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콘서트 - 와인글라스에 담긴 인문학 이야기
김관웅 지음 / 더좋은책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황의 십자군 원정 실패로 인해 역사의 흐름이 바뀌고 와인산업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카톨릭을 숭배하는 수도원의 수도사들은 당시의 지식인이고 과학자였다고 한다 그 당시 대부분이 글자도 모르고 그저 농부일뿐이었던 백성들에 비해 절대미각도 지니고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수도원 근처에 포도밭과 농장들이 많았던 이유였던가 보다

토양에 따라 포도의 맛도 달라지고 오래 익히고 묵히면 포도주의 맛이 달라진다는걸 알게 된 후로 포도밭엔 작은 표식으로 포도의 품종을 표시 해놓았다고 한다

신의 물방울이라고 불리는 와인의 역사는 읽어도 읽어도 재미있는거 같다 동양과 다르게 서양에서는 특히 유럽지역에서의 토양이 포도를 품기에 적합해서인지 밭고랑 하나하나 마다 와인을 담그면 맛이 다 다르다고 하니 와인여행을 떠난다해도 지루할 틈이 없을 듯 하다

좋은 와인이 테이블에 있으면 저녁식사 자리가 달라진다고 하고 어색한 사이라도 와인으로 인해 대화를 주도할수도 있다고 들었던거 같다 그만큼 와인의 역사는 무구한가 보다

와인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꽃향과 달콤한 향 등등 가지각색의 향이 어우러져있다는 말을 들었지만 정작 그렇게 좋은 와인에 대한 맛을 몰라서 일까 아무리 와인을 마셔도 설명해주는 글에 비해 그런 향과 맛을 느껴보지 못해서 너무 안타깝기도 하다

그렇지만 내가 와인을 좋아하는 이유는 마셨을 때 뭔가 거친듯하면서도 부드러운 감촉이 입안을 가득메우는 듯한 드라이한 맛에 반해서 와인을 좋아한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이유가 다 다르겠지만 와인에 담긴 역사도 재미있다에 한몫을 하기도 했다

재미있는건 엉 프리뫼르 행사가 있다 와인 중개상들이 1000개가 넘는 와인을 시음하며 바로 계약금을 지불하지만 흥정도 가격도 묻는 이가 없다고 한다 심지어 와인을 내놓는 와이너리도 모른다고 하니 와인이 뭐길래

몇달이 지나서 가격이 통보되고 잔금을 지불한후 1년 6개월 2년 정도 지나야 와인수령도 가능하다고 한다

성질 급한 사람은 와인을 살수도 없을 듯 싶다 이렇듯 이상한 와인 시장을 판매 방법도 처음 알게 되었다

와인이 좋아서 와인 책을 여러번 읽어보지만 엉 프리뫼르 행사도 처음 들은거 같다

새로운 이야기들이 읽어도 알아도 계속 나오는 와인은 신기하기만 하다

역사부터 경제와 와인 지식에 관한 이야기가 두루 첨가 되어 있는 와인 콘서트 제목한번 잘 지은듯 싶다

오늘은 와인한잔 하면 어떨까 싶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