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즈카 할머니에게 맡겨 줘 시즈카 할머니 시리즈 1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강영혜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나카야마 시치리의 책은 안녕,드뷔시가 처음이었고 그 뒤는 이 책이 두번째로 읽어보는 나카야마 시치리의 책이다.

다들 테미스의 검에 나오는 시즈카 할머니를 알고 있는 분위기지만.. 난 이 책이 처음이다 보니 시즈카 할머니를 잘 모르지만.... 왠지 느낌상 범상치 않은 할머니 인듯한 인상을 풍긴다

이 책은 5개의 단편의 사건들로 이루어졌지만... 우리가 하루하루 살아가면서 오늘 하루가 지나면 내일은 다른 일이 펼쳐지듯~ 이 책 또한 그런 형식으로 단편이 흘러간다.

사건이 일어나는 제목이 아닌 시즈카 할머니의 지혜,동심,불신,추문,비밀이라는 제목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가쓰라기의 예전상사가 살해당하는 사건이 벌어지면서 경찰 여기저기를 들쑤시고 다니지만.. 그렇다할 해결책이 보이지 않자 마도카라는 여자에게 연락을 취하고 함께 사건을 해결을 하면서 사랑도 쑹풍쑹풍 싹튼다.

가쓰라기가 마도카에게 사건에 관한 얘기를 해주고 마도카는 재판관이었던 할머니에게 집에가서 사건에 관한 얘기를 해주면서 어려운점은 할머니가 도와주고 나머지는 마도카가 해결을 하고 가쓰라기는 나머지 마무리를 하게 되는 3명이 한팀이 콤비아닌 콤비가 되는...

그뒤로 모든 사건이 일어나면 가쓰라기는 마도카에게 달려가는게 사건해결이 목적인지... 마도카가 보고싶어 가는 것인지.. ㅎㅎㅎ 가쓰라기의 마음을....

시즈카 할머니가 법대생 마도카에게 때론 엄하게 때론 다정하게 인생을 가르쳐주듯 나도 시즈카 할머니를 통해서 따뜻한 무언가를 배울수 있는 책이었던거 같다.

그런 할머니한테서 배운 마도카는 남을 배려하는 마음도 크고 원죄가 생기지 않도록 아주 정의로운 법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정의란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불끈불끈하는 것이라 생각했었다..

그리고 정의란 무엇인지에 대해 그렇게 심각하게 생각해본적도 누가 내게 그런 단순한 문제를 물어본적도 없어서 크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시즈카 할머니에게 아주 간단하게 설명을 해줬다.

정의란...곤경에 처한 사람을 돕는일, 굶고 있는 사람에게 자신의 빵을 나눠주는 일이지.

이렇듯 정의는 아주 단순하고 누군들 쉽게 할수 있는 일인걸.. 너무 크게 생각했었던거 같다

얼마전.. 광주에서 약간 치매에 걸린듯 해보이던 할머니가 차가 다니는 길에 아무렇게나 맨발로 위험하게 걸어다니는걸 보고 어떤 여학생이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자신의 신발을 벗어 할머니 발에 신겨주고 손을 잡고 경찰서로 모시고 갔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다.

왜 그랬냐고 묻는 말에 그 여학생은 나는 양말이라도 신었지만 할머니는 맨발이었다고 했다.

이런게 정의 아닌가 싶다.

쉽지만 쉽지 않아보이는 정의를 실천할수 있는 마음...

그런 시즈카 할머니한테서 배운 마도카는 남을 배려하는 마음도 크고 원죄가 생기지 않도록 아주 정의로운 법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