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 일러스트와 헤세의 그림이 수록된 호화양장
헤르만 헤세 지음, 한수운 옮김 / 아이템비즈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싱클레어는 흔히들 부모의 보호아래에 있던 세계와 세상밖의 세계가 다르지만 비슷하고 뒤섞여 있다고 생각한다

어느날 동네의 선한 친구들과 놀고 있을때 집안의 평판이 그리 좋지 않은 프란츠 크리머와 이야기 하다 남자아이들의 흔한 어른 흉내처럼 나쁜 짓을 한것을 자랑삼아 이야기 하기 시작했다 싱클레어도 그에 따라 결국 없는 이야기를 지어내며 나쁜짓을 한것처럼 늘어놓았다

그건 엄청난 도둑질을 했다는 이야기였다

남의 집 과수원 사과를 몽땅 따서 팔았다는 ....

크리머가 그 이야기로 싱클레어를 협박하기 시작했다

과수원에서는 실제로 사과를 몽땅 도둑 맞았고 그 도둑을 아는 사람이 있다면 2마르크를 준다고 했다

이제 크리머가 알게 되니 과수원에 가서 이야기 하면 2마르크를 받을수 있다를 해서 아직 용돈도 받지 않은 싱클레어를 협박해서 돈을 뜯고 돈이 없으면 다른 험한 일을 시키기도 했다.

그 이야기가 진짜라고 신께 맹세까지 했으니 이제와서 거짓이었다고 말할수 없게 되어 크리머에게 끌려다닐수 밖에 없었다.

그 작은 아이 싱클레어가 부모나 형제 친구에게도 말 못하고 끌려다니는 상황의 마음 심리를 너무나도 잘 표현해서 같이 마음이 아픔을 느꼈다

차라리 부모에게 이야기를 했다면 더 큰 문제가 생기지도 않고 싱클레어도 부모님께 벌을 받고 그것으로 끝났을 문제를 아직은 너무 어렸다 세상을 알기엔...

그러다 데미안이라는 또래 보다 훨씬 큰 어른처럼 보이는 아이를 만나게 되면서 데미안이 크리머의 상황을 정리 해주면서 해결이 된다

그리고 그 데미안에게 빠져버린다

그가 이야기 해주는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는 색다른 느낌으로 다가와서 그에게서 더욱 헤어나오기가 힘들었다

싱클레어가 조금 더 크면서 집을 떠나 신학교의 기숙사에서 지내면서 점점 더 거친아이들과 지내며 이젠 본인이 더 주모자가 되어간다.

읽으면서 헤르만헤세의 수레바퀴 속으로가 겹쳐졌다.

수레바퀴 속으로는 헤르만 헤세의 자전적 소설이라고 했다

아마 데미안에서도 그의 이야기가 조금은 녹아 있지 않을까 싶다

문학은 무조건적으로 어렵다 생각해서 속으로 밀쳐내며 볼 생각을 하지 않았던거 같다

그렇지만 읽어보면 술술 잘 읽히면서 중요한건 읽는게 중요한것이 아니라 읽고 나서의 내 감정과 생각이 복잡하다는 것이다.

책은 어려운 것이다 아니였다.

데미안이 왜 청소년에게 필독서인지 이제 알거 같다.

100년이든 1000년이든 아직 미성숙한 청소년기를 겪는 아이들에겐 깊은 감동이나 울림을 주는 책은 뭔가 다른거 같다

미스터리나 추리 소설 재미난 소설도 좋지만... 문학도 권하고 싶다.

지금이라도 읽어 볼수 있게 되어서 참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