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아의 신부 - 왕자 이언과 무녀 부용의 애절한 러브스토리
이수광 지음 / 북오션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모르고 있던 조선의 대한민국이 많다는 사실에 적잖이 놀랐다

학교나 음악학원에서 배웠던건 나비부인이 많았고 음악시간에 크게 귀기울이지 않아서 나비부인이 일본이 배경인

줄도 몰랐다 투란도트도 이름은 낯설진 않으나 낯선문명이긴 마찬가지였고 조선은 너무 이르고 너무 아름다운것이었나 일본의 나비부인 중국의 투란도트보다 130년이나 앞섰고 일본과 중국보다 장장 5년간 오스트리아의 무대에서 공연이 되었다고 하니 역시 우리문화가 좋은 것이여라는 말은 그냥 나온말이 아닌듯 싶다

제목이 조금 지금생각하기엔 촌스럽(?)다고 해야 할런지 모르겠으나 대놓고 직접적인것처럼 보이긴하지만 내용을 읽어보면 코레아의 신부말고 뭐가 있겠나 싶기도 하다

고증을 거쳐 이렇게 진실과 허구사이의 이야기를 풀어주니 몰랐던걸 알아가는 재미와 조선과 대한민국을 다시금 보게 되는듯 싶다

우리에게 고전무용이 있다고 하면 그 춤선이 비슷한 서양에겐 발레가 있는것 같고 발레와 고전무용이 비슷한듯 보이지만 또 선이 다른다는 것에 각각의 매력이 있다 서양사람들이 보기엔 동양은 신비 그자체고 동양이 보기엔 서양은 신기한것들 투성이 처럼 보일테다

오스트리아에서 발레의 공연의 내용을 더 찾고자 형을 따라 조선까지 한달이나 걸려 배를 타고 온 하인리히. 도착해서도 신비로움을 금할수 없었고 왕실에서 열리는 무도회 말이 무도회지 남녀가 같이 춤을 추는것이 아닌 그저 공연을 보는 것인 왕실 공연을 관람하고 조선의 춤선에 빠지고 무녀 부용에게 빠졌다

부용은 덕어(독일어)와 영어,일어에 능통했다 대단한 여자라 아니볼수가 없는 듯싶게 스펙이 대단하게 보인다

조선왕실의 통역을 맡았던 아비밑에서 배워서 외국어에 능통했었다

하인리히는 조선에 도착하기전 일본의 조선침략 이야기를 듣고 왠지 비극이 일어날거 같은 예감을 감출수가 없었다

이언과 부용의 첫만남은 폭우로 물이 잠기면서 시작된다 밥어미가 와야하는 때에 폭우로 그의 딸이 폭우로 물에 빠진 그녀를 구해주고 그녀의 머리를 얹어주기로 약조하면서 둘의 사이가 시작되었다

일본의 조선침략 청나라와의 전쟁 그리고 막지 못해 끌여들인 러시아

왕실은 나라를 지킬 힘이 없었고 백성은 나약하지만 나라를 뺏기지 않기 위해 애쓰는 그런 애닳픈 조선에서 왕실과 무녀의 사랑이야기를 하인리히의 발레로 탄생된다

지금은 오래된 이야기여서 각색이 많이 되었겠지만 그 당시에 코레아의 신부 발레를 봤다면 더 애절하고 슬프고 말하지 않아도 알거 같은 극이다

더불어 나비부인의 스토리도 찾아보게 됐다 전쟁의 시작을 알린 일본이 한여인의 비극적 사랑을 그린 이야기가 솔직히 좋은 말이 나오진 않는거 같다 남의 나라를 이렇게나 엉망으로 사람들을 가슴아프게 만들어 놓았다는 점에서 나비부인의 오페라 점수는 0.4점 주고 싶다 100점 만점에....

서양의 무대를 울리고 가슴절절하게 만든 발레 극단 이야기 코레아의 신부 많은 이들이 알아줬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