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상식사전 - 음악 감상이 즐거워지는
마쓰다 아유코 지음, 나지윤 옮김 / 길벗 / 2020년 5월
평점 :
절판



세월이 지나도 여전히 고상하면서도 무언가 우아함도 느껴지는 클래식이란 어떤걸까?

예전 한참 가요나 팝송의 전주 부분에 클래식을 접목시키는게 유행인듯 나온 곡들이 있었다.

그리고 우리가 피아노학원이나 음악학원을 다닐때 배우는 것들은 대부분이 클래식이나 베토벤의 제자 체르니도 있고 소나타 소나티네의 곡 부르크뮐러의 곡들 그리고 베토벤 모짜르트 쇼팽 등등

난 베토벤도 좋지만 쇼팽의 야상곡 녹턴 9번이 참 좋다. 그리고 베토벤이 귀가 멀어지면서 피아노의 울림 떨림으로 작곡한 월광곡도 참 좋고~ 피아노를 칠때면 늘 월광곡을 빼지 않고 매번 쳤었던거 같았다. 그 울림이 참 좋아서 ...

클래식이란 국가가 어려울때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파수꾼을 말하는거라고 했다. 위기가 닥쳤을때 버틸수 있는 정신적 힘을 키워주는 책이나 작품을 클래식이라 부른다

클래식 음악을 들을때면 그에 따라 나의 마음도 같이 움직이는거 같다.

신나는 곡이면 우울했던 나의 마음도 덩달아 힘이 생기는거 같고 조용한 음악을 들을때면 나의 마음도 차분해지고

어렵다고 생각하면 어렵지만 친숙하게 들으면 친한거 같은...

음악이란 그런거 같다.

서양사람들은 피도눈물도 까진 아니지만 거의 딱딱 정해진 비지니스만 하는줄 알았는데... 서양에서도 중요한건 클래식같은 친목이었다.

혹시 비지니스를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클래식 오페라등으로 사람의 호감과 신뢰를 얻을수 있다고 하니 미리 클래식과 친해져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거 같다.

클래식 음악가들만 이야기하는 줄 알았는데... 클래식이 시작된 그 이전 그리고 지금에까지 걸쳐 클래식 음악에 대해 폭넓게 설명을 해준다. 역사와 정치 모든게 담겨 있어서 한군데만 치중하지 않는거 같아서 좋다

클래식으로 넓은 시야도 볼수 있는...

음악가들이 참 많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최고로 치는 베토벤의 이야기가 거의 주를 이루는거 같지만... 베토벤이 태어나기 이전의 음악가들 바흐 헨델 하이든 등의 음악가들의 살아온 이야기들 그들의 곡은 생각보다 참 많다 거의 1000곡이상이나 된다고 하니.... 그 곡들을 다 들어볼수 있다면 어떨까 싶다.

그리고 사람들의 생각이 대부분 비슷한건지.. 클래식은 베토벤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자리 잡는가 보다 베토벤 모짜르트를 모르는 이는 없을 테니...

음악의 변형으로 인해 악기도 같이 변화를 이루었다. 우리는악기에 따라 곡을 변형한다고 생각했지만 옛날엔 곡의 연주에 따라 악기를 변형시켰다고 하니... 오케스트라에 참여하지 못한 악기가 변형을 꽤하고 소리를 바꾸고 나서 악보에 따라 오케스트라에 참여했다는 오보에도 있고 참 재미있는 시대 같기도 하다

라흐마니노프가 왜 악마의 연주자였는지를 알거 같은 피아노 건반의 발달도 있었다

1700년대 4옥타브 49건반에서 1850년대 후반 라흐마니노프때는 88건반이었다고 하니... 악마의 연주였다는게 이해가 될것도 같았다.

학교와 학원에서 배웠던 클래식 음악에서 배운거 거는 새발의 피였다는 생각이다 전혀 모르는 세계가 참 많아서 흥미롭다.

음악은 오스트리아 빈이라 생각했었는데 빈에 가면 베토벤 하우스가 있다

이태리에서 성행을 하고 루이14세때 프랑스에서 확~ 불이 붙고

100년간의 폐허가 되었던 독일에서도 음악의 고장으로 일어나게 되는 계기도 되고

음악은 나의 마음뿐 아니라 모든걸 일으키게 하는 힘이 있는가보다.

오늘은 베토벤이 가장 좋아했다는 에로이카 영웅교향곡을 들으면서 잠에 들어봐야겠다.

1817년 교학곡 제9번 합창을 작곡할 당시 시인 크리스토프 쿠프너가 베토벤에게 한 질문

"교향곡 중에서 가장 좋아하시는 곡은 무엇입니까?"

망설임없이 "에로이카!" 단호하게 에로이카를 외치던 베토벤


베토벤이 가장좋아했던 자신의 초상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