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란사 - 조선의 독립운동가, 그녀를 기억하다
권비영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 독립 운동가하면 의레 다들 유관순 열사를 떠올리지 않을수가 없다 나 역시도 그렇고 학교에서조차 유관순 외엔 여성 독립운동가는 기억이 나질 않는다 하란사라는 이름은 걱실걱실한 성격에 걸맞게 이화학당에서 외국인 선생님이 지어준 낸시라는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아 한자스타일에 맞게 바꾸어 다시 지은 이름이다 화초 역사 그리고 서양인들은 결혼하면 남편성을 따라 자신의 성을 바꿀수 있다 하여 하가에 란사라는 이름을 새로 지었다.

무역업을 하시는 아버지의 소개로 하상기라는 다소 나이가 많은 남편과 혼인을 올리게 됐다 그닥 혼인을 하고 싶은 마음은 없었으나 아버지와 같은 일을 하는 하상기가 집에 자주 들르며 하란사를 마음에 두고 있는 듯 보여 따로 좋아하는 남정네가 없다면 혼인하면 괜찮을거 같다는 유모의 말에 허락을 했다

하상기는 아주 좋은 사람이었다 자주 집을 비우기 때문에 그런지는 몰라도 하란의 말이라면 뭐든지 좋다였다 집에 있는 시간이 무료하니 학당에 가서 영어를 배워도 좋고 무엇이든 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밀어주는 사람이었다 여성도 배워야 한다며 유학까지 허락을 했다 체격도 크고 성격도 시원시원하고 거침이없는 하란사는 하상기라는 남편이 없었다면 진취적으로 배움을 밀고 나가기가 힘들거나 더디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그 당시의 여성들 삶이 그랬으니까 말이다.

사람의 생김새가 다르듯 나라를 위해 해야할일도 다들 제각각이지 않냐는 하상기의 말이 하란사를 더욱 배움의 길로 이끈듯 싶다

직접적으로 독립운동의 길에 뛰어들지 않더라도 온 백성의 배움의 불을 지피는 것만으로도 애국을 하는길이 아닌가 싶다 아는게 힘이라는 말이 있듯이...

또다른 여성 독립운동가를 알려주고 국민의 의식이 깨어있어야 나라를 되찾을수 있다는 생각으로 애국에 힘써주고 모든 국민이 배울수 있는 이 땅을 지켜준 하란사라는 인물에 너무 감사함을 느낀다.

애정하면 못할 것이 없다. 애국도 그러한 것이다.

이 땅을 애정하기에 애국해야 하는 것이다.

내 인생은 나의 것이다. 내 생각대로 사는 것이다.

내 생각은 그곳에 있다. 잃어버린 나라를 되찬는 것!

나는 기꺼이 한 알의 밀알이 될지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