 헤일박사와 그녀의 환자들의 상담 녹음 테이프를 발견해 호기심에 하나 둘 듣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실종되거나 사망한 헤일박사의 시점으로 진행되는 과거의 이야기와 무언가 불길한 헤일박사의 집에 갇혀버린 트리샤의 이야기가 교차로 진행됩니다.

서평단 미션에 이 소설이 미친 포인트를 언급하는 임무가 있었는데 이 책은 긍정적인 의미로 미친 포인트가 한 두개가 아닙니다.

첫번째로 '빌드업'이 미쳤습니다.

소설의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다양한 정보들이 지루할 틈 없이 빠르게 제공됩니다. 트리샤는 이선에게 무언가 비밀을 숨기고 있는 듯 하며 이선 역시 자신의 과거를 트리샤에게 절대 말하지 않습니다. 트리샤는 찾아낸 비밀의 방을 이선에게 절대 밝히지 않으며 헤일 박사는 대외적으로 사망한 것으로 되어 있지만 시신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 외에도 소설은 곳곳에 의미심장한 요소들을 꼼꼼하게 숨겨두는데 마지막 페이지를 덮고 나면 어느하나 의미없이 소모되거나 회수되지 않은 요소가 없어 작가의 빌드업과 복선 회수에 감탄하게 됩니다.

두번째로 '구성'이 미쳤습니다.

트리샤가 듣는 녹음본의 이야기와 과거의 헤일 박사의 시점에서 진행되는 이야기가 교차하며 트리샤가 듣는 녹음본 이외의 이야기 역시 독자들은 헤일박사의 시점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거기서 오는 독자가 얻는 정보와 트리샤가 얻는 정보량의 차이 덕분에 더 흥미롭게 몰입 해 두 시선을 오가는 이야기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결말이 미쳤습니다. 반전이 미쳤다고도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미스터리 소설에서 결말과 반전이 미쳤다는 것은 그냥 이 책 자체가 제대로 미쳐버린 것 아닐까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 언급은 하지 못하지만 읽고 나니 저도 '이 책은 미쳤다.'를 연발하게 되네요. 와이프에게도 이 책을 읽게 권한 후 함께 그 충격을 나누고 싶을 정도로요.

사실 미스터리소설을 매달 1~20권씩은 읽어왔기 때문에 네버라이를 읽으면서 어느 정도는 결말이 뻔해 보였고 반전 역시 제 예상대로일거라 자신만만하게 생각하며 페이지를 넘겼는데 읽고 나니 맞춘게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어이없거나 억울하지 않고 감탄만 하게 되는 것을 보면 이 책은 확실히 결말과 반전이 미쳤습니다.

진짜 책태기 극복에 이만한 작품이 없다는 확신이 들 정도로 너무 재미있었고 앞으로도 충격적인 결말과 반전과 함께 오랜 기간 언급될 것 같았던 제대로 미쳐버린 책 네버라이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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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의 로그인
우샤오러 지음, 강초아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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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의 소설작가 우샤오러의 죽음의 로그인을 보았습니다.


굉장히 특이하고 다양한 요소들이 매우 조화롭게 어우러져 특유의 재미를 발산하는 작품으로 다가왔는데요. 특히 한국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대만이라는 나라의 독특한 색채를 가까이서 느낄 수 있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소설 죽음의 로그인은 한 때 모두의 기대를 받으며 성장하던 가족의 자랑 천신한이 교통사고로 인해 생겨난 초능력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트라우마로 방구석 폐인이 되어 인생을 스스로 포기하면서 시작합니다.


천신한은 스스로 죽기를 결심하고 좁은 자신의 방을 나서고 우연히 노숙하던 남자를 만나 대화를 통해 어떻게든 살아보기로 결심합니다.



"천신한, 난 진지해. 나한테는 그래. 인생이란 내가 잠깐 내가 할 일 없을 때 잠깐 관심을 쏟는 일일 뿐이야.  중간에 포기해버린 게임같은 거지." p65



천신한은 잘못한 것이 없다. 그 점은 스스로 잘 알고 있다.


게임이란 것은 결국 언젠가는 로그아웃해야 하지 않던가? p82



그런 천신한이 선택한 자신이 살아갈 방법은 한 때 현실을 살아가기 위해 스스로 벗어났던 '게임'으로의 로그인이었습니다.


그는 게임속에서 우정을 나눌 동료이자 친구도 만나게 되고 얼굴도 모르는 채로 여성유저와 사랑에 빠지기도 합니다.



사실 천신한이 방을 나설 수 없는 이유는 교통사고 후 그에게 타인의 죽음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그는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막지 못한 트라우마로 힘들어했지만 그녀가 게임 속에서 사랑하나 소녀 시리와 처음으로 만났을 때 시리에게도 죽음의 징조가 떠 있는 것을 보고 그녀를 구하기로 결심합니다.


그렇게 천신한은 다시 게임을 통해 게임을 벗어나 현실로 돌아옵니다.



