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 권여선 장편소설
권여선 지음 / 창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몬,레몬,레몬, 복수의 주문

해언,

해언은 참 예쁜 아이였다.

보통의 예쁨이 아니라

앵앵거리며 달려가는 구급차의 사이렌처럼 다급하고 위태로운 예쁨

2002년 그 아이가 살해됐다 해언

살인자가 한만우였는지 신정준이었는지 ...

해언의 원래 이름은 혜은이다 그렇게 짓기로 동의하고 출생신고 당시 경상도 아빠의 발음이 분명하지 못해 해언아라고 불러대는 통에 어짜피 혜은이라 지어도 해언이라 불러댈게 뻔하니 그냥 김해언이 되어버렸다

그렇게 세월이 지나 죽은 다음에야 엄마는 혜은이라는 이름을 다시 찾기 시작했다

혹여나 이름때문에 딸이 죽었나 싶은 생각

우리도 무슨 안좋은 일이 생기면 혹여나 그것때문인가 그때 내가 다른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면 그런일이 생기지 않았을까 하는 미신적인 그런 상황들 말이다.

언니 해언이 죽고 나서 그들의 삶은 추락하는지도 모르게 하루하루 피폐해져갔다

죽은 사람은 잊고 다시 그자리 멈춰서 다시 올라가는 걸 생각만 하면 되었을 간단한 생각도 하지 못한채

그대로 계속 추락을 할뿐인....

처음 용의자인 신정준의 삶도

두번째 용의자인 한만우의 삶 그리고 그의 가족들..

그리고 해언의 가족 엄마 동생 다언

엄마는 다언의 얼굴에서 다언이 아닌 해언의 얼굴을 자주 찾았다

그래서 얼굴도 언니처럼 바꾸었다.

눈 입술 그리고 이마 코 광대뼈와 하악 턱끝을 깎는 안면윤곽수술까지

그렇게 누군가 봄을 잃은 줄도 모르고 잃었듯 다언은 본인의 삶을 잃은 줄도 모르게 그렇게 자신을 잃었다.

살인사건에 관해서 레몬이 어떻게 복수의 주문이 되는지...

누가 범인인지 궁금해서 읽었던 레몬이

범인을 찾는 것만이 다는 아님을..

무너져버린 그들의 삶은 범인이 밝혀진다 한들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수 없다는걸 그들도 우리도 아는 사실이다.

그리고 잃어버린 삶을 찾는 다고 해서 해언을 덜 사랑해서 그렇다는건 아니리라.

사건에서 범인을 찾아서 벌을 주고 해결을 보는건 중요하긴 하다 하지만

그건 그들의 얘기고

나머지 남겨진 사람들에겐 평생 이렇게 잃은지 모를 삶을 도둑맞은 채 평생을 지내야 할것이다.

내가 살고 있는 삶의 의미를 한번 더 생각해보게 해주는 독특한 소설이었다.

왠지 나레이션이 퍼지는 흑백 독립영화 한편을 본 기분이다.

얇은 책이긴 하지만.. 읽으면서 여러번 책을 덮었다.

도대체가 무슨 이야기인지 이해를 할수 없을 거 같다는 편견이 앞서서

지금 내 삶의 길은 어디인지 생각좀 해봐야겠다.

p.s 범인은 누군가의 다수가 아닌 팩트만으로 해결되었으면 좋겠다.

" 드디어 오랫동안 열리지 않던 문이 열리고

노란 빛이 폭포수처럼 쏟아져 들어오는 듯했다.

노란 천사의 복수가 시작되었다. 레몬,이라고

나는 의미 없이 중얼거렸다.

복수의 주문처럼

레몬, 레몬,레몬이라고.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