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표본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북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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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나토 가나에라고 하면 고백이 제일 유명해서일까 제목 자체가 불편해 보인 인간 표본이라는 책이 너무 궁금했었다 하지만 읽어보지 않아도 어떤 내용이 있을거라는건 짐작이 가고도 남는다 화가인 아버지는 가족을 데리고 산속으로 터전을 옮긴다 그저 그림을 목적으로가 이유인줄 알았지만 아버지가 돌아가던 날 사람들의 속삭이던 목소리로 그 이유를 짐잠하게 된다 나비만큼 숭고한 생물은 없다고 이야기 하던 시로는 산속으로 이사를 가도 시큰둥이었다 하지만 뒷산에 넘쳐나던 나비를 보던 순간 모든 마음을 빼앗겨 버렸다 그리고 아버지의 권유로 나비 표본을 만들려던 순간의 엄마의 반응을 아직도 기억한다 엄마가 왜 그랬는지도 이제는 알것 같지만 그땐 알지 못했다

식사 시간이 아니면 나오지 않던 아빠의 아틀리에에 시로를 데리고 가서 어떻게 하면 표본을 잘 만들수 있는지 살아있을대와 같은 색감 그리고 더 아름다운 모습을 간직할 수 있는지를 배우게 된다 그때부터였을까 자신안에 감춰 있던 욕망이 꿈틀댄것이...

아버지의 아틀리에에서 엄마와 비슷하지만 묘하게 다른 여자의 초상화를 보게 되고 그 여인과 남편 그리고 딸 루미가 산속 집으로 찾아온다 그렇게 연을 맺게 된 루미는 세월이 한참 지난 다음에야 시로가 살았던 산속 집을 별장처럼 꾸미며 살기 위해 다시 시로와 그의 아들 외 다른 아이들을 초대한다 그리고 그의 나비 탐방에 대한 광기는 자식도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나비로 시작해 아름다움을 그대로 간직하고 싶어 광기의 문이 열려버린 시로와 나비의 이야기. 미나토 가나에는 미스터리 스릴러 여왕 답게 새로운 파장의 이야기를 들려주는거 같다 나비에 대해 잘몰랐던 이야기에 인간의 잔혹함을 스릴러라는 장르로 써내려간 인간표본 부모는 자식의 거울인데 시로는 알았을까 아빠의 속에 숨어 있던 그 광기가 자신에게 스며들고 있었다는 걸...

어릴적 이모 할머니집에 가면 나비표본의 액자가 있어서 본적이 있었다 그 당시도 색이 너무나도 파랗고 선명해서 신기한듯 한참을 들여야 본적이 있었다 나비의 색은 자연이라고 이름붙이기 힘들게 너무 신비한 색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인간의 뇌 구조가 다른 인간이어서 그럴까 그 표본에 다른걸 생각하다니 이 세상에 제일 잔인한게 인간이라는 생각을 다시 하게 만든 미나토 가나에의 인간표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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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1 만화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1
김병관 그림, 명랑 글, 송희구 원작 / 다산북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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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 살면서 자가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자랑하고 싶을거 같은데 거기다 누구나 부러워 할 만한 대기업에 부장까지 그리고 앞으로 승승장구를 하며 임원까지 갈 생각을 가지고 있는 김부장님의 짠하지만 현실 가득한 이야기가 녹아 있는 이야기이다 지금 드라마로 방영까지 하고 있는 이 이야기는 어찌보면 약간은 덜자란 어른같기도 하고 어찌보면 짠한 가장의 무게를 짊어진 우리네 아빠 같기도 하다 덜 자란 어른같다는건 자신이 언제까지나 신입 사원같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지만 세월은 어느덧 부장을 달고 있는 듯한 그런 느낌이었다

김부장이 지방으로 발령날때 상무가 건넨 이야기를 들어보니 나도 지금 일을 하고 있지만 세월이 흘러 직함을 갖고는 있지만 발전이 없어 늘 텅빈거 같다는 기분을 많이 느꼈다 지금 김부장을 보면 그런 상태가 아닐까 싶지만 정작 본인은 느끼지 못한다 김부장이 능력이 없는건 아니지만 윗자리에 앉을수록 팀의 사기와 팀을 위해 희생도 해야 하는데 거의 개인만 생각하고 사는 듯했다 자신은 알지만 남은 잘 모른다는 하지만 정작 본인만 모르는 세상을 살고 있었다