천신한은 시리 역시 따돌림으로 인한 원만하지 못한 대인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녀의 죽음의 원인이 게임속에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같은 길드 내 유력한 용의자들을 뒤쫓기 시작합니다.



처음 천신한은 소녀 시리를 만나는 날 잘생긴 친구의 사진을 보내고 친구를 대타로 보내는 등 온갖 추태를 다 부리던 비겁한 남자였지만 시리를 살리기 위해 자신의 트라우마조차 잊고 동분서주하는 동안 다시 과거의 빛이 나던 시절처럼 조금씩 성장해갑니다.



소설 죽음의 로그인은 먼저 언급했듯이 다양한 요소들을 적재적소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성냥이라는 친구의 회상부터 그의 절친 허칭옌과의 관계 그리고 인터넷 비밀 포럼과 교내 따돌림문제부터 가스라이팅까지, 어찌보면 주제들이 범람한다 싶으면서도 어느 하나가 과하게 튀지 않게 조화를 이룹니다. 이를 통해 우샤오러 작가의 구상과 필력에 감탄하게 되구요.



소설에 사용된 소재도 크게 죽음을 보는 능력으로 대변되는 초능력과 온라인게임이 있는데 둘 모두 어느 하나가 곁가지로 가볍게 소모되지 않고 이야기가 진행되는 내내 주요하게 사용됩니다.


초능력자는 천신한 외에도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작품속 세계관을 탄탄하게 받쳐주고 천신한이 즐겨하고 인정받고 사랑하는 소녀 시리를 만난 게임 위그드라실 역시 설정이 탄탄합니다.


요즘 시대의 체계화된 온라인게임이 아닌 낭만이 넘치던 과거의 MMORPG의 느낌이 물씬 풍겨옵니다.



전반적으로 국내에서도 비슷한 사건이 일어나 사회적으로 경종을 울렸던 인터넷 포럼 속 가스라이팅을 통한 착취를 다루고 있으며 이 소설 출간 이후 대만에서도 비슷한 사건이 대대적으로 적발되어 큰 충격을 주었다는 작품 죽음의 로그인.


판타지적인 요소인 초능력이 등장하지만 그 결말만큼은 지극히 현실적이어서 책을 덮은 뒤에도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우샤오러의 소설 죽음의 로그인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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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 후 퇴마사
한윤서 지음 / 서랍의날씨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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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윤서 작가의 방과후퇴마사를 읽었습니다.



이능력을 지닌 초상능력자들이 존재하고 원귀라는 형태의 몬스터들이 존재하는 세계관 속에서 엘리트 퇴마사 신우연은 아버지의 지시로 더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여름고등학교로 전학을 가게 됩니다.



원귀를 퇴마하게 되면 개당 고가의 핵을 드랍하게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퇴마사들은 퇴마를 행하지만 우연은 아버지의 가르침을 따라 퇴마 대신 훨씬 번거롭고 복잡한 '승천'을 행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 중에 복마전처럼 수많은 이능력자로 가득한 학교에서 적을 만나고 또 함께 할 동료를 만나게 됩니다.



이 학교부터가 범상치않은데요. 곳곳에 원귀가 가득하며 교내 7대 미스터리같은 흉험한 소문들도 가득합니다. 보건교사부터 같은 반 친구 그리고 교장선생님까지 저마다의 비밀을 가진 것 처럼 보입니다.




아아. 마이크 테스트. 여름고등학교 학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다름이 아니라 최근 납치 사건이 잦아 이런 방송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찍 여럿이서 다니시고 하굣길 조심하십시오. p40



"오늘은 우봉산에서 보물찾기 할 거에요. 세상이 흉흉하니 세 명씩 팀이 되어 움직이도록 해요!" p41



심지어 이 학교, 납치가 자주 일어나는 상황인데도 사건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뒷산에서 보물찾기를 강행합니다.




이토록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학교생활을 하다 결국 상대하기 버거운 적을 만난 우연은 전투 중 사망하게 되고 아버지로부터 유전처럼 내려온 이능력인 회귀를 각성하게 됩니다.


소환수 태하를 통해 상대의 이능력을 무효화 할 수 있으며 회귀를 통한 정보의 우위까지 점할 수 있게 된 우연은 회귀자의 이점을 살려 이 모든 사건의 배후에 있는 '그'를 물리쳐야만 합니다.





일반인이 모른다는 점에서 머글 들 사이에 존재하는 해리포터가 떠올랐고 이우혁의 장편소설 퇴마록의 청소년 문학 버전이 떠오르기도 했던 소설 방과 후 퇴마사를 이능력 배틀물을 좋아하거나 소년만화에 진심인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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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 도둑과 악인들 다이쇼 본격 미스터리
유키 하루오 지음, 김은모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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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가와 아리스가 아끼는 제자이자 2023년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4위 수상작이자 결말의 반전이 주는 임팩트는 역대급이었던 작품 방주의 작가 유키 하루오의 다이쇼 본격 미스터리 2탄이자 교수상회의 프리퀄 작품인 시계도둑과 악인들을 읽었습니다.

