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특파원 중국문화를 말하다 - 베이징 특파원 13인이 발로 쓴 최신 중국 문화코드 52, 개정3판
홍순도 외 지음 / 서교출판사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는 일본의 문화보단 중국 홍콩 영화나 책이 우리에겐 좀더 익숙해졌지만 나는 제3외국어로 일본어를 선택하고 친구는 중국어를 선택했다 그당시엔 일본이 더 유리하다고해야하나 전망이 있을거 같은 이유였지만 5년정도 전부턴 중국이 더 대세라고해서 부랴부랴 중국어를 시작했던거 같다

먼저 그나라의 언어를 알려면 문화도 같이 알아야한다는데 중국은 익숙한듯 하면서 파고들면 많이 달라 놀랬던 기억이있다

중국문화에서 많은 것들이 궁금했지만 제일 궁금한게 왜 화장실에 문이 없는지 볼일볼때 창피하지 않은가 했더니

공산당 세력이 확고하지 않을 때 간첩들이 활발하게 많았다 그 당시에 모든 거래들이 화장실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걸 차단하기 위해 화장실 칸막이나 문이 없었던 이유라고 한다 아무리 그래도 화장실문은 좀.....

중국인들이 한국이나 다른 나라에 와서 돈 쓰는 씀씀이만 봐도 정말 대륙답게 쓰는거를 자주 듣게 된다

어떻게 해서 그렇게 많은 돈이 생겼는지 큰돈을 큰 물건을 쓰면서 한치의 망설임이 없는지 궁금했었는데 그 이유는 졸부였다 그래도 그렇지 명품이나 한두푼 하지 않은 자동차 등등을 어떻게 단번에 현금결제를 할수 있는지 배포하나는 크다고 볼수 있다.

그에반해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행동도 더러 많았다 공자의 나라에서 추운 겨울만 아니면 옷을 훌훌 벗고 다니는 일은 일상다반사라고 한다.

이렇듯 중국사람 문화,예능,대륙이 넓은 만큼 마음도 넓다고 대륙인이라고 하지만 실상 알면 찌질한 면도 있고 뒷골목에 관련 된 이야기며 재미있는 사연들이 많이 있는 책이라 재미가 있었다

혹시 친구를 사귄다거나 사업을 하는 중이라 중국인과 거래를 한다고 하면 주의해야 할 선물 중국인들이 좋아할만한것 등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듯싶다

중국인들과 거래를 할땐 콕~ 집어서 이야기 해주어야 한다

독점이란 말을 하지 않으면 양다리는 물론 문어발 다리가 가능한 민족이라는 점이 제일 중요했던거 같았다.

문화와 전통을 이해하는 것은 그 나라의 정신을 이해하는 가장 빠른 길이다

그리고 언어를 배움에 힘듦은 있지만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한다는건 즐거운 일이기도 하다.

베이징 특파원이 알려주는 중국문화를 읽어보니 더욱 몰랐던 사실들이 많아서 역시나 대륙이구나 싶다

그래도 자신들만의 문화나 전통도 좋지만 다른 이들에게 민폐를 끼치는 건 좀 자제를 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드는 중국문화 엿보기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