신입 사원이고 일반 사원일때야 일을 잘했지만 상무의 말대로 회사에서 업무를 잘 진행하며 진급을 함에 따라 아랫사람을 더 돋보이게 하며 팀을 위해 희생을 해야 하는데 김부장은 전혀 그렇지가 않다는 그말이 와 닿았던거 같다 우월함에 심취한 사람은 스스로를 고립시킬뿐이라는 ...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대기업을 기준으로 취직을 꿈꾸고 서울에 가기를 희망한다 하지만 대기업에 취직한 사람들중반이상이 몇년을 버티지 못하고 퇴사를 한다는 글을 어디서 본적이 있었다 자신이 꿈꾼 이상과 현실이 전혀 맞지 않다는 김부장은 늘 울타리를 만들어 주는 무언가를 위해 앞을 보고 달렸다고 이야기 한다 제대를 하면 복학할 학교가 학교를 졸업하면 사회로 나갈 희망을 회사라는 또 다른 울타리를 하지만 퇴사를 하는 김부장에게 어떤 울타리가 지지를 해줄수 있을지 회사를 다니며 상무같은 조언을 건네주는 이들이 많지 않은데 김부장은 늘 자신에게 도취되어 충고조차 가벼이 여긴다 그 모습조차 우리네 현실과 다를 바 없어 헛헛함과 안타까운 나를 보는 듯함에 다시 한번 돌아보게 만드는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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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리 오거스트의 열다섯 번째 삶
클레어 노스 지음, 김선형 옮김 / 반타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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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이면서 과거의 세계사가 얽혀 좀더 흥미롭고 독특하면서 재미있는 SF스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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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리 오거스트의 열다섯 번째 삶
클레어 노스 지음, 김선형 옮김 / 반타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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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해리 오거스트가 무한 반복의 삶을 계속 사는 이유는 무엇일까

해리는 3번째 돌아온 삶까지 자신이 이렇게 무한 루프에 갇힐거라곤 생각을 하지 못했다 하지만 그 이후 자신이 어떻게 태어났는지는 너무 어려서 몰랐지만 나이가 한살 한살 먹어가면서 자신이 1919년의 세상에 갇혔다는걸 알았다 이름은 해리 오거스트 해리는 헐른 집안의 아이로 잉태되었지만 엄마는 그집에서 일하는 하녀일뿐이었다 해리의 생물학적 아버지가 프랑스 전장으로 떠나자 엄마는 그 집에서 쫓겨나 기차 화장실에서 해리를 낳고 과다출혈로 생을 마감한다 그리고 패트릭 오거스트와 해리엇의 양자로 키워지게 된다

해리는 기억력도 좋지만 이전의 삶을 모두 기억한채 다시 태어나기를 반복하는 중이다 그러니 그전엔 정신병원에서 뛰어내려 죽음을 맞았고 그 다음 삶과 그 다음 삶은 좀더 내밀하게 들여다보기 시작한다 그가 이야기 하듯 윤회를 거듭하는 삶은 처음엔 거부하다 계속 반복되는 삶을 탐색하면서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삶을 수용하게 된다고 한다 1919년 해리가 머물던 그 순간은 이 지구상이 전쟁으로 인해 대공황상태의 시기였다 아주 혼돈의 시기 그러니 사건사고와 전쟁이 끊임없이 이어지던 시기였다

그가 다시 태어나선 의사로 사랑하는 여자 제니를 만나 행복을 나누던것도 잠시 사랑하는 아내에겐 숨김없이 모든것을 이야기해야만 한다는 생각에 자신은 윤회를 거듭하며 미래에 벌어질 일들을 이야기하지만 제니는 겁을 먹고 친정으로 도망간다 그곳으로 찾아간 해리는 이야기를 하자며 울고불고해봤자 제니는 커녕 경찰과 이야기만 할뿐 그러다 정신병원 신세를 지게 된다 그렇게 약물 중독으로 의식이 흐려갈쯤 나타난 한 남자 프랭클린 피어스 그는 해리의 미래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다 해리의 미래 이야기와 프랭클린 피어스가 알고 있는 크로노스 클럽에 관한 이야기를 맞바꾸고 다음 생부턴 크로노스 클럽에 관한 실마리를 찾아 다니게 된다 자신과 같은 윤회를 거듭하는 사람들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마음 한켠의 믿음때문이다

해리의 죽음앞에 찾아온 낯선 여자아이 그 아이의 건네는 한마디 세계가 끝나가고 있다 우리는 이걸 막을수 없고 오직 오거스트 박사님께 달려있다는 이 말

오거스트는 지구의 종말을 막고 윤회를 끝낼수 있는지 어마한 페이지에 한 인류의 이야기가 농축 되어 있는듯한 기분이다 예전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처럼 그 노인이 겪었던 한세기 안에 모든 지구의 생사고락이 다 들어있는 것처럼 다른 시대도 아닌 1919년 정말 엄청난 시대에 윤회를 거듭하는 해리의 무한루프 지구종말에 관한 많은 것들 이 들어 있는 듯하다 죽음을 느끼고 다시 태어나는 기분은 어떤지 삶이 무한 반복되는 이 살은 계속 이어지는 천년만년의 삶보단 나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쓸쓸하지만 자신이 좋아했던 사람을 다시 만날수 있다는 약간의 희망도 존재 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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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보 : 상·청춘편 - 한 줄기 빛처럼 강렬한 가부키의 세계
요시다 슈이치 지음, 김진환 옮김 / 하빌리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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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경극에 이어 일본의 가부키라는 연극에 대해 좀더 상세히 알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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