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크 에프 그래픽 컬렉션
로리 할스 앤더슨 지음, 에밀리 캐럴 그림, 심연희 옮김 / F(에프)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생이 된 멜린다 소디노는 학교에서 대놓고 왕따가 된다

그 이유는 중학교가 끝나고 고등학교 올라갈 무렵 레이첼네에서 파티가 열렸다 레이첼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발이 넓었다 당연 그건 레이첼의 오빠 덕분이긴 하지만....

파티를 경찰에 신고 한게 멜린다였다 그 이유로 왕따가 되었다

실상은 파티를 신고한게 아니였지만 ....

멜린다는 파티장에서 맥주를 처음 마셔봤다 그리고 연거푸 3잔을 연속으로 마시고 속이 좋지 않아 잠시 밖에 나왔다 거기서 한 남자에게 성폭생을 당했다

머리는 싫다고 이야기를 했지만 입은 움직이지 않았고 모든게 뻣뻣하게 움직이지 않았다

그렇게 멜린다는 경찰에 전화를 하고 딱 거기까지였다 그렇게 왕따가 된것이다

그때는 레이첼과도 절친이었고 어릴적 친하게 지냈던 친구들이 꽤 있었지만 아무도 관심을 두지않고 무시해버린다

그리고 대놓고 밀치기도 한다 멜린다가 경찰에 신고하는 바람에 누구오빠는 알바도 할수 없게 찍혀버린 사람도 있기 때문에.... 모든게 멜린다 탓이었다.. 고 했다.

수업에 들어가서 앉아 있자니 선생님도 마음에 들지 않고 점심시간은 어떻게 해야 할지 스쿨버스는...

미술시간에 선생님은 뽑기를 해서 각자에게 한학기동안 그려야할 소재를 알려주었다 멜린다는 나무가 선택됐다

메리웨더 고등학교에 헤더라는 여자아이가 전학왔다 헤더 그리고 멜린다와 친하게 지낸다 이유는 아무도 헤더를 끼워주지 않기 때문에 다른 이유가 없었다.

서로서로 필요에 의해서 친구가 됐을뿐인 사이였다.

멜린더는 학교에서 아무도 쓰지 않던 경비원아저씨들의 방을 하나씩 정리하며 나만의 비밀공간으로 만들고 아픔을 줬던 그 남자가 메리웨더 고등학교에 다니는걸 알게 되자 입은 더 떼어지지 않았다 비명과 소리조차 나오지 않았다

집에서는 더욱 말이 없는 아이가 되었고 학교도 땡땡이 치는 경우도 늘자 학교에서는 부모님을 모시고와서 다독여보려했으나 남탓으로만 돌리던 부모님 때문에 더욱 입을다물게 되었다

멜린다에게 아픔을 줬던 그 남자가 레이첼과 사귀게 된것을 안 멜린다는 마음이 오락가락했다 레이첼에게 그 놈은 나쁜놈이라고 이야기 해주고 싶기도 하고 나와 무슨 상관이냐는 마음이기도 하고 그러다 화장실 벽에 썼다 그 남자는 나쁜 놈이라고 그러자 그 옆에 낙서들이 모였다 아주 나쁜인간임을 확인 시키는 글들...

그리고 레이첼에게 돌려서 그남자가 나쁘다고 이야기 해줬다 레이첼은 신경쓰지 않는 눈치였고 어느날 도서관에서 아무렇지 않게 레이첼에게 그날 경찰에 전화건 이유를 필담으로 전해줬다 성폭행을 했던 남자가 그 사람이다 했을때 레이첼은 멜린다를 나쁜 아이로 확정했다

멜린다는 그날이후 불안과 초조 우울로 인해 삶이 한순간에 무너진듯 했다

입술을 물어 뜯고 휴지로 박박 문질러대면 눈도 코도 입도 다 사라져서 깨끗한 얼굴이 되었으면 했다.

멜린다가 그린 나무의 그림을 보면 그의 심경이 어떤지 나타난다

스피크를 쓴 작가가 13살에 성폭행을 당한 이후 그의 상황을 이렇게 글로 표현한 것이 이제와서 그래픽노블이라는 문학으로 다시 재창간되었다고 한다.

한장한장 넘길대마다 작가의 마음이 멜린다의 마음이 아주 아프게 쓰리게 다가왔다

입을 떼고 이야기를 했으면 좋았으련만 떼어지지 않는 입 머리속에서는 싫다는 비명이 흩어져 나왔지만 입까지는 닿지 않는 그 소리...

피해자인 멜린다가 학교에서 공공의 적이 되어버렸다 이야기를 하지 않아서 그렇게 침묵속으로 숨어버렸다

어떻게보면 말을 하지 않는 그 침묵속에서 아무도 알수 없는 그 침묵속에서 빠져나올수 있게 도와준건 미술선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에게 나무를 그리게 하며 조금씩 힘을 내서 싹이 움트듯 멜린다도 세상밖으로 나오길 바라는 나무 그리기

그렇게 세상의 모든 멜린다가 힘을 내고 목소리를 높였으면 좋겠다 응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