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개의 회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6
이케이도 준 지음, 심정명 옮김 / 비채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에 필요한 인간 같은건 없습니다.

그만두면 대신할 누군가가 나와요,

조직이란 그런 거 아닙니까.

소닉의 자회사 도쿄겐덴의 영업부에서 벌어진 추악한 진실

영업을 하는 회사는 실적실적 실적이 우선이 된다 그래야 회사가 성장할수 있고 돈을 벌수 있기 때문이다

영업1과의 최연소 과장 사카도는 실적이 하늘을 찌른다 상사에게 인정을 받고 그래서 꽃같은 1과다

그에 반해 영업2과의 하라시마 과장은 늘 실적이 신통찮다

그래서 지옥같은 2과다

숨쉬는것조차 소리 죽이게 하는 목요일 2시 정례회의 그 살벌한 회의에서 오늘도 영업1과의 만년계장인 핫가쿠는 졸고있다.

늘 인상좋고 자신에게만 엄격했던 사카도가 핫가쿠에게 화를 내기 시작했다 회의를 할때 옆에서 도와주지는 못할 망정 매번 조냐고 영업도 하지 않고 하는게 뭐 있냐고 점점 화를 내는 강도와 무시하는 강도가 나날이 늘어나고 별로 신경쓰지 않는 듯 하던 핫가쿠도 반응이 오기 시작했다

그러던 어느날 핫가쿠가 사카도를 직장내 괴롭힘에 고발하기에 이르렀다

임원회의에서의 결론은 사카도가 좌천되는 걸로 마무리가 되었다 그리고 영업2과의 하라시마 과장에게 꽃같던 1과 과장자리를 제안했다

하라시마는 사카도에게 인수받으면서 그리고 핫가쿠에게서도 직장내 괴롭힘 문제가 아닌 무언가 다른 문제가 있음을 눈치채고 영업1과 직원들 면담을 시작했다

이유를 듣는건 간단해

하지만 그렇게 하면

넌 한가지 중요한 권리를 포기하게 되는데,

그래도 상관없어?

일곱개의 회의는 도쿄겐덴의 자재회사 네지로쿠부터 시작된다

실적실적 무조건 실적 영업을 쫒던 사람들 그리고 사카도가 타회사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부품의 원가절감을 감행한일이 발단이 된것이다

그일에 가담이 된 사람들 또는 그 진실을 쫒는 사람들, 은폐하려는 사람들

그들의 심리상태가 한챕터씩 나눠져있다

그렇게 할수밖에 없다는건 있을수 없다 다른 선택도 있었겠지만 그들이 선택한거였다 살아온 배경을 밑바탕삼았다는 핑계로 .....

진실을 쫓던 사람들 대부분은 마지막에서 멈췄다 그들이 진실에 마주하면 핫가쿠가 이야기한 중요한 권리를 포기하게 된다는 말처럼.... 잃을게 많다는 생각이었을지도 모를것이다.

잃는 것보단.. 지금 가지고 있는걸 지키는게 모른척 하는게 나을지도 모른다는 찰나의 순간을 선택했을거 같다.

하나씩 드러나는 추악한 진실에 자신들의 위치를 지키고자 무언갈 감추고자하는게 드러나는데 그 중심엔 핫가쿠가 있었다 핫가쿠의 직장내 괴롭힘은 그냥 트릭일뿐이다 다른걸 감추고자 하는

그 속의 추악함을 알게 된다면 핫가쿠처럼 행동 할 수 있을지 아니면 나도 그무언갈 지키기 위해 숨기는것들이 생길지 어느것도 선택을 못할거 같다

아마 도망치려하지 않을까 아니면 모른척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것처럼...

누군갈 대신할 사람은 언제든 있다는 말은... 참 아이러니하게 느껴진다.

그렇다면 나는 무엇을 위해 일해야 할까??

그냥 적당히 돈을 벌고 적당히 무모함 없이 살기 위해??

은폐하려고 했던 사람들은 무얼 위해 일을 했을까??

사실 조직의 논리 같은건 없어

있는건 그때그때의 형편뿐이야

다들

옳은 건 옳은 거야.

잘못된 건 잘못된 거고

그 외에 뭐가 있어

넌,

진심으로 네가 하는 일이 옳다고 생각해?

얻기는 힘들지만 잃는 것은 순식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