유키 하루오의 작품 중 방주와 십계 그리고 낙원으로 이어지는 성서 3부작이 결말을 향해 달리는 고속열차라면 교수상회는 느긋하게 다이쇼 시대의 풍취를 즐기며 달리는 관광열차라는 비유가 찰떡처럼 느껴졌었는데 이번 작품 시계도둑과 악인들은 달리는 버스 안에서 노래도 부르고 춤도 추던 옛 시절의 관광버스 같은 느낌입니다.

이번 신작에 수록된 여섯개의 작품은 어느 하나 평범한 작품이 없습니다.

작품을 이루는 요소 중 몇개는 매우 특이해 그 하나만으로도 독자를 확잡아 이끄는 매력으로 작용합니다.

여섯 작품 중 인상 깊었던 작품을 엄선해서 소개하자면...

첫번째 가에몬 씨의 미술관은 이 연작단편의 첫 작품으로 결말을 읽고 가장 큰 충격을 받았던 단편이었습니다.

설정부터가 도둑 하스노가 화가 이구치의 부탁으로 새로 개설될 미술관에서 가짜 시계를 훔치고 진짜 시계를 돌려놓아야 하는 황당한 내용입니다.

유키 하루오는 이 황당한 설정으로 매력적인 이야기를 그리고 결말에 가서는 충격적인 와이더닛으로 마무리합니다.

두번째 에피소드는 악인 일가의 밀실입니다.

두번째 단편은 본격미스터리 스타일의 도면도와 함께 시작해 본격미스터리 하면 떠오르는 밀실사건, 작 중에서는 '드나들 수 없는 방'에 얽힌 살인사건을 추리합니다. '하우더닛'에 집중한 듯 하지만 이 단편 역시 '와이더닛'에서 가에몬 씨의 미술관 못지 않은 충격을 선사합니다.

세번째 에피소드는 유괴와 대설입니다.

이번에는 이구치의 친척이 납치되고 경찰을 부를 수 없는 상황에서 하스노가 납치범들을 추적합니다. 유키 하루오는 설정의 천재인지 이 번 단편에서는 이 악물고 돈을 적게 요구하는 납치범들이 등장합니다. 돈을 많이 요구해도 모자랄 판에 어떻게든 돈을 마련하기 힘들게 그리고 적게 낼 수 밖에 없게 하는 납치범의 요구에 하스노는 의문을 품고 추리를 시작합니다.

이 작품은 사실 중반부까지 읽을 때, 이미 사건의 모든 전말이 드러난 것 같아 결말의 반전이 기대되지 않았는데 작가는 그 속에 멋진 트릭과 반전을 숨겨놓는데 성공합니다.

네번째 에피소드는 하루미 씨와 외국 편지입니다.

하스노는 이번 단편에서 체포된 적이 있는 도둑출신으로 가장 신용할 수 없는 번역가로 의뢰를 받게 됩니다. 신용 할 수 있는 번역가가 아니라 가장 믿음이 가지 않는 번역가로요. 그리고 프랑스어로 적힌 편지에 얽힌 사연을 거슬러 올라갑니다.

다섯번째 단편 마쓰카와마루호의 요사스러운 만찬은 거대한 육지거북이와 호랑이가 두 마리나 타고 있는 호화스러운 선상에서 일어나는 살인사건에 얽힌 이구치와 하스노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범인 보다는 트릭에 집중한 작품으로 유키하루오의 스타일이 연작 단편집 속에서도 다양하게 표현되는 것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보석 도둑과 괘종시계는 첫 번째 단편, 가에몬 씨의 미술관에서부터 등장하던 시계가 다시 한번 등장하는 사건으로 "세상에 악인만 있다면 좋을 텐데. 그렇지 않아서 난감해."라고 말하는 하스노의 말 처럼 연작단편집의 마무리로 무척 잘 어울렸습니다.

여섯 편의 단편 작품 중 재미있는 작품을 엄선하니 여섯개의 작품이 골라졌는데요.

유키 하루오의 성서 3부작의 마지막 작품을 기다리는 동안 느긋하게 에피소드 하나씩 아껴보고 싶었지만 막상 펼쳐보니 다음 작품이 궁금해 홀린듯이 하루만에 다 읽게 된 작품 '시계도둑과 악인들'

개인적으로는 시대적 배경이 현대가 작품들을 좋아하지 않아 조금 걱정되었지만 시계도둑과 악인들은 유키하루오의 작품들 중 방주 못지 않게 재미있었고 특히 몇몇 단편들은 결말이 주는 충격의 여운이 책장을 덮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작가 유키하루오는 SNS도 하지 않고 작품을 쓰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하는데 올해도, 내년에도 또 새로운 작품으로 하루 빨리 만나고 싶네요.

미스터리 소설의 팬 분들 뿐만 아니라 추리소설에 입문하고 싶으신 모